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경쟁윤리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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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기업이란 과연 무엇이며, 어떤 원리에 의해 행동해야 하는가? 또한 어떤 행동이 선한 것이며 어떤 행동이 악한것인가? 열심히 했습니다. 참고만 하셔도 좋은 점수 받으리라 봅니다^^
목차
제 1절 전통적인 기업의 목표와 선

제 2절 불완전 경쟁 기업의 사회적 폐해

제 3절 경쟁의 윤리

제 4절 대량 생산과 소비자 주권
본문내용
1. 전통적인 기업의 목표
1) 기업이란 무엇인가
기업이란 이윤을 목적으로 재화와 용역(서비스)를 생산하거나 판매하는 경영 조직을 말한다.
2) 기업의 목표
① 이윤의 극대화 (Profit maximization)
이윤(π) = 총수입 (Total Revenue) - 총비용 (Total Cost) 생산에 투입된 모든 생산요소, 즉 노동, 토지, 자본에 대한 대가를 말하며 회계학적 비용과는 달리 기회비용까지도 포함하는 개념이다.
완전경쟁기업은 한계수입(MR: Marginal Revenue)인 가격(P)과 한계비용(MC: Marginal Cost)을 일치시킴으로써 (P=MC) 총수입과 총비용의 차이인 이윤을 극대화하고 균형에 도달한다. 이는 자원을 합리적으로 배분하는 과정이며, 이러한 행동을 기업의 선한 행동으로 말할 수 있다. 이는 효율성에 국한된 설명이며, 형평성 및 공평성은 보장하지 않는다.
이윤의 극대화를 추구하지 않을 경우 그 기업은 장기적으로 가변비용뿐 아니라 고정비용까지도 잠식하여 퇴출의 단계에 이르게 될 것이다. 비용의 개념과 비용 잠식에 의한 기업 퇴출의 원리는 2절에서 자세히 설명하도록 한다.
② 시장점유율의 극대화 (Maximization of Market Share)
이는 과점시장 완전경쟁시장은 이론상으로만 존재할 뿐 실제로는 찾아볼 수 없다. 현재 대부분의 시장은 독점 또는 과점의 형태로 존재한다. 하지만 이런 시장 내에서도 유효경쟁이라는 것이 존재하여 완전경쟁과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새롭게 등장한 인터넷 기반의 E-Business에서는 완전경쟁시장이 현실적으로 존재한다고 보는 경향도 있다.에서 시장 지배력 확대로 가격 경쟁력을 증대시키고 정부에 대한 로비를 수월하게 한다.
③ 판매량의 극대화 (수입 극대화)
과점시장에서 나타나는 모형으로써, 한계수입이 0이 되는 수준까지 생산을 늘리는 것을 말한다. 수입 극대화는 이윤 극대화와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 이는 제 2절에서 자세히 설명될 것이다.
④ 기업의 위신과 공신력 향상
공정하고 정의로운 경쟁과 자원배분을 통해서 기업의 공신력과 위신을 유지해야 한다.
⑤ 기업의 대(對)사회적 책임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물가안정을 통한 사회적 안정을 도모해야 한다. 또한 고용 안정을 통한 노동자 생계 보장으로 사회의 경제적 질서 유지에 기여해야 한다. 국제수지 균형, 완전고용 (경제발전), 물가 안정은 정부의 경제 정책의 3대 목표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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