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국계몽운동과 근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애국계몽운동의 근대화적 성격
2. 시대적 상황
3. 사상적 측면
4. 사회적 배경
5. 성 과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역사적 배경으로는 1864년 대원군 집권이후부터 나타난 체제위기와 1876년 세계적 흐름의 제국주의 세력에 의한 개항 그리고 1894년 농민전쟁과 갑오개혁 이어서 1904/5년 러일전쟁과 1차 한일협약으로 대한제국의 주권은 위기를 맞고, 일본의 경제, 정치, 군사적 침략이 나타나기 점차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에 대한 상실된 국권을 되찾으려는 민족운동의 한 조류를 이루었던 것으로, 근대화와 자주화를 실현하기 위해 줄기차게 전개되던 근대 변혁운동은 국권회복을 위한 민족운동으로 전환되어 갔다. 이 같은 위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개명 관료층, 지식인층, 자산가층 등을 중심으로 한 국권 수호 및 회복 노력이 애국계몽운동이다. 운동의 논리는 문명개화론을 바탕으로 하여 대한제국의 정책 방향과도 일치했는데, 그 핵심은 국권 회복을 위해 신학문을 교육하고 민족 정신을 고취하는 '교육계몽론'과 산업을 발달시켜 국가를 부강하게 하는 '실업구국론(實業救國論)'에 있었다. 실제 운동은 교육과 식산의 두 방향으로 전개되었다. 운동의 주체들은 국권이 미약하게 된 원인을 민족의 실력이 부족한 데 있다고 인식하고, 학교 설립을 통한 근대교육의 보급, 식산흥업운동에 의한 산업의 발전을 통해 실력을 쌓고 자강을 이룩하면 국권을 회복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이처럼 의병운동과 함께 애국계몽운동은 실력 배양과 민력 양성을 그 목적으로 일어난 민족근대화 운동이다.
참고문헌
유충렬 < 애국계몽운동과 근대교육활동에 관한연구 > 1985

김형문 < 대한제국 말기의 애국계몽운도에 관한 교육사적 연구 > 1997

이진영 < 구한말 애국계몽운동에 관한 성격에 관한 연구 > 1986

함승환 < 한국 교육에 있어서 근대성의 문제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립운동의 이념과 방략
  • 운동 세력집단의 흐름이 독립선언과 만세시위운동을 기획하면서 결국 민족대연합전선을 형성하는데 성공하였기 때문이다. 신용하, 「3⋅1독립운동 발발의 경위」, 윤병석 외, 『한국근대사Ⅱ』, 지식산업사, 1977, p.39. 첫째, 이 운동은 대외적으로는 항일운동이요 대내적으로는 국민 주권 정부 수립운동 곧 공화주의 운동이었다. 합병전의 애국 계몽기부터 신민회운동 등을 통해 이미 군주주권을 부정하는 공화주의 운동이 나타나고 있었지만 3⋅1운동

  • 독립운동의 이념과 방략 민족주의 무정부주의 사회주의
  • 운동 세력집단의 흐름이 독립선언과 만세시위운동을 기획하면서 결국 민족대연합전선을 형성하는데 성공하였기 때문이다. 신용하, 「3⋅1독립운동 발발의 경위」, 윤병석 외, 『한국근대사Ⅱ』, 지식산업사, 1977, p.39. 첫째, 이 운동은 대외적으로는 항일운동이요 대내적으로는 국민 주권 정부 수립운동 곧 공화주의 운동이었다. 합병전의 애국 계몽기부터 신민회운동 등을 통해 이미 군주주권을 부정하는 공화주의 운동이 나타나고 있었지만 3⋅1운동

  • 청소년단체 활동 청소년 단체의 역사
  • 운동은 1903년 10월 28일 창립된 황성 기독교 청년회에 그 공식적인 출발을 두고 있다.-일제하에서 민족주의적 자기저항을 체질로 성립시킨 청소년운동이 민족지도자들에 의해 국가주의적 이념으로 왜곡되었던 것은 우리 청소년운동이 가장 크게 받은 상처의 하나일 것이다.-1960년대 이후 우리 사회가 근대화라는 이념 속에서 경제적 성장을 추구하고 사회적 부를 축적해가는 과정 속에서, 그리고 이에 따른 급격한 사회적 변동, 가족의 해체, 지역적 유

  • [현대문학의어제와오늘] 역사,전기 소설
  • 역사전기 소설I. 서론II. 본론1. 역사전기 소설의 분류와 대표작품의 예2. 역사전기 소설의 특성3. 작품으로 본 역사전기 소설III. 결론《참고 문헌》I. 서론애국계몽기의 역사전기 문학은 1905년경부터 1910년 사이에 애국계몽운동의 일환으로 번역 또는 창작된 작품들이다. 당시 조선의 상황은 안으로부터의 근대화문제와, 침식해 오는 제국주의에 대한 저항이라는 외부로부터의 자주독립 문제까지 한꺼번에 해결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에 직

  • 인물평가방법고찰
  • 인물 평가방법 고찰사례 - ‘인촌 김성수’과목명 : 한국경제사학과 : 경제학과학번 : 이름 : 우리나라의 근대화에 기여한 인물에는 많은 사람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인촌 김성수만큼 여러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인물은 드물 것이다. 김성수는 한말 애국계몽운동의 영향을 받아 교육과 언론, 각종 사회 문화 활동, 산업진흥운동, 정치 등의 활동을 하며 민족의 실력양성을 위한 운동을 전개해 나갔다. 그러나 이러한 김성수의 활동에 대한 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