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생애, 공자의 철학사상, 공자의 교육사상 및 우리교육에의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7 / 2019.12.24
- 2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공자의 생애
2. 공자의 철학사상
(1) 공자 사상의 시대적 배경
(2) 공자의 핵심 사상
(3) 정치관
(4) 인간관(군자)
3. 공자의 교육사상
(1) 교육 목적
(2) 공자 교육 사상의 특징
(3) 교육 방법
(4) 교사
(5) 학생
4. 공자 사상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
- 본문내용
-
1. 공자의 생애
공자(孔子)
이름은 구(丘), 자는 중니(仲尼)
기원전 551년 노나라 창평향 추읍에서 출생
1. 공자의 생애
①15세, 학문에 뜻을 두다(十有五而志于)
②30세, 사상은 이미 성숙했으며(三十而立), 그때부터 교육 사업을 시작.
③나이 마흔, 더 이상 무엇에도 미혹되지 않는다(四十而不惑).
④내 나이 쉰, 이제야 천명을 알았다
(五十而知天命).
⑤내 나이 예순, 이제 나는 남의 말을 들으면 그 본 뜻을 알 수 있다(六十而耳順).
⑥내 나이 일흔, 내 마음 가는대로 따라 해도 사회 규범에 위배되지 않는다(七十而從心所欲, 不踰矩).
十有五而志于學, 三十而立, 四十而不惑, 五十而知天命, 六十而耳順, 七十而從心所欲, 不踰矩
공자께서 말씀하시었다.
나는 열다섯 살에 학문에 뜻을 두었고, 서른 살에는 우뚝 섰으며,
마흔 살에는 미혹됨이 없었고,
쉰 살에는 천명을 알았고,
예순 살에는 귀가 순해졌고,
일흔 살에는 마음이 원하는 바를 따라도 법도에
어긋남이 없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주는 가치의 갈등을 개인주의 대 집합주의, 선별주의 대 보편주의, 자유 대 평등, 효율 대 평등을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이런 가치의 갈등에 대해 제시하고 개인의 의견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 우리나라 사회복지재원의 유형과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각자의 관심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국방법을 제시하시오(예,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가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 하여 설명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자격조건으로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의 개념과 장단점
- 레크레이션 프로그램 계획서(나눔 의식)
- 현재 우리나라의 다양한 가족 형태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가족 상담이 시급하다고 생각하는 가족유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해당 가족 유형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쓰시오
- 가족의 이론적 관점(구조기능주의 관점, 여성주의 관점, 갈등주의 관점 등)의 주요 개념 및 특징을 설명하고 한 가지 관점을 선정하여 가족구조에 대한 자신의 견해(가족복지론A+)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