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우스 프티파의 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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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마리우스 프티파와 고전주의발레


2. 마리우스 프티파의 작품 및 해설.


3. Report 후기.


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마리우스 프티파

발레단 연출가인 아버지와 여배우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마리우스 프티파는 29세에 상트페테르스부르크(현 키로프 발레단의 전신)에 수석무용수로 입단한다. 그곳에서 그는 {지젤}을 안무한 쥘 페로에게서 대형 극 발레 창작에 관해서, 그 뒤를 이은 아르뛰르 셍 레옹에게서는 무대 제작의 기초와 무용수들간의 조화에 관해서 철저히 배운 후 1862년 {파라오의 딸}로 안무가로서 성공적인 데뷔를 한다. 1869년부터 1903년까지 34년간 마린스키 극장의 수석 예술감독으로 있으면서 54편의 신작발레, 17편의 개정안무, 35편의 오페라발레를 제작했다. 천재가 아니고서는 상상할 수 없는 작업량이다. 마린스키 극장에서 수석예술감독으로 있는 동안 프티파는 차석발레마스터였던 이바노프와 함께 2인무(파드되) 형식을 최초로 만들었고, 솔리스트에서 군무에 이르기까지 치밀한 수학적 계산에 의해 발레 구도를 완성함으로써 '고전발레의 아버지'로 평가받게 된다. {백조의 호수} {호두깍기인형} {잠자는 숲속의 미녀} {돈키호테} {레이몬다} {파키타} {라 바야데르} 등 명작 발레 대부분이 그가 최초로 안무한 작품들이다. 그가 죽은 후 세계 여러나라의 안무자들에 의해 이들 작품들은 조금씩 개작되어 소개되고 있다. 그는 차이콥스키에게 {호두까기인형}의 작곡을 의뢰하면서 음악상의 자세한 지시까지 덧붙여 차이콥스키를 짜증나게 만들었다는 일화가 있을 만큼 음악에도 조예가 깊다.

① 고전주의발레와 마리우스 프티파

1870년대에 유럽 사람들은 낭만발레도 지겨워졌다. 낭만 발레를 대신할 새로운 것도 아직 등장하지 않자 서유럽에서는 발레의 인기가 시들어졌다. 그러나 그때 러시아 발레는 그제서야 한창 꽃을 피우기 시작한다.
1850년~60년대 러시아 황실은 19세기 최고의 안무가들 중 세 사람을 상트 피체르부르크로 초청한다. 쥘 페로는 러시아에서1848년~1859년까지, 아더 셍-레옹은 1859년에 페로의 자리를 계승하여 1869년까지 러시아 황실발레단을 위해 발레를 안무했다.
참고문헌
* 볼쇼이극장 개관 225주년 기념공연 [백조의호수] 프로그램
* 국립발레단 홈페이지/ 인물 및 작품
* 유니버설 발레단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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