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내부마케팅의 효과와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 내부마케팅
1.내부마케팅의 의의
2.내부마케팅의 개념
3.내부마케팅의 내용
* 내부고객만족
1. 내부고객의 개념
2. 내부고객만족의 개념
* 고객만족
1. 고객만족의 개념
2. 고객만족의 효과
3. 고객만족의 형성이론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최근 서비스 기업의 성장이 눈에 띄게 늘어나면서 무한 경쟁 속에서 서비스 산업들은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고객만족을 추구하기 위해서 보다 새로운 마케팅의 도입이 절실해졌다.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경험할 수 있는 서비스업에서 일을 해본 사람들은 기업이 종업원들의 서비스 교육을 얼마나 많이 시키고, 그들에게 동기부여를 하기위하여 여러 성과급제도를 두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과연 종업원의 서비스 교육과 성과급제도 등이 고객만족과 매출향상을 위해 이론적으로 필요성이 증명된 것인지 알아보기 위하여 주제를 선택하였다.
서비스 산업의 대표적인 인적서비스는 종업원으로, 서비스의 생산과 전달에 직접 참여할 뿐 아니라 그들과 접촉하는 고객은 그들의 태도와 행동으로부터 서비스의 질을 지각하고 평가하며 패키지화된 운송 서비스의 품질 관리요소에 포함되는 정중한 환대정신, 문제해결, 그리고 고객에 대한 반응 등도 그들에 의해서만 제공 또는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정익준. 1999). 즉 고객과 종사원이 만나는 순간부터 고객의 만족과 불만족이 결정되는 접점, 서비스 인카운터의 중요성이 인지되고 있는바, 고객 접점 시간이 긴 현장종업원은 고객의 만족에 결정적인 영향력을 가진다. 서비스의 품질요인으로서 감정이입을 고려한다. 대 인간의 접촉이 서비스 품질의 중요한 영향 요소이다. 이와 같이 인적 자원에 생산되는 서비스의 제공은 종사원의 어떤 태도를 가졌는가에 따라 서비스제공수준이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서비스산업의 일선에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업원의 태도는 하나의 상품가치로서 중요한 영업 요체가 된다.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 보아 서비스 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종업원에 대한 내부 지향적인 마케팅은 현장 종사원의 고객 지향적인 업무수행의 동기부여를 위한 인간적인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허유진, "내부마케팅을 통한 고객만족에 관한 비교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5)
-조윤희, "내부마케팅과 인적서비스 수준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3)
-이희천, "호텔기업의 내부마케팅이 종업원 태도와 서비스품질 및 고객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경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1997)
-박경호, “내부마케팅을 통한 고객만족에 관한 비교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02)
-조장은,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과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2004)
-곽동성․강기두, “서비스마케팅”, 동성사(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 기업문화의 유형과 사례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