베이컨 vs 데카르트(파워포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9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하시는데 좋은 참고자료가

됬으면 좋겠습니다.

열심히 작성한 만큼 보람도 많았던 자료입니다.

좋은 성적은 물론이구요. ^^
목차
- 베이컨의 경험론( Francis Bacon : 1561-1626 )
- 근대과학
- 16,17세기 ; 근대적 사고의 확립
- 근대 이후의 서양 윤리 사상의 전개
- 17세기 영국의 경험론 베이컨 (F. Bacon : 1561∼1626)
- 베이컨의 사상
- 베이컨의 우상론
- 베이컨의 귀납법
- 베이컨의 사상의 의의와 한계
- 데카르트의 합리론( Rene Descartes : 1596 – 1650 )
- 배경
- 지식의 위기 해결
- 새로운 방법론 추구
- 극단적 회의론
- 체계적 의심의 방법
- 직관과 연역
- 데카르트의 기계철학
- 기계론적 철학
- 결론
본문내용
근대과학
16~17세기 유럽에서 자연연구를 선두로 일어난 학문
수학, 실험에 의한 경험계의 탐구
베이컨의 귀납추리의 실증성, 데카르트의 수학적 인식의 합리성
인간이 구경꾼에서 자연의 주인으로 바뀜
과학혁명에서 비롯됨 (과학분야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목적과 가치들이 변화함)

16,17세기 ; 근대적 사고의 확립
자연과학적 방법론과 지식:형이상학적,신학적 자연관과 우주관, 세계관 탈피
(새로운 과학방법론 → 귀납법과 연역법)
코페르니쿠스, 갈릴레오의 지동설, 뉴턴의 역학법칙
과학적 합리적 인식과 사유의 법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과 제국주의의 상호영향관계
  • 데카르트와 베이컨, 케플러, 갈릴레이 등을 필두로 자연은 기계적으로 움직이는 것이며 인간은 이러한 기계론적 자연과는 구분된다는 사고가 만연해짐.기계론적 자연관, 인간과 자연을 구분 짓는 이분법적 사고방식근대 과학은 이러한 토대 위에서 자연을 이용하고 착취하는 것을 허용하면서 인간의 유용성을 위해 발전하게 되었다.2. 제국주의의 바탕으로서의 과학기계론적 자연관, 이분법적 사고방식- 베이컨, 갈릴레이, 데카르트, 뉴턴, 그리고

  • [계몽주의] 계몽, 계몽사상, 계몽주의
  • vs. Popular science. 1. 18세기 중반 프랑스 Official Science의 대표는Mathematics: Rational Mechanics : 라그랑쥬, 오일러, 라플라스, 베르누이.Practical : Chemistry (18세기에 혁명적인 변화를 경험)2. 자연사 - 수집, 분류, 명명. ⇒ 18세기 식물학 : 린네의 분류법 확립( 인위적인 분류 : 쉽게 관찰, 셀 수 있는 것을 기준으로) 18세기 동물학에 응용하는 것에는 문제가 있었다 ; 자연적인 분류법, 당시 비교해부학의 번성.)3. 물리학 (la physique) - 당시의 의미 : 자연에서 일어나는

  • [서양철학고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홉스의 리바이어던
  • 베이컨의 개인비서로 일하기도 하였으며 데카르트의 ≪성찰≫에 대한 반박 중 하나를 쓰기도 하였다. 50대 초반부터 그는 본격적으로 자신의 저술들을 발표하는데 그 과정에서 몇 차례의 정치적 난항에 휘말리게 된다. 그가 1640년 발표한 ≪법의 기초≫라는 저술이 절대 왕정을 지지하는 것으로 해석되어 의회주의자들에 의하여 처형이 결정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그는 파리로 망명하여 11년간 파리에서 생활하였다. 청교도 혁명의 성공 후 그는 다시 영

  • 산업과학기술의 위력과 한계
  • vs 폭파후3)과학은 가치와 무관한가 유관한가? -근대과학의 패러다임 : 인간주체의 주관적 영향을 차단해 객관성을 확보.                       과학이 가치로부터 자유롭다는 견해(이분법적 분리주의) (4)과학은  가치로부터 자유로운가? -빛의 파동설과 입자설 (영의 이중슬릿 실험) 12345-인간은 주체가 조성한 실험조건 속에서 자연에 대한 지식을 얻음→자연의 순수한 사실이 아닌 인간적인 사실 인식을 확보하는 것-현대 물리학

  • 본질주의 정의, 발전, 배경
  • vs 본질주의구분기준진보 주의본질 주의동기흥미노력방침자유훈련방법아동의 자발성교사의 자발성내용개인적 경험민족적 경험교과아동의 활동(경험)교과 또는 교재(원리)조직교재의 심리적 조직(심리성)교재의 논리적 조직(논리성,체계성)목표직접적 목적장래의 목표⑦ 본질주의의 의의▶ 경험을 조직적인 학교교육을 통하여 다음세대에게 계승시켜 그들에게 닥쳐올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정신적 자세와 과학적 지식을 갖추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