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합창]역사적 관점에서의 합창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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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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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의 영향
학교의 영향
가창 협회의 영향
리허설과 공연
기본적인 음악성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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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관점에서의 합창 경험
18세기 이전에 합창 예술은 주로 교회, 궁중, 가창 학교 등에서 작은 그룹으로 공연하는 전분적인 가수들에 의해 실행되었다. 합창이 대성당과 콘서트장에서 공연되기 전에도 전쟁, 체육행사, 축제 등의 의미 있는 자리에서 특정 유형의 단체의 가창이 이루어졌지만 문화적․심미적 즐거움과 개인적 성장을 위해 합창단에서 노래한다는 생각을 200년 전쯤에야 하였다.
‘코러스(chorus)'나 ’콰이어(choir)'라는 용어는 그리스어의 단어인 Χρος에서 파생된 것으로 독창과는 구별되는 단체로 연주하는 가수들의 단체를 지칭하는 말이다.
합창의 발전은 서양문화의 중요한 세 단체, 즉 교회, 학교, 가창협회에 의해 양성되었으며 이 중 지금까지 가장 영향력 있는 곳이 교회이다.
교회의 영향
인의 목소리는 합창의 기초로서 삶의 다른 모든 형식으로부터 인간을 해방하기 위해 창조주가 인간에게 부여한 특성이다. 이러한 성경적인 바탕으로 합창은 신전의식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래서 신전의 전문 가수에게는 집을 제공하고 돈을 지불하였던 것이다.
초기 합창 공연은 성가의 교창(交唱, antiphonal)과 응창(應唱, reponsorial) 연주로 구성되었다. 축제의 경우에는 여기에 악기가 추가되었는데 노래를 부르는 방법은 단순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① 리더가 성가의 전반부를 영창(詠唱)하고 합창단이나 회중이 이를 반복한다. 그리고 리더가 후반부를 반 행씩 영창하는 동안 회중이 처음의 반 행을 계속 반복하고 이것이 성가 전체의 후렴구가 된다.
② 리더가 한 번에 반 행을 부르고 합창단이나 회중이 그가 부른 것을 따라 부른다.
③ 리더가 첫 행 모두를 부르고 회중이 시의 두 번째 행으로 응창한다.
교창과 응창이라는 용어는 히브리 문화의 초기 영창에서부터 베니스 악파(약 1527~1612년)의 복잡한 이중 합창과 다중 합창에 이르기까지 수세기 동안 합창에서 중요하게 취급되어 왔다. 신전 숭배에서 교창과 응창의 도입은 중요했다. 왜냐하면 종교 음악에서 독창은 초창기에도 나타났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합창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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