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 중심 부모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유아교육의 개념
(1)협의의 개념

Ⅱ. 본론 - 부모교육
(1) 유아교육 기관
(2)유아교육기관의 선택시 고려할 점
(3) 바람직한 부모교육
1)잃어버린 자연을 되찾아 주는 교육
2)잃어버린 놀이를 되찾아 주는 교육
3) 아이다움을 되찾아 주는 교육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유아교육의 개념

유아교육은 학자들의 견해 및 시대적 배경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는 가변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한 마디로 개념을 규정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유아교육의 개념을 협의의 개념과 본질적 개념 및 유아교육의 특수성과 시대적 변천으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한다.

(1) 협의의 개념

보육적인 재능의 교육
교육이 보다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목적적인 변화를 시도하는 활동이라면 보육은 아동을 맡아서 돌보아 주고, 심신을 보호해 주고, 정상적인 발달을 도와주는 활동을 가리킨다. 교육은 보다 적극적으로 아동의 행동 변화를 유도해 나가는 활동이고, 보육은 소극적인 자세로 아동의 기본적인 요구에 부응해 주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유아교육에 대한 입장은 이론적으로 게젤에 의한 성숙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

조기재능교육
이 개념은 어떤 의미에서 보면 가장 적극적인 교육적 개입을 주장하는 입장으로서 보통 조기교육이라는 용어와 거의 동일한 의미로 잘못 이해되고 있는 것 같다. 영재 교육, 조기교육, 예체능 교육 등이 이 조기 재능 교육에 해당되며 우리 나라의 경우 각종 학원을 중심으로 한 교육이 바로 이러한 유아교육의 개념에 바탕을 두고 있다. 너무 어릴 때 부모의 요구에 의해 배우게 되면 유아는 거부감과 저항감부터 느끼게 되며 자신이 수동적으로 끌려가는 입장에서 오는 무력감 때문에 오히려 그 분야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기 쉽다는 것이다. 유아교육을 초기의 재능 계발로 보는 입장은 현대 사회에서 지향하고 있는 전인교육에 위배된다.
참고문헌
1. 백미열,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과 관리", 양지, 2000
2. 곽덕영,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학문사, 1993
3. 권영례, "유아육과 4학년 지상강좌",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A+완성]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개념 목적 필요성 효과 내용 유형 등에 대한 고찰
  •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개념2. 유아교육기관 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3. 유아교육기관 중심 부모교육의 필요성 4.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내용 1) 유아교육에서의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 인식2) 유아발달의 특징의 교육 3) 바른 지도 방법 교육4) 자녀와의 대화기법 전수 방법 교육 5) 가정에서 바람직한 학습환경 조성 지도6)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의 부모의 지속적 참여 7) 부모를 위한 일반상식의 제공5. 유

  •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에 대한 이해(정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형태 등에 대한 설명)
  • 목차1.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2.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3.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필요성1) 아동에의 필요성2) 부모에의 필요성3) 사회에의 필요성4.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내용1) 유아교육과 부모의 역할2) 유아발달의 특징과 지도방법3) 유아의 문제행동과 지도방법4) 자녀와의 대화기법5) 가정에서의 학습 환경 조성6) 유아교육기관에의 부모참여7) 부모를 위한 일반상식5.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유형 및

  • [방통대 참고자료]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개념2.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에 관한 이론1) 민주적 부모 교육 이론2) 인본주의 부모 교육 이론3) 부모효율성훈련이론4) 교류분석이론 3.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4.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필요성1) 부모의 관점 2) 자녀의 관점3) 사회의 관

  • [부모교육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주제: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고찰)
  • 목 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부모교육의 목표 4. 부모교육 계획의 원리 5.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내용1) 유아교육에서의 부모의 역할 인식2) 유아발달의 특징과 유아지도방법 교육 3) 유아의 문제행동 및 습관의 지도 방법 교육 4) 자녀와의 대화기법 전수5) 가정에서의 학습환경 조성 지도6) 유아 교육 기관에서의 부모의 참여 7) 부모를 위한 일반상식 제공6.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 [부모교육] 유아교육기관중심의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한 설명(부모교육 B형)
  • 목 차Ⅰ 유아교육기관중심의 부모교육의 개관1. 부모교육의 정의2. 부모교육의 목적3. 부모교육의 필요성Ⅱ 부모교육이론에 관한 연구1.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2. 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3. 번(Berne)의 상호교류분석 이론4. 행동수정 이론Ⅲ 유아교육기관중심의 부모교육의 내용 및 유형 분석1.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분석2.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분석① 부모회② 면담③ 가정방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