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미론] 담화 속의 `예`의 화용론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가. 선행 연구
나. “예”의 여러 가지 의미와 발화에서의 기능
다. 화용론적 관점에서의 “예”의 기능 분석
3.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현대 언어학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이론언어학, 특히 통사이론과 여러 형식의미론의 주요 관심사는 화자들의 직관을 바탕으로 하는 문장의 생성 원리와 명제의 진리치 분석이었다. 따라서, 문장의 구조와 뚜렷한 관계를 갖지 않고 문장의 진리치와도 별 관계가 없는 “예”와 같은 ‘주변적’ 표현들은 분석의 가치가 없는 것으로 간주돼 왔다. 문장이 전달하고 있는 정보내용에 보탬이 되지 않고 나타나는 위치가 통사적으로 예측이 불가능하며, 문장의 진리치와도 관계가 없다는 이유에서였다. 그러나 1990년대에 들어와서는 언어의 구조보다는 ‘언어의 사용’과 이를 실증해주는 실제 언어자료(corpus)를 중시하는 담화분석에 대한 연구가 활기를 띄게 되었는데, 이런 과정에서 “예”와 같은 주변적인 언어표현들에 대한 관심 또한 증대되었다.
예를 들어 Schiffrin(1987)은 영어의 “oh,"와 같이 종래에는 감탄사로 분류돼오던 표현들의 담화기능을 분석하면서 담화표지(discourse marker)라는 명칭을 부여하였고, Jucker(1993)는 ”well"이 수행하는 여러 가지 기능을 망라, 통합적인 설명을 제시하였다. 감탄사가 실제 의사소통 행위에서 행하는 화용론적, 담화적 기능에 대한 분석이 언어 연구에서 갖는 역할과 가치에 대한 재인식이 이루어진 것이다. 화용론에서의 중심 개념은 무엇보다 ‘발화’와 ‘행위’이다. 구어(口語)는 일반적으로 볼 때 문어(文語)에 견주어 상대적으로 상황의존적이기 때문이다. 글은 본질적으로 구어의 상황의존성을 추상화시켜 놓은 말이다. 그러므로 글이 아닌 구어에서의 예문 추출 과정에서는 주어진 상황이 어떠냐에 따라 의미 해석에 여러 가지 차이점이 드러나게 마련이다.
- 참고문헌
-
박종갑 『국어의미론』박이정, 2003
이종철 『국어표현의 화용론적 연구』역락, 2004
이원표 『의지감탄사 “예, 글쎄, 아니”의 담화분석』 연세대학교 언어정보개발원, 1995
김하수 『언어행위와 듣는 이의 신호에 관한 화용론적 분석시도 -담화 속에서의 “네”-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1989
최현배 『우리말본』정음사, 1929
남기심ㆍ고영근 『표준 국어문법론』탑출판사, 1985
김종택 『국어화용론』형설출판사, 1982
장석진 『화용론 연구』탑출판사, 1986
노대규 『국어의 감탄문 문법』보성문화사, 198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