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과 정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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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공연예술과 정치성을 중심으로

Ⅱ. 본론
1. 헐리우드 영화의 정치성
1>선전영화와 전쟁·테러영화
2> 정부의 영화검열
3> 펜타곤의 영화 지원
4> 펜타곤의 영화 지원의 의미
5><007어나더데이>와 <스텔스>를 중심으로
2. 연극 <청년 장준하>에 나타난 정치성

Ⅲ. 마치며-공연예술을 바라보는 우리의 자세
본문내용
문화가 내포하는 정치성부터 살펴보자면, 서양에서 문화(culture)라는 말은 '경작하다', '재배하다'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colore)에서 파생되었다. 이러한 '경작', '재배'라는 개념으로 여러 문화의 공통점을 설명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
즉, 문화라는 것은 자연 상태의 어떠한 것에 인간적인 작용을 가하여 그것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과정에서 나왔다는 것이다. 그래서 가장 넓은 의미로 문화는 자연에 대립되는 개념이라 할 수 있고, 그것은 인간이 진화하고 역사를 만들어내면서 이루어낸 모든 역사의 산물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인간이 자연을 개조하여 재화를 생산해내고 환경을 변화시키는 것은 인간의 이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창조적인 행위이다. 정치라는 것이 곧 인간이 갖는 재화의 권위적 배분이라고 할 때, 결국 인간이 자연을 개조, 이익을 얻는 행위에서부터 자연스럽게 정치라는 개념이 발생된 것이다.
인간의 문화는 이러한 인류의 역사를 기반으로 발생한 것이며 정치, 경제, 사회적 배경을 기반으로 한 구조를 통해 창조․발전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곧, 문화에 속한 공연예술 또한 그 내러티브나 표현 방식, 공연공간과 예술인들의 생활기반등의 내외적 요소들에서 사회적 특성이 내포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것은 바로 공연예술이 정치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공연예술은 필연적으로 사회의 모습을 반영하게 되어있고 이는 공연제작자의 의도와 관객의 판단이 맞물려 정치적인 입장을 가지게도 하는 것이다.
공연예술 중 정치성을 배재한 작품이 있다는 것은 정치성이 약하고 강하고를 혼동한 결과일 뿐 정치성은 항상 내포되어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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