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심덕과 일제하 여성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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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1920년대 한국의 상황과 신여성 운동
3. 여성운동의 분화와 발전
1) 자유주의 여성운동의 발전과 의의
2) 사회주의 여성운동의 발전
4. 여성운동의 통합
1) 근우회의 창립
2) 근우회의 이념
5. 나오며
6. 덧붙여 : 근대성, 여성운동, 민주주의
7. 참고자료
본문내용
조선후기부터 시작된 근대로의 이행은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 각 부분에서 봉건적 잔재를 청산하고 새로운 근대성을 한국 사회에 심어주게 되었다. 하지만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으로 인한 한국사회에서의 근대성은 많은 왜곡과 변형을 경험하게 된다. 경제적 부분에서는 식민지 지주제를 기반으로 한 이식자본주의에 의해 자본제와 봉건제의 2중적 모순이 심화되어갔고 정치적 부분에서는 지주, 자본가 계급의 지배구조로의 포섭을 통한 민족모순이 심화되어갔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 민중의 반을 차지하는 여성 사회에서도 근대화의 영향을 받게 된다.
근대적 의미의 한국여성운동은 1898년 9월에 서울 북촌 양반부인들이 중심이 되어 발표한 여권선언문과 그들이 조직한 찬회의 활동에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여권 획득을 위하여 여성도 평등한 교육권을 부여받아야 한다는 것을 강력히 주장하였다. 그러나 일제침략이라는 한국적 상황은 국권을 회복하여 완전 자주 독립을 이루어야 하는 민족적 과제를 안게 하였고 이로 인하여 여성운동도 구국운동의 차원에서 추진되지 않을 수 없었다. 즉 이때의 여성운동은 대한제국기부터 한일합방의 시기까지의 여성운동을 말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시기의 여성운동은 여성해방의 목적이 아닌 여성 계몽운동의 입장에서 추진되었으며, 기본적으로 만인 평등사상에 입각한 여성이 주체가 되어 여성해방 뿐만이 아니라 사회의 다양한 부문 운동에 참여한 여성들의 운동이라고 할 수 있겠다. 즉 민족해방운동의 일환으로서 여성들의 위치를 뜻하는 것이라 하겠다. 구국운동으로서의 여성운동은 1919년 3. 1운동에서 유감없이 발휘되었다 다수 여성들, 특히 교육받은 여성들이 항일독립운동의 중요한 주역으로 눈부신 활약을 함으로써 여성 비하적인 전통적 여성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바꾸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하지만 이후에도 여전히 전통적 여성관은 사회의 일반적 인식으로 지배하고 있었다. 이러 현모양처의 전통적 여성상은 이제 신교육을 받고 돌아온 새로운 세대에 의해서 전면적으로 거부당하게 된다. ‘신여성’은 일제하의 이러한 여성들을 가르키는 새로운 개념이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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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사이트>
http://www.femiart.co.kr/gallery/t-history2a.asp : 근대 여성 미술 30년 소사
http://www.anseo.dankook.ac.kr/~ksy11/treatise/k5.html : 한국 민주정치의 한계
http://artsquare.co.kr/square/news1999/111.htm : 근대여성화가 나혜석 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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