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사] 과학과 종교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무료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고대 종교와 과학의 관계 (미분리의 시대)
1. 고대 그리스의 신과 자연철학
2.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III 중세의 과학과 종교
1. 이슬람 세계에서 신학에 대한 과학의 위치
2. 중세 대학에서의 신학에 대한 과학의 위치

IV 과학 혁명기 과학과 종교의 관계
1. 과학과 종교의 알력의 역사
2. 과학혁명기 과학과 종교의 관계에 대한 재인식

V 근대 서구의 과학(자연관)과 종교와의 관계
1. 근대 자연관
2.. 근대 서양의 자연관과 종교와의 관계

VI 현대 과학과 종교
1. 과학의 발전과 종교의 위기
2. 과학의 한계
3. 현대 과학과 종교의 관계에 대한이론

V 결어 (종교와 과학의 공존)
본문내용
종교와 과학은 사회 생활의 두 측면이다. 종교는 우리가 인간의 정신사에 관해 이해하고 있는 만큼의 먼 과거로부터 중요한 것이 되어 왔으며, 한편 과학은 그리스 사람들과 아랍 사람들 사이에서 단속적으로 명멸해 오다가 16세기에 이르러 갑자기 중요성을 나타냈고, 그 뒤부터 점진적으로 인간이 현재 지니고 있는 사상과 제도들을 형성해 왔다. 종교와 과학 사이에는 오랜 투쟁이 있었는데 최근까지도 과학은 변함없이 승리를 과시했다. 결국 과학은 종교와의 싸움에서 승리를 거두었고 종교적 세계관은 권위를 상실했다. 20세기 들어 유례없는 과학기술의 진보로 과학과 종교의 괴리는 더욱 크게 벌어졌다. 특히 1․2차 세계대전을 통해 발전된 전쟁 관련 과학 기술은 실생활과 관련된 기술로 재빨리 바뀌면서 사람들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핵폭탄 기술은 핵발전소 기술로, 전투기 제조 기술은 민간 항공기 제조 기술로, 미사일 기술은 우주 로켓 개발 기술로 발전하였고 자동차의 대중화, 최초의 달 착륙 등 우주 개발, 눈부신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게놈 프로젝트 등 생명과학 기술의 혁명 등은 숨이 찰 정도로 빠른 발전과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런 눈부신 과학 기술의 발전은 과학 기술의 능력이 한계가 없이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20세기 후반부터 과학 기술만으로는 안될 것이라는 비관적 견해가 강력하게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과학은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 있으며 종교는 그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을 자신들의 가치관으로 설명한다. 이론상 종교는 분명 과학을 초월한 영역을 다루는 것이기 때문에 과학과 충돌할 필요는 없지만 실제적으로 충돌이 일어난다. 과학과 종교는 서로 다른 영역에서 인간의 삶에 유익을 주고 있으며 그 경계 영역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은 잘못된 전통의 과학주의나 지나친 신비주의 때문이다. 21세기 과학과 종교는 그 각자가 있어야 할 곳에 각각 있는 것이다. 다음에서는 역사적으로 갈등과 반목 협력과 조화의 길을 걸었던 과학과 종교의 역사와 그 관계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다양한 정보를 얻게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tjgus6***
    (2015.11.22 01:22:3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네요
  • junoo1***
    (2006.07.25 17:31:43)
회원 추천자료
  • 중국 전통과학은 왜 근대과학으로 발전하지 못하였는가
  • 과학은 발전 없이 정체에 들어서게 되었다. 외부 영향으로부터의 차단과 사회구조의 불변이라는 조건하에서는 이러한 한계는 쉽게 극복 할 수 없는 것이었다. 기독교가 과학을 흡수한 후기에는 과학이 종교와 대립을 이루었고 승리하였다. 만약 종교와 과학의 대립이라는 패러다임의 확대가 없었다면 패러다임의 연쇄반응은 지속될 수 없었을 것이다. 즉 과학과 패러다임의 성장은 부정성의 확산이라는 특성한 시기를 필요로 한다는 것인데 이는 후기

  • 중국문화의 시스템론적 해석 중국전통과학은 왜 근대과학으로 발전하지 못했는가
  • 과학구조 시스템과 유사한 것을 수립한 것을 의미한다. 원시과학구조는 이론실험기술 사이의 관계를 확연히 분할할 수 없는 특수한 영역에서 가장 먼저 발생하였는데, 이 조건을 가장 잘 갖추고 있던 것이 바로 기하학이었다. 이런 기하학이 유럽에서는 측량으로 나타났다. 이는 순수한 실용적 목적을 위해 발달했기 때문에 사회화가 가능했으며, 유클리드 기하학은 과학사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최초의 논리 구조형 이론체계로 근대 과학기술구조에

  • 철학의이해 C형, 처음 읽는 영미 현대철학, 과학을 새롭게 사유하다, 토마스 쿤과 과학혁명
  • 종교적 경험의 근원이고, 의미와 희망의 궁극적 근거이며, 그럼으로써 홀로 경배의 대상이 되는 존재이다. 다음으로 근대 세계에 대해서 이야기 하면 근대 세계는 근대 세계관에 의해 지배되는 인간중심적 사고와 실행의 세계를 말한다.“쿤은 언제나 철학적 문제에 관심이 많았지만, 출간된 한 작은 구조가 유일하다. 그는 일생 동안 세 권을 더 출간하는데, 그중 두 권은 과학사의 작업들이며, 다른 한 권은 과학사와 과학철학의 주제들을 연구한 논문

  • [기독교교육] 현대사회에서 청소년 우울증에 대한 기독교교육적 접근과 대안
  • 관계학」(서울: 교문사, 1990) 이장호, 금명자 공저, 「상담연습교본」 (서울 : 법문사, 1985) 이종팔 편저, 「청소년 그들은 누구인가」 (서울 : 상아탑, 1994)전요섭, 「심리와 기독교 상담」(서울 : 복음문고, 1999)정인석, 「청년발달심리학」(서울: 제동출판사, 1990)전진영, 「한국의 이혼 실패와 이혼 가정 자녀들의 문제에 대한 연구」(서울여대인문사회과학논집 제7집 1992. 12)정정숙, 「인간문제에 대한 상담학적 치유」(서울 : 베다니. 2004)조혜정, 「

  • 천동설과 지동설
  • 종교의 영향을 받아 발전해왔고, 지동설은 천동설에서의 영향을 받아 탄생한 것과 같기에 사회에 따라 과학이 발전하거나 변화하는 것은 맞는 것 같아 보인다. 하지만 나는 과학이 실증적이며 객관적이라고 생각한다. 비록 여태껏 천동설과 지동설이 제시되면서 사회의 영향을 받고, 변화 되었지만 결국에는 불변의 진리인 현재의 지동설이 밝혀지는 것을 보면 과학은 객관적이며 절대적이라고 생각한다. 종교와의 관계에서 과학이 거론 될 때에는 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