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의 최근 연구동향과 목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7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미술교육의 의의 및 목표
1) 미술교육의 의의
2) 미술교육의 목표
① 미적 경험
② 미적 태도와 가치
Ⅱ. 미술교육의 연구동향
1) 미술 교과 관련 학문
2) 미술 교육의 연구내용
① 응용 사회 과학 연구
② 역사적 연구
③ 철학적 연구
④ 민속학적 연구
⑤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3) 미술교육의 연구 방법
4) 미술교육의 연구 상태와 문제점
- 본문내용
-
Ⅱ. 미술교육의 연구동향
• 학문은 형성된 지식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생각에 따라 의문을 제기 하면서 밝혀내는 일
• 미술 교육학 - 미술이 교육되는 모든 현상을 논리적, 경험적, 과학적, 현상학적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
‣ 학문중심 교육 - 교육학, 심리학, 사회학, 미학, 미술사 등의 관련학문 미술교육연구
현장중심 교육 - 교육현장에 직접적 관련된 문제 연구 교육과정, 교수 전략, 학습평가
• 우리나라 미술교육 - 현장에 근거한 연구
⁃ 문제: 미술과의 교육과정- 교수-학습에 관한 내용만이 연구
⁃ 발생요인: 연구여건이 갖춰진 교육기관이 없음, 미술교육에 관한 자료와 정보의 빈약
⁃ 해결방법: 여러 관련학문적 접근 시 연구 범위와 방법 발전
교육대학교의 대학원 설립
미술교육학 전공 교수 인원 확보
1) 미술교육과 관련 학문
⁃ 학문적 적립 - 1960년 중반부터 특성, 연구방법, 학문적 이론, 연구물들이 시도
⁃ 미학, 교육학, 심리학 - 미적 교육으로 미술교육의 독자적 연구영역 개척
⁃ 학문화 과정 - 미술학, 교육학, 교육심리학 등이 미술교육 기초이론 제공
⁃ 관련 학문적 접근 - 미술교육과정, 교재연구, 교수법, 미술관교육, 시각정보교육 등 연구
2) 미술교육 연구 내용
① 응용사회과학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