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역사교과서와 한국관련서술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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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
목차
1. 왜 일본의 역사교과서인가
2. “새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의 성격
3. “새 역사교과서” 내용의 몇 가지 특징
4. 한국관련 내용 서술의 비판적 검토
5. 맺음말 - 부분수정만으로 역사교과서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 것인가
본문내용
그 중에서도 “만드는 모임”이 주축이 되어 저술한 “새 역사교과서”(아래에서는 이 단체가 만든 역사교과서를 이렇게 줄여서 부르겠다)는 패전전의 皇國史觀과 거의 유사하거나 그것보다도 더욱 지독한 내용으로 점철되어 있다. 황국사관은 단순한 역사이론이 아니라 100여 년 전에 일본이 한국을 침략하고 지배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이데올로기였다. 따라서 지금 이 황국사관의 부활을 용인하는 것은 일본이 21세기에도 한국은 침략하고 지배해도 좋다는 것을 인정하는 셈이 된다.
국제화․지구화가 진전되고 있는 오늘날의 세계는 국가간․민족간의 상호이해와 평화공존이 가장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그리하여 국제연합의 산하 기관인 유네스코 헌장 등에서는 과거 적대적인 관계에 있었던 국가간․민족간의 상호이해와 평화공존을 촉진하는 역사교육을 권고하고 있다. “새 역사교과서”는 이러한 추세에 정면으로 역행하고 있다. 이것은 한일관계 뿐만 아니라 인류 전체의 바람직한 미래를 위해서도 불행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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