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내부마케팅의 효과와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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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 내부마케팅
1.내부마케팅의 의의
2.내부마케팅의 개념
3.내부마케팅의 내용
* 내부고객만족
1. 내부고객의 개념
2. 내부고객만족의 개념
* 고객만족
1. 고객만족의 개념
2. 고객만족의 효과
3. 고객만족의 형성이론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최근 서비스 기업의 성장이 눈에 띄게 늘어나면서 무한 경쟁 속에서 서비스 산업들은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고객만족을 추구하기 위해서 보다 새로운 마케팅의 도입이 절실해졌다.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경험할 수 있는 서비스업에서 일을 해본 사람들은 기업이 종업원들의 서비스 교육을 얼마나 많이 시키고, 그들에게 동기부여를 하기위하여 여러 성과급제도를 두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과연 종업원의 서비스 교육과 성과급제도 등이 고객만족과 매출향상을 위해 이론적으로 필요성이 증명된 것인지 알아보기 위하여 주제를 선택하였다.
서비스 산업의 대표적인 인적서비스는 종업원으로, 서비스의 생산과 전달에 직접 참여할 뿐 아니라 그들과 접촉하는 고객은 그들의 태도와 행동으로부터 서비스의 질을 지각하고 평가하며 패키지화된 운송 서비스의 품질 관리요소에 포함되는 정중한 환대정신, 문제해결, 그리고 고객에 대한 반응 등도 그들에 의해서만 제공 또는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정익준. 1999). 즉 고객과 종사원이 만나는 순간부터 고객의 만족과 불만족이 결정되는 접점, 서비스 인카운터의 중요성이 인지되고 있는바, 고객 접점 시간이 긴 현장종업원은 고객의 만족에 결정적인 영향력을 가진다. 서비스의 품질요인으로서 감정이입을 고려한다. 대 인간의 접촉이 서비스 품질의 중요한 영향 요소이다. 이와 같이 인적 자원에 생산되는 서비스의 제공은 종사원의 어떤 태도를 가졌는가에 따라 서비스제공수준이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서비스산업의 일선에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업원의 태도는 하나의 상품가치로서 중요한 영업 요체가 된다.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 보아 서비스 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종업원에 대한 내부 지향적인 마케팅은 현장 종사원의 고객 지향적인 업무수행의 동기부여를 위한 인간적인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허유진, "내부마케팅을 통한 고객만족에 관한 비교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5)
-조윤희, "내부마케팅과 인적서비스 수준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3)
-이희천, "호텔기업의 내부마케팅이 종업원 태도와 서비스품질 및 고객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경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1997)
-박경호, “내부마케팅을 통한 고객만족에 관한 비교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02)
-조장은,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과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4)
-곽동성․강기두, “서비스마케팅”, 동성사(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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