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운동기능학습의 다양한 학습이론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skinner 이론에 근거한 줄넘기 학습의 해석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근거한 줄넘기학습의 해석

◎ 정보처리 이론에 근거한 줄넘기의 학습의 해석

◎ Bandura의 사회인지 이론에 근거한 줄넘기학습의 해석

※ 운동 기능 학습 설명에 가장 타당하다고 생각되는 이론

본문내용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은 새로운 반응의 시도로서 자발적인 행동이 한 활동을 뒤따르는 사건들(결과)나 한 활동에 앞서는 사건들(선행 단서)에 의해 강화되거나 약화되는 학습을 말한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어떤 행동을 이끌어내기 위해 적극적으로 환경을 조작한다. 아래에서 skinner의 < 자극-반응-강화 > 라는 학습의 3단계에 맞추어 운동기능학습 중 하나인 줄넘기의 학습을 설명해 보도록 하겠다.
먼저 반응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는 자극이 수반되어야 한다고 본다. 수많은 자극들이 존재하겠지만 가장 단순한 예로서 <ꡐ줄넘기ꡑ라는 사물이 눈앞에 존재한다. >를 들 수 있다.ꡐ줄넘기ꡑ라는 사물이 집안에서 학습자에 눈에 발견이 되고 학습자는 이를 만진다.(자극) 그리고 나서 ꡐ줄넘기ꡑ라는 사물을 갖고 이것저것 시도를 해보게 된다. (반응) 이때 아빠나 형의 도움을 얻어 줄넘기를 하는 방법에 대해 배움을 받게 될 수 있다. 그리고 줄넘기 뛰기를 해보게 된다.
그 후에 ‘강화’라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skinner의 이론이다. 이때 행동을 강하게 혹은 약하게 만들 수 있는 요인들이 있다. 그 중 ‘강화인자’ 란 뒤따르는 행동을 강하게 하는 결과를 말한다. 강화인자에 의해 행동을 반복, 혹은 강하게 만들 수 있는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줄넘기를 하는 속도와 자세가 좋아질수록 엄마와 아빠의 칭찬, 격려가 있다면 이는 학습자의 줄넘기 연습을 북돋아주게 된다. (정적강화, 혹은 보상이라고도 한다.) 또한 줄넘기 연습을 하는 시간동안은 엄마가 청소를 면제해 주신다면 학습자는 또한 연습을 더 많이 하게 될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wizard***
    (2006.06.11 00:17:11)
회원 추천자료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이론과 지식체계를 토대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목적-즐거움과 성취감을 경험).2) 체육이 교육이 되기 위한 방안(지각적, 경험적 체험을 뛰어 넘는 기본 지식을 내용으로 한 교수-학습이 필요. 학자의 학문적 명제적 지식과 현장 중심의 과정적 지식을 접목시키는 것 -> 체육적 지식).운동의 지식구조지식기능태도인지적 지식심동적 기술과 전략사회심리학적 개념배경지식내용지식기술전략심리적

  • 체육연간계획표(보건계획,평가계획,체육대회계획,시설계획)
  • 교육청 실천 중심 장학 자료- 다양한 운동 경험을 통하여 체․지․덕이 조화된 전인적 인간 육성 -(가) 기본 방향1) 건강한 신체와 강인한 기상을 기르기 위한 운동 능력 배양2) 운동과 건강에 관한 다양한 지식의 초보적 이해와 활용3) 올바른 운동 태도와 인간 존중으로 인간 중심의 체육 활동 강화4) 각 지역의 민속 운동 발굴 보급을 통하여 전통 문화 계승 및 자긍심 고취(나) 지도 중점1) 운동과 건강에 관한 이론을 실제 생활에 적용하도록 지도

  • 심리학의 정의와 직업 전망
  • 적용되게 하며, 동시에 인접학문의 연구결과들을 심리학에 적용하여 여러 현상들의 이해를 도와줍니다. 따라서 심리학은 모든 인간학의 중심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심리학이 사회과학의 기초학문으로 간주되는 것은 사실이나 자연과학대학이나 인문대학에도 속할 수 있을 만큼 학문의 다양성이 크다. 즉 인간의 뇌의 구조와 기능, 뇌의 손상에 따르는 심리적 및, 행동적 및 행동적 기능의 이상, 주의, 감각, 지각, 기억, 사고, 언어, 성격, 발달, 학습,

  • 심리학의 정의와 직업 전망
  • 적용되게 하며, 동시에 인접학문의 연구결과들을 심리학에 적용하여 여러 현상들의 이해를 도와줍니다. 따라서 심리학은 모든 인간학의 중심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심리학이 사회과학의 기초학문으로 간주되는 것은 사실이나 자연과학대학이나 인문대학에도 속할 수 있을 만큼 학문의 다양성이 크다. 즉 인간의 뇌의 구조와 기능, 뇌의 손상에 따르는 심리적 및, 행동적 및 행동적 기능의 이상, 주의, 감각, 지각, 기억, 사고, 언어, 성격, 발달, 학습,

  • 교육심리학(교육심리)심리사회적발달이론,언어인지발달이론,도구적조건화이론,평형화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귀인,상황학습,형태주의학습이론
  • 학습3) 근접 발달 지역4) 교수적 대화Ⅳ.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도구적조건화이론Ⅴ.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평형화이론Ⅵ.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귀인이론Ⅶ.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상황학습이론1. 상황학습이론의 배경2. 상황학습이론의 특징1) 맥락2) 학습3) 구성주의 이론4) 전이3. 적용원리1) 지식이나 기능은 그것이 사용되는 상황이나 맥락과 함께 제시하라2) 실제적인 과제를 사용하라3) 구체적이고 다양한 사례를 사용하라4)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