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창작론]이태준의(꽃나무는 심어 놓고)(촌띄기)(봄)(농군)의 작품 줄거리와 주인공 성격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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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꽃나무는 심어 놓고의 줄거리
2. 촌띄기의 줄거리
3. 봄의 줄거리
4. 농군의 줄거리

Ⅲ. 각 작품의 주인공 성격 비교 분석

1. 꽃나무 심어놓고
2. 촌뜨기
3. 봄
4. 농군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30년대의 대표적인 스타일리스트로 잘 알려져 있는 이태준은 여러 글을 통해 크게는 언어 작게는 조선어 더 작게는 소설어에 대해 깊은 관심을 표명한 바 있다. 언어를 지키는 것이 민족을 지키는 지름길이 되는 것임을 역설했다.
언어가 한번 불행하여 제 민족에게서 떠나 버린 날은 그 언어만의 소멸이 아니라, 그 언어의 주인, 그 민족까지 새 다른 어족에 동화되어 본래의 자기 민족으로는 성격적으로 소멸되고 마는 것이니, 이는 가까히 만주 민족과 만주어의 실례로 요연한 것이다.
이러한 논리의 연장선에서 이태준은 조선의 언어나 문화가 일본어나 일본문화로부터 침투 당하지 않는 것이 바로 민족해방의 한 요인이 되었다고 암시하고 있다. 조선의 언어나 문화는 일본어나 일본문화의 독성을 막아 낼 수 있었다는 지적은 구체적인 논거를 디디고 서 있지 않아도 쉽게 긍정될 수 있는 것이기는 하다.
8.15 단 하루를 경계로 언어를 중심으로 문화 각면에서 획연하게 우리가 조선민족으로서의 면목을 돌이킨 것은 우리 민족의 애국심만으로가 아니라 사실은 조선의 언어나 문화가 일본의 그것이 침투해 자리 잡을 수 없을 만치 독자적 우수한 실력을 가졌던 까닭이다.
참고문헌
1. 김동리, 이태준론, 풍림, 1937. 3.
2. 김윤식, 이태준론, 현대문학, 1989. 5.
3. 김현숙, 이태준 소설의 기호론적 연구, 이화여대 박사논문, 1991.
4. 진동혁, 상허 이태준 문학연구, 한빛미디어, 1999.
5. 이명희, 상허 이태준 문학세계, 국학자료원, 1995.
6. 상허문학회, 이태준 문학연구, 깊은샘, 1994.
7. 송인화, 이태준 문학의 근대성, 국학자료원, 2005.
8. 이태준 단편전집, 가람기획, 2005
9. 이태준 전집, 깊은샘,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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