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계획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의료조직에 전략계획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 및 전략계획의 장점 및 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목차
1.전략계획
1)전략 ( Strategy)이란 ?
2)전략계획 (strategic planning) ( Kotler, 1990)란?
3)경영전략론의 시대적 흐름

2.전략게획 수립내용
1)전략계획 초점
2)구성 요소
3)병원의 전략사례

3.의료조직에 전략계획을 도입해야하는 이유

4.전략계획의 장 • 단점
1)장점
2) 단점
본문내용
1. 전략계획

1) 전략 ( Strategy)이란 ?
l Chandler ( 1962 ) : 특정 조직이 장기적 목적과 목표를 결정하고 이것을 실현하기 위해 각종 행위들을 수행하고 자원을 배분하는 것
l Quinn ( 1980 ) : 조직의 주요 목표, 정책, 행위들을 하나의 응집체로 통합시키려는 계획
l Mintzberg ( 1987 ): “ 5 P’s for Strategy “
- 계획 (plan) :특정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의도적인 행동방향과 지침
- 책략 (ploy) : 동택적인 현실상황속에서 승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술수나 계략
- 행동유형 (pattern):조직내에서 일관성있게 나타나는 행위결과의 흐름
- 위치선정(position): 외부환경속에서 조직을 적절하게 위치시키는 수단
- 관점 (perspectives): 조직구성원들의 의도, 행위 등을 통해 서로 공유하는 특정 관점
2) 전략계획 (strategic planning) ( Kotler, 1990)란?
l 개념 : 조직의 목표와 능력을 변화하는 시장환경의 기회와 위험에 전략적으로 적합하게 개발하고 유지해나가기 위한 관리적 과정.
l 전략계획의 특성 :
① 최고 경영자의 의사결정이 필요하다.
② 대규모의 자원동원을 필요로 한다.
③ 기업의 경영성과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친다.
④ 미래지향적이다.
⑤ 각 경영기능 또는 사업단위들에게 파급효과가 크다.
⑥ 외부환경에 대한 고려를 중요시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좀더 체계적이면 좋을듯.. 약간 부족
  • hohoh***
    (2012.03.30 14:07:3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도움되었습니다
  • hhj0***
    (2008.04.24 16:05:51)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