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레포트] 할인점분석 - 현황, 시장전망, 영향력, 특징, 성장과정, 유통사례, 나아갈 방향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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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유통시장 현황

3 할인점의 개념 및 특징

4 할인점의 등장 및 성장배경

5 국내 할인점 현황 및 시장전망

6 국내 할인점의 유통전략 사례

7 할인점이 미치는 영향과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들어가며....
1993년부터 유통시장의 국제적인 개방에 따른 외국선진유통업체들의 국내진입과 이에 대응하는 국내 유통업체들의 대형화 추세, 그리고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한 전자상거래 등 무점포 거래의 확산은 기존 상업 활동을 담당하던 도심지의 쇠퇴와 더불어 신 상업지의 등장, 소비시장의 광역화 등 도시상권 및 도시공간에 대하여 급속한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특히, 대형할인점의 등장은 IMF라는 경제위기 속에서의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의 변화와 소비자의 저가 지향적 소비행태로의 변화는 물론 대규모 점포설립·영업 관련 규제의 개혁 및 저가부지공급의 확대에 따른 도시외곽지대의 활성화 등 적극적인 정부의 활성화정책으로 인해 매우 큰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또한 지금까지 수도권에 집중되어 왔던 이러한 대형할인점들이 점차 지방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가 뚜렷하여 대형할인점의 지방으로의 신규진출 및 규모 확대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유통시장 현황
1. 유통업체 현황 총괄
가. 2003.6월 현재 전국적으로 1,863개의 대규모 점포(매장면적 3,000㎡이상)가 영업 중
<전국 대규모점포 현황>계
(점유율)시장(재래시장)백화점대형점쇼핑센터도매센터기타
대규모점포1,863
(100%)1,458(657)
(78.2%)98
(5.3%)238
(12.7%)46
(2.5%)5
(0.3%)18
(1.0%)
나. 상점가는 29개, 전문상가단지 7개, 지정체인사업자 152개, 정기시장 528개 영업중




포시장 다수의 점포에 도․소매업 및 용역업이 혼재되어 있는 매장백화점 다양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현대적 판매시설과 소비자 편익시설이
설치된 직영위주의 형태로 운영되는 매장대형점 상품을 소매가격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계속하여 소매하는 매장으로서
그 명칭을 할인점․전문점 등으로 하는 것쇼핑센터 다수의 대규모점포와 각종 편의시설이 일체적으로 설치된 매장으로서
직영 또는 임대의 형태로 운영되는 매장도매센터 동일 또는 유사한 상품을 도매위주로 판매하는 매장기타대규모
점포 시장, 대형점, 백화점, 쇼핑센터, 도매센터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대규모점포
상점가 일정범위안의 가로 또는 지하도에 50개이상의 도․소매 점포 및
용역점포가 밀집되어 있는 지구전문상가단지 동일업종의 다수의 도매업자 또는 소매업자가 계획적으로 일정지역에
점포 및 부대시설등을 집단으로 설치하여 조성한 상가단지체인사업 동일업종의 다수의 소매점포를 직영하거나, 계약에 의하여 동일업종의
다수의 소매점포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경영을 지도하고 상품을 공급하는
사업정기시장 일정구역안의 다수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정기적 또는 계절적으로 모여
상품을 매매하거 용역을 제공하는 장소
2. 유통업체 연도별 추이
가. 대규모점포가 ‘99년 1,682개에서 ’03.6월 현재 1,863개로 181개(10.8%)가 증가


참고문헌
【 참고자료 】

♣ 대한상공회의소
♣ 통계청
♣ 산업자원부
♣ 삼성경제연구소
♣ 신세계 유통산업연구소
♣ 한국체인스토어협회
♣ 한국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협회
♣ 현대유통연구소
♣ 한국경제신문
♣ 매일경제신문
♣ www.emart.co.kr
♣ www.homplus.com
♣ www.walmartkorea.com
♣ www.ilottemart.com
♣ www.carrefourkr.co.kr
♣ www.retailnews.co.kr
♣ www.logistics21.com
♣ www.gisco.re.kr
♣ “유통의이해”, 학문사, 변명식, 2002
♣ “유통관리”, 법문사, 이수동,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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