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속 사회] 드라마 ‘옥탑방 고양이’, ‘애정의 조건’, ‘안녕, 프란체스카’, ‘내 이름은 김삼순’의 특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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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TV 드라마의 사회적인 의미
Ⅱ. 본론
1. 안녕, 프란체스카’에 관하여
2. 내 이름은 김삼순
3. 옥탑방 고양이-애정의 조건
Ⅲ. 결론

본문내용
TV 드라마는 우리 생활의 일상적이고 현실적인 이야기를 다룸으로써 , 우리를 일상성의 친숙함으로 빠져들게 만든다. 사람들은 동시대의 시간 속에서 움직이는 드라마 속의 인물들이 만들어 내는 흥미로운 이야기에 몰입하게 된다. 또한 드라마가 다양한 인물과 배경들을 근간으로 이야기를 전개시킴으로써 여러 가지 삶을 현실감 있게 보여준다.
TV는 기본적으로 현실성, 일상성, 시청자 동반성을 추구하는 장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드라마의 의미는 사회적, 문화적, 이데올로기적 과정을 거쳐 인공적으로 구축된 텍스트로 친숙한 형태로 의미를 자연화시킨 일련의 조작된 작업이다. 이렇듯 현실을 재구성하고 현실의 세계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거나 허구의 세계를 현실처럼 재연하면서 드라마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크다. TV를 통해 전달되는 메시지는 친숙한 코드의 일상성이 강조된 TV영상의 특성을 반영하게 되며, 허구의 세계를 구축하는 드라마 역시 TV 영상의 특징을 공유하게 된다.
텔레비전 드라마가 문화의 표상을 제공하고 대중적 쾌락이 자리하는 대중문화로써 현대의 일상성을 제시하는 텍스트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드라마 속에서 나오는 상징적인 현실은 탈중심적인 개인의 영역으로 여겨지는 결혼, 사랑, 그리고 성에 대한 인식과 실천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 텔레비전은 대중이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반응을 보여야 하는지의 방향을 제시하고 또한 드라마의 기호체계로 이루어진 미디어의 생산물이라는 점에서 수용자들에게 일정한 문화적이 가치를 전달한다고 볼 수 있다. 즉 드라마는 끊임없이 일상생활의 영역에 대한 문화적 표상을 제공하고 상징화하는데 이런 문화적 표상의 기반에는 인간의 활동을 지배하는 사회 이데올로기와 가치관이 깔려 있다. 수용자의 의도와 무관하게 텍스트 내부에 미리 완성된 상태로 자리 잡고 있으면서 수용자의 주체성을 결정한다는 것이 구조주의의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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