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발달론) 성인발달 연구의 역사적 배경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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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성인발달 연구의 역사적 배경

2. 인간발달의 전생애 접근
(1) 다중방향성(multidirectionality)
(2) 유연성(plasticity)
(3) 역사적 ․ 사회적 맥락(historical and social context)
(4) 다학제적 접근(multidisciplinary partnership)

3. 성인발달의 단계

4. 연령의 의미
1) 생활연령
2) 생물학적 연령
3) 심리적 연령
4) 사회적 연령

5. 21세기 성인발달 연구의 전망
1) 21세기의 성인 및 노인세대의 특성)
2) 21세기 성인발달 연구의 전망

요약하며..(우리의 견해)
본문내용
성인발달 연구의 역사적 배경과 전망
이 장에서는 성인발달 연구의 역사적 배경, 인간발달의 전생애 접근, 성인발달의 단계, 연락의 의미, 그리고 21세기 성인발달연구의 전망에 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성인발달 연구의 역사적 배경
1) 성인발달에 관한 연구는 노년기 연구로부터 시작된다.(Birren & Birren, 1990; Riegel, 1977). 영양이 개선되고 의학적 지식의 진보로 말미암아 평균수명이 급격히 연장됨에 따라 노령인구가 증가하게 되며, 노년기 연구를 위한 연구대상뿐만 아니라 이들을 연구하야 할 필요성도 함께 등장하게 되었다.
2) 성인발달 연구의 역사는 1922년에 G. Stanley Hall의 「노년기 : 인상의 후반부(senescence: The last half of life)」라는 저서에서 비롯된다. Hall은 노년기에도 그 시기 특유의 생리적 변화와 신체적 기능, 감정 및 사고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후 노화과정에 관한 연구와 더불어 노년학(Gerontology)이 발달하였다.
3) 1945년 : 미국노년학회 창설
4) 1950년 : 국제노년학회 결성
5) 1978년 : 한국노년학회 창설
6) 1980년 : 「한국노년학」 간행
7) 성인기 연구의 예
- 1938년 하버드대학 신입생들을 중년기에 이르기까지 추적조사한 Vaillant 의 종단적 그랜트 연구
- 1950년대 중반 시카고대학의 Neugarten과 그녀의 동료들에 의한 중년기 연구
- 1956년에 시작된 Schaie의 성인기 지적 발달에 관한 시애틀 종단연구
- 1969년 예일대학에서 Levinson과 그의 동료들이 성년기 및 중년기의 남 성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
- 1950년대 후반부터 1960년대 중반까지 진행된 Costa와 McCrae에 의한 성인기 전반에 걸친 성격특성에 관한 연구
이상의 연구들은 성인발달의 연구에 중요한 계기를 마련하였지만 아직도 아동이나 노인에 관한 연구에 비해 미흡한 실정이다.
2. 인간발달의 전생애 접근
인간발달은 전생애를 포괄하여 생명의 시작에서부터 죽음까지 계속된다. 종전에는 발달이라는 용어가 좁은 의미로 사용되어 구태에서 청년기에 이르는 상승적 변화만을 가리켰으나 근래에는 보다 넓은 의미로 사용되어 청년기 이후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하강적 변화까지도 포함된다. 이것들은 인간발달의 각 단계는 이전단계에 의해 영향을 받고, 앞으로 다가올 단계에 영향을 미치므로 각 발달단계는 나름대로의 독특한 가치와 특성이 있다는 중요한 시사점은 던져주고 있다. 그러므로 인상에서 어느 단계도 다른 단계보다 더 중요하거나 덜 중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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