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bloom의 인지적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8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bloom의 인지적 영역에 대한 설명과 각영역별로 간략한 예를 들어본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되세요
목차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
본문내용
지식 : - 재생에 의하여 학습된 내용 (개념, 사실, 원리, 방법, 유형, 구조 등)을 기계적으로 기억해 내는 능력
- 가장 단순한 정보 재생능력(암기수준)으로 단기적이다.
- 지식을 측정하는 문항의 예
.왼쪽 작품명과 오른쪽 저자이름을 연결하시오. 한사람이 두 개의 저서도 있을 수 있다.
이해 : 자료나 기호, 용어 등의 의미를 번역, 해석, 추리할 수 있는 능력
.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교육] 체육교과에 대한 지식의 의미 탐색
  • 교육 체제 속에서 운영되고 있다. 체육 교과에서는 Bloom 외 (1956)가 분류한 3가지 교육 목표에 근거하여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에서의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Wuest와 Bucher (1999)은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이 교육학 뿐만 아니라 체육 교과학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조직하는데 활용되어 왔다고 말한다. 즉 체육과 목표, 내용, 방법 및 평가에 이르는 모든 교육의 과정이 이 3가지 영역(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 [교육과정] 행동주의 교육과정
  • 교육평가⦁ 교육평가란 교육과정이나 수업 프로그램에 의하여 그 목표가 실제로 어느 정도나 성취되었는가를 결정하는 과정. 수업목표의 진술은 학습자의 행동으로 진술하여야 하며, 학습자의 도착점 행동이 명시되어야 함. 학습자의 행동뿐만 아니라 내용도 같이 진술되어야 한다고 하며, 행동-내용의 2원 분류를 주장.➂ Bloom⦁ Tyler의 이론을 기반으로 교육목표를 인지적 영역(이해력, 적용력, 분석력, 종합력, 평가력), 정의적 영역(수용, 반응, 가

  •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 영역 : 현재의 상황을 가장 바람직한 것으로 변화시키려는 의도로 일련의 행위를 고안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공학에서 설계는 특정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처방적 활동을 고안하는 것이 된다.① 교수체제 설계(Instructional Systems Design) : 효과적인 수업을 개발하기 위하여 학습에 관한 과학적 이론과 수업에 관한 처방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활용하려는 분야이다. 수업의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단계를 포함하는 체계적인 과정을 의미

  • [문학감상]문학감상의 의미,주요요소, 문학감상의 교육연극활용,웹토의문학감상학습, 문학감상의 소설, 문학감상의 작품선정기준,제언
  • 과정에서 독자 측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효과를 총칭한다. 문학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주체로서 독자는 절대적인 권한을 갖는다는 관점의 반영이다. 작품을 감상하는 주체인 인간이 갖는 본질적 성향으로써 인지, 정의, 행동적 차원은 교육에서도 유목적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블룸(Bloom)은 교육의 목표 분류에서 인지적 영역은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와 같이 단순한 지식의 암기 및 재생으로부터 고도의 창의적인 지적인 능력까지를

  • [교육공학] Bloom의 학습과제 유형의 분류
  • 과정을 포함한다. Bloom 등은 복잡성의 원칙에 입각해서 지적영역을 여섯 개의 유목(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로 구분했다. 복잡성의 원칙이란 여섯 가지의 행동을 단순하게 나열한 것이 아니라 가장 단순한 것에서 가장 복잡한 것의 순서에 따라 위계를 이루도록 조직한 것을 지칭한다. 그러므로 단순한 정신능력은 그 위에 있는 상위수준의 정신능력을 성취하기 위한 선수조건이 되고 있다.1. 지식(knowledge)Bloom은 지식을 『학생들이 교육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