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영유아 교육과정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와이카트의 분류
1) 계획된 교육과정
2) 개방체제 교육과정(open framework curriculum)
3) 아동중심 교육과정(child centered curriculum)
4) 보호적 교육과정(custodial curriculum)

2. 메이어(Mayer)의 분류
1) 아동-발달모형(child-development model)
2) 언어-인지모형(verbal-cognitive model)
3) 언어-교수모형(verbal-didactic model)
4) 감각-인지모형(sensory-cognitive model)

3. 비셀(Bissell)의 분류
1) 허용적 심화모형(permissive-enrichment model)
2) 구조적 인지모형(structured cognitive model)
3) 구조적 정보모형(structured information model)
4) 구조적 환경모형(structured environment model)

4. 콜버그와 메이어(Kohlberg & Mayer)의 분류
1) 낭만주의(romanticism)
2) 진보주의(progressivism)
3) 문화전달주의(cutural transmission)
본문내용
영유아 교육과정의 유형에 대해서

다양한 유아교육과정은 각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방법, 또는 유아교육기관의 설립 주체, 유아교육 대상, 운영시간, 발달관, 학습관 등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다.

1. 와이카트(Weikart)의 분류
와이카트는 교사와 유아간의 역할 관계를 기초로 하여 유아교육과정의 유형을 구분하였다.

1) 계획된 교육과정(programed curriculum)
교사가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여 학습을 위한 전반적인 부분들을 계획하고 유아는 이에대한 수동적인 반응을 한다. 때문에 이 교육과정은 구조화되어있어 세분화된 교육목표와 기능을 중요시하고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 ex) 디스타 프로그램(DISTAR program), 다시 프로그램(DARCEE program), 투산 프로그램(Tucson early education modeel), 행동분석 프로그램(Behavior analysis program) 등
장점으로는 창의력이 없는 교사 또는 초보적 단계의 교사라도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유아교육에 관한 특별한 지식이 없이도 교육내용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학교 행정가나 장학진이 계획된 교육과정 일정에 따라 교사진을 통제할 수 있고, 장학 지도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교육과정평가
  • 영유아 교육과정평가목차 영유아교육평가교육평가의 개념교육평가의 역할교육평가의 유형대안적 교육평가로서의 수행평가영유아교육과정의 평가영유아 평가교사평가교육과정 평가교육평가?교육이라는 행위의 가치나 수준을 판단하는 일 판단기준=교육과정 측정?어떤 대상이나 사건을 수량화시키는 것 1.사정(총평)-개인의 행동특성과 환경과의 관련성 파악 위한 전인적평가  2.평가-측정보다 폭넓은 개념이나 사정에 비해서는 좁은

  • [보육시설] 보육시설에서의 보육과정의 개념과 접근 유형
  • 보육시설 보육시설에서의 보육과정의 개념과 접근 유형목 차1. 보육과정의 개념 2. 영유아 보육과정의 접근 유형 3. 영유아교육과정의 구성요소 1. 보육과정의 개념 ◉ 보육과정 - 보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으로써 교육과정 즉 커리큘럼의 어원은 쿠레레(currer)라는 라틴어. ◉ 보육에서의 의미로 생각 - 보육과정이란 영유아가 성취해야 할 분명한 교육목적 하에 보육기관에서 학습해야 하는 교육내용과 학습해가는 전 과정을 의미. 1)

  • 영유아 교육과정의 이해
  • 영유아 교육과정의 이해차례 사전적 정의의 교육과 보육교육과 보육의 공통교육과정의 어의교육과정이란?교육과정의 유형영유아교육과정이란?영유아보육과정이란?영유아교육과정의 유형영유아교육과정의 최근동향교육(敎育)지식과 기술을가르치며 인격을 길러줌보육(保育)어린아이를 돌보아 기름사전적 정의의 ‘교육’과 ‘보육’‘교육’과 ‘보육’의 공통어린아이를 기른다. 영유아를 가르치거나 돌보는 행위는 분리될 수가 없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공통) 유치원장학유형주체장소방법구분 영유아교육기관시설설비유치원평가방법절차 학급일과운영계획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서술하시오0k
  • 유형을 주체, 장소, 방법에 따라 구분하고 간략히 설명하시오(10점)2. 타학교급과 구별되는 영유아교육기관의 시설 설비가 갖추어야 할 특징에 대해 서술하시오(10점)3. ‘유치원 평가 방법과 절차’와 ‘어린이집 평가인증 방법과 절차’ 중 1가지를 선택하여 평가방법과 절차에 대해 서술하시오(10점)4. 학급의 일과운영 계획 시 고려해야 할 기본 원리를 5가지 이상 서술하시오(10점)5.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자는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과정에서 ‘교

  • 아동안전관리3공통)생활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생활안전교육의 유형중 시설안전에 속하는 계단과 화장실의 안전교육 내용을 제시하시오0k
  • 교육의 유형중 시설안전에 속하는 계단과 화장실의 안전교육 내용(3점)을 제시하시오. (총5점)2. 연령별 안전교육과정의 운영에서 영아반(3점)과 유아반(6점) 안전교육과정 운영의 내용을 연령별로 설명하시오. (총 9점)3. 안전교육의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의 필요성(2점)을 설명하고, 가정과 연계하여 안전교육을 하기 위해 부모를 대상으로 할 수 있는 안전교육 유형 3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의 개념을 설명(3점)하시오. (총5점) 4.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