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통상론] 일본의 전자상거래 분석을 통한 한국의 대응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6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1. 전자상거래의 시대
2. 전자상거래의 의미
Ⅱ. 일본의 전자상거래 현황
1.일본에서의 전자상거래 정의
2. 일본 내 전자상거래 형태에 따른 분류
3. B2B와 B2C 의 마케팅 방식
4.일본에서의 전자상거래 시장 현황
5.일본사례로 본 e-business 성공 전략
6.기업 간(B to B) 전자상거래 현황
Ⅲ.한국과 일본의 전자상거래 비교
1. 한국과 일본의 현상비교
2. 한국과 일본의 대표 전자상거래 사이트 비교
Ⅳ 한ㆍ일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1.한국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2. 일본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3. 전자상거래 문제의 해결방안
Ⅴ 한국 전자상거래의 발전방향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전자상거래의 시대
요즈음 흔한 말로 전자상거래의 시대가 왔다는 말을 많이 쓰곤 한다. 과거에는 생각도 하지 못했던, 혹은 상상으로 만족해야했던 일들이 현실로 일어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집 안에서 모든 일을 해결할 수 있게 되고, 먼 격지 간에도 손쉽게 거래를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러한 일들이 가능하게 된 것은 정보통신매체의 발달로 인해서라고 할 수 있다.
세계적으로 전자상거래에 대한 각 기업 및 개인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아시아의 핵, 한국과 일본의 전자상거래 또한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이와 같이 시시때때로 변화하는 정보화시대에 이들의 변화를 알아감으로 인해 더 나은 길을 찾고자 하는 것이 우리의 목적이다. 먼저 전자상거래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한다.
2. 전자상거래의 의미
흔히 전자상거래라 인터넷이 보편화되기 이전에도 기업 간 문서를 전자적 방식으로 교환하거나, PC통신의 홈쇼핑·홈뱅킹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해 왔으나, 인터넷이 대중화 되면서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상에서의 거래와 관련지어 생각하게 되었다. 협의의 전자상거래 헤르메스출판사 - 알기 쉬운 전자무역관리 (최용록) 에서는 전자상거래의 개념에 대하여 광의의 전자상거래와 협의의 전자상거래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란 인터넷상에 홈페이지로 개설된 상점을 통해 실시간으로 상품을 거래하는 것을 의미한다.
거래되는 상품에는 전자부품과 같은 실물뿐 아니라, 원거리 교육이나 의학적 진단과 같은 서비스도 포함된다. 또한 뉴스·오디오·소프트웨어와 같은 디지털 상품도 포함되며, 이들의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광의의 전자상거래 현재 전자상거래라는 용어는 다음의 3가지 개념에서 모두 사용되고 있다.
-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 전자문서교환이란 "국제간 또는 국내 기업 간의 컴퓨터 통신을 통하여 표준화된 거래문서를 전자적으로 상호 교환하는 방식"으로, 과거부터 인터넷과는 무관하게 추진되어 온 기업 간 상거래활동
- CALS(Commerce At Light Speed) : 제품의 설계, 개발, 생산에서 유통, 폐기에 이르기까지 수명주기 전반에 관련된 데이터를 통합, 공유, 교환하여 비용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추구
- Cyber Business : 인터넷에 홈페이지, 가상 상점(virtual shopping mall)등을 개설하여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마케팅, 판매활동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Cyber Business를 狹義의 전자상거래라고 하며, EDI, CALS, Cyber Business 모두를 포함해 廣義의 전자상거래라고 함.
는 소비자와의 거래뿐만 아니라 거래와 관련된 공급자, 금융기관, 정부기관, 운송기관 등과 같이 거래에 관련되는 모든 기관과의 관련행위를 포함한다.
- 참고문헌
-
논문
- 임태흥 ,국내 전자상거래 현황 및 전망, 연세대 공학대학원, 2004
도서
-최용록, 알기 쉬운 전자무역시스템 관리, 헤르메스, 2004
-e-비지니스 백서, 한국 전자 거래 진흥원, 2005
-일본 총무성 발행 [정보통신백서], 2001~2005
인터넷
-일본 총무성 홈페이지 (www.soumu.go.jp)
-라쿠텐이치바 홈페이지 (www.rakuten.co.jp)
-경제산업성 홈페이지 (www.meti.go.jp)
-일본전자상거래 추진협의회(ECOM) 홈페이지 (www.ecom.or.j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