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상징주의와 보들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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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프랑스 상징주의

샤를르 피에르 보들레르 (1821~1869)

1) 「악의 꽃」

2) 「파리의 우울」

*참고자료

본문내용
상징주의가 발흥한 프랑스의 시단이 끼친 영향은 상징주의의 전개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다른 나라에 비해 낭만주의의 전개가 뒤늦고 미미한 성과에 만족해야 했던 프랑스 시단에서는 낭만주의의 분일하는 감정을 절제하는 시의 유파가 형성되어 있었다. 고답파로 알려진 파르나시엔은 고전주의, 실증주의 등의 영향으로 시의 형태를 중시하고 표현의 명확성과 구조의 완결성을 강조했다. 이것은 낭만주의의 무절제한 열정의 토로나 감개벽(感慨廦)에 대한 반발이면서 예술지상주의적 지향을 드러낸 데 따른 특징이었다. 예술을 위한 예술의 선구자인 고티에는 언어의 화가를 지향하여 엄격한 형태미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같은 프랑스의 시단의 동향에 대해 상징주의자들은 대체로 반대했으나 작품의 완벽성을 기하고 형식과 언어의 조탁을 극도에까지 추구한 것은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예컨대 보들레르는 자신의 내부에 비평가를 옹립하여 시적 완결성을 확립하려 했고 말라르메는 냉철한 계산에 의해 신비한 효과를 자아내려 했다. 이것은 상징주의 시가 몽롱하고 모호하여 신비한 분위기를 낳은 경향과 모순되지만 상징주의 자체가 모순, 대립되는 요소를 일정하게 포괄하고 있었기 떄문에 얼마간 예측할 수 있는 사태이기도 했다. 이와 다른 측면에서 에드가 알랜 포의 영향은 상징주의의 심미주의 경향에 나타난다. 포는 예술이 도덕적 규범에 얽매이는 것을 반대 했으며 그로테스크한 것이나 데카당한 감정을 문학에 도입했다. 또한 그는 시가 낭만주의의 주장처럼 영감에 의한 것이 아니라 엄밀하게 계획된 구성에 따라 신비한 효과를 낸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포의 예술적 견해에 대해서 보들레르는 대체로 동조하는 입장이었다. 악마주의자로서 보들레르의 인상은 그로테스크한 주인공들을 등장시킨 포의 단편들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는 측면이 있다.
참고문헌
-『지상의 낯선 자 보들레르』 (윤영애 저, 민음사)
-『악의 불꽃』
-『프랑스 시의 배경과 전개』 (이진성 엮음, 연세대학교 출판부)
-『문예사조의이해』(최유찬 저, 실천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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