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공연예술]추이지앤(최건) 록음악의 대중성과 음악적 성취 및 그에 대한 개인적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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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추이지앤(최건)에 대하여

2. 추이지앤의 음악은 왜 대중적이지 못했는가?

3. 추이지앤 음악의 의의와 평가

4. 추이지앤의 음악에 대한 감상 - ‘一無所有(일무소유)’를 듣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추이지앤(최건)에 대하여

‘중국 록의 신화’ 추이지앤(최건)은 중국에서 처음 록을 선보인 인물이다. 1961년 조선족 아버지와 중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그는 트럼펫을 배워 1978년부터 베이징교향악단에서 트럼펫 주자로 활동했다. 1980년 우연히 록음악을 들은 그는 곧바로 록이란 장르에 심취해 록그룹을 조직했다. 1989년 그의 첫 공식앨범인 ‘일무소유(一無所有)’를 발표한다. 앨범의 타이틀곡 ‘일무소유’는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는 중국 인민의 고달픈 삶을 잘 표현했다”는 극찬을 들었고, 중국 대륙의 젊은이들을 들끓게 했다. 특히 1989년 6월의 이른바 ‘천안문 사태’때 시위대는 ‘일무소유’를 불러 전세계의 이목을 최건에게 쏠리도록 했다. 그도 당시 시위현장에서 다른 젊은이들과 함께 붉은 천으로 눈을 가린 채 노래를 불렀다고 한다. 그 뒤 당국은 그를 주목하고 견제했지만, 그는 대륙 순회공연을 하는 등 활동을 그치지 않았다.
이후에 발표된 앨범들을 통해 그는 전통악기와 랩을 가미하는 등 음악적 변화를 수용하면서 중국사회의 변화를 노래하기도 하였다. 지난 1991년에는 아시아인 최초로 MTV상을 수상하기도 했음, ‘베이징녀석들’, ‘나의 형제 자매’ 등을 통해 연기자로도 성공을 거둔 바 있으며, 영화감독으로 데뷔, 우리나라의 부산 국제영화제에 참석하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1. 한겨레신문, ‘조선족 3세 록가수 최건의 음악세계’, 1997년 7월 24일자.
2. 한겨레신문 ‘진정한 음악을 나누고 싶다’, 2002년 2월 28일자.
3. 문화일보, 中, 추이젠(崔建) 콘서트 12년만에 허가‘, 2005년, 9월 3일자.
4. http://www.weiv.co.kr/review_view.html?code=album&num=1388
5. http://www.weiv.co.kr/review_view.html?code=album&num=1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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