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의 선정성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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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II. 선정적 광고의 현황
1) 광고에서 선정성이 부각되는 이유
2) 광고에서 나타나는 선정적 표현
III. 선정적 광고의 효과
1) 소비자들의 구매 행위에 선정적 광고표현이 미치는 영향
2) 선정적 광고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
3) 선정적 광고가 계속해서 늘어나는 이유
IV. 선정적 광고의 규제 현황
V.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문을 시작으로 라디오, TV, 인터넷 등 각종 대중매체가 등장하면서 바야흐로 현대 사회는 정보로 넘쳐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에서 광고는 모든 대중 매체를 거친다. 신문, 라디오, TV, 인터넷뿐이 아닌 버스, 지하철, 전봇대 심지어 편의점에서 물건을 사고 담는 봉지마저도 편의점 마크가 붙는 순간 매체로 돌변한다. 이런 식으로 현대인이 하루에 접하는 광고의 수는 1500개를 상회한다. 하지만 인간의 기억력의 한계로 인하여 현대인들은 이들 중 대부분은 머릿속에 스쳐갈 뿐이고 말 그대로 극소수의 광고만이 그들이 원하는 메시지를 올바로 전달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으로 말미암아 광고기획자들은 소비자들에게 조금 더 효과적으로 강하게 어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게 되었고, 그 결과 광고는 티져광고, 이미지광고, 스토리광고, 스타기용광고, 선정적인 광고 등으로 분화 되었다.
우리는 이중에서 특히 누드집 등으로 최근에 이슈화 되고 있는 광고의 선정적인 면에 초점을 맞춰 우리 광고문화의 현 주소를 조명해 보고자 한다.
먼저 선정성이란 성적인 감정이나 욕정을 북돋워 일으키는 성질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선정성'이란 음란, 퇴폐적인 내용을 통해 사람들에게 특히 정상적이지 못한 욕정을 일으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선정성'이란 사람마다 지니고 있는 각기 다른 가치관 때문에 지극히 주관적일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대단히 보수적인 사람이라면 밀로의 비너스 상을 보고도 퇴폐적이라 할 수 있고, 반대로 개방적인 사람이라면 누드 사진작품이나 정사 장면이 나오는 영화를 보고도 그런 생각을 갖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선정적 광고를 ‘대부분의 사람들이 성적 자극을 받을 수 있을 만한 수위의 광고’ 라고 개념정의하고 시작한다.
참고문헌
1) 김상기, 「성적 소구 광고의 커뮨니케이션 효과 연구」, 서울 : 중앙대 신문방송 대학원, 1997
2) 남은주, 미디어 오늘, 2005년 4월 13일
3) 서정희, 여고생의 소비주의문화 편입실태와 관련변수,『광고연구』, 제46호
4) 조영희, 청소년 소비자의 물질주의 성향과 준거집단이 의복동조에 미치는 영향,『광고연구』, 제3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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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이호배, 정이규, 1997, 유명인 광고모델 속성이 광고태도와 상표태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7) 서정희, 「여고생의 소비주의문화 편입실태와 관련변수」,『광고연구』, 제46호
8) 조영희, 「청소년 소비자의 물질주의 성향과 준거집단이 의복동조에 미치는 영향」,『광고연구』, 제3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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