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분단시기 남한의 역사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1950년대의 한국사학
2. 1960년대의 한국사학
3. 1970년대의 한국사학
4. 1980년대의 한국사학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해방이 학문적 자유를 가져다 줄 것이라는 지식인들의 기대와는 달리, 해방 후 이념의 대립과 남북한 분단정부의 수립 및 6․25전쟁은 지식인들에게 흑백논리에 입각한 선택을 강요하였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은 많은 지식인들을 남한 사회에서부터 도피시켰으며, 이로써 남아있는 자들로 하여금 남한의 학문 연구는 시작되었다. 그렇다면 남은 자들로 하여금 시작된 학문연구의 특징은 무엇이며, 학문적 논쟁은 어떠하였으며, 그리고 학문적 방법론은 어떠하였을까? 에 대하여 역사학을 중심으로 하여 시기별로 논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한영우 외, 『한국의 역사가와 역사학(下)』, 창작과 비평사(1994)
조동걸, 『한국근대사의 이해와 논리』, 지식산업사(1998)
한흥수 외, 『현국현대사의 재인식6』, 도서출판 오름(1998)
정두희, 『하나의 역사, 두 개의 역사학』, 조합공동체 소나무(2001)
『역사비평』편집위원회, 『한국 전근대사의 주요 쟁점』, 역사비평사(2002)
조동걸, 『한국근현대사의 탐구』, 경인문화사,(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