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창작론]이태준의(꽃나무는 심어 놓고)(촌띄기)(봄)(농군)의 작품 줄거리와 주인공 성격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꽃나무는 심어 놓고의 줄거리
2. 촌띄기의 줄거리
3. 봄의 줄거리
4. 농군의 줄거리
Ⅲ. 각 작품의 주인공 성격 비교 분석
1. 꽃나무 심어놓고
2. 촌뜨기
3. 봄
4. 농군
Ⅳ.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930년대의 대표적인 스타일리스트로 잘 알려져 있는 이태준은 여러 글을 통해 크게는 언어 작게는 조선어 더 작게는 소설어에 대해 깊은 관심을 표명한 바 있다. 언어를 지키는 것이 민족을 지키는 지름길이 되는 것임을 역설했다.
언어가 한번 불행하여 제 민족에게서 떠나 버린 날은 그 언어만의 소멸이 아니라, 그 언어의 주인, 그 민족까지 새 다른 어족에 동화되어 본래의 자기 민족으로는 성격적으로 소멸되고 마는 것이니, 이는 가까히 만주 민족과 만주어의 실례로 요연한 것이다.
이러한 논리의 연장선에서 이태준은 조선의 언어나 문화가 일본어나 일본문화로부터 침투 당하지 않는 것이 바로 민족해방의 한 요인이 되었다고 암시하고 있다. 조선의 언어나 문화는 일본어나 일본문화의 독성을 막아 낼 수 있었다는 지적은 구체적인 논거를 디디고 서 있지 않아도 쉽게 긍정될 수 있는 것이기는 하다.
8.15 단 하루를 경계로 언어를 중심으로 문화 각면에서 획연하게 우리가 조선민족으로서의 면목을 돌이킨 것은 우리 민족의 애국심만으로가 아니라 사실은 조선의 언어나 문화가 일본의 그것이 침투해 자리 잡을 수 없을 만치 독자적 우수한 실력을 가졌던 까닭이다.
- 참고문헌
-
1. 김동리, 이태준론, 풍림, 1937. 3.
2. 김윤식, 이태준론, 현대문학, 1989. 5.
3. 김현숙, 이태준 소설의 기호론적 연구, 이화여대 박사논문, 1991.
4. 진동혁, 상허 이태준 문학연구, 한빛미디어, 1999.
5. 이명희, 상허 이태준 문학세계, 국학자료원, 1995.
6. 상허문학회, 이태준 문학연구, 깊은샘, 1994.
7. 송인화, 이태준 문학의 근대성, 국학자료원, 2005.
8. 이태준 단편전집, 가람기획, 2005
9. 이태준 전집, 깊은샘, 198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