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노무현’의 대선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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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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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노무현 마케팅 선정이유
2. 노무현은 누구인가? <기본사항 및 약력>
Ⅱ. 본 론
1. 마케팅 전략 분석
1) 환경분석
2) 소비자분석
3) SWOT분석
4) STP분석
5) 4P전략
2. '노무현' 제품수명주기
Ⅲ. 결 론
1. 대선성공요인
2. 향후 과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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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년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구었던 제 16대 대통령선거에서 노무현이라는 사람은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방식의 선거전략으로 모두들 상대편 후보에 비해 열세라고 생각했던 대선에서 승리를 거두었다. 그 당시 노무현은 열린 정부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서민적인 이미지로 국민들에게 많은 지지를 받으며 국민의 대통령이라는 애칭을 받게 되었다. 우리는 그러한 노무현의 선거전략을 마케팅적 시각을 가지고 접근해봄으로써 그것을 통해 노무현이라는 하나의 브랜드가 어떠한 과정을 거쳐 국민의 마음속에 포지셔닝 되어지고 어떠한 공약 즉 어떠한 제품으로 소비자인 국민에게 마케팅믹스를 투입하였는지 파악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의 단계로 대선 전의 환경분석과 모든 국민이 대상이 되는 소비자 분석, 그리고 당시 국내 상황을 파악하는 것을 선행으로 하여 노무현이 국민에게 자신의 브랜드 이미지의 제고와 포지셔닝을 해나아가는 마케팅 기법을 분석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노무현의 기존의 선거전략과는 다른 획기적인 홍보전략인 인터넷의 활용과 각종 프로모션들을 소개하고 노무현대통령이 당선되는데 가장 큰 힘을 싣어 준 자발적 시민단체 '노사모'(노무현을 사랑하는 모임)가 갖는 마케팅적 요소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노무현후보가 국민경선을 통해 지도자로서의 위상을 굳히고, 후보단일화로 경쟁력을 높인 후 대통령 당선까지의 시간적흐름을 제품수명주기 곡선에 대입해서 알아봄으로써 현재의 노무현이 입지를 유추해 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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