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통상론] 일본의 전자상거래 분석을 통한 한국의 대응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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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전자상거래의 시대
2. 전자상거래의 의미
Ⅱ. 일본의 전자상거래 현황
1.일본에서의 전자상거래 정의
2. 일본 내 전자상거래 형태에 따른 분류
3. B2B와 B2C 의 마케팅 방식
4.일본에서의 전자상거래 시장 현황
5.일본사례로 본 e-business 성공 전략
6.기업 간(B to B) 전자상거래 현황
Ⅲ.한국과 일본의 전자상거래 비교
1. 한국과 일본의 현상비교
2. 한국과 일본의 대표 전자상거래 사이트 비교
Ⅳ 한ㆍ일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1.한국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2. 일본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3. 전자상거래 문제의 해결방안
Ⅴ 한국 전자상거래의 발전방향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전자상거래의 시대
요즈음 흔한 말로 전자상거래의 시대가 왔다는 말을 많이 쓰곤 한다. 과거에는 생각도 하지 못했던, 혹은 상상으로 만족해야했던 일들이 현실로 일어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집 안에서 모든 일을 해결할 수 있게 되고, 먼 격지 간에도 손쉽게 거래를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러한 일들이 가능하게 된 것은 정보통신매체의 발달로 인해서라고 할 수 있다.
세계적으로 전자상거래에 대한 각 기업 및 개인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아시아의 핵, 한국과 일본의 전자상거래 또한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이와 같이 시시때때로 변화하는 정보화시대에 이들의 변화를 알아감으로 인해 더 나은 길을 찾고자 하는 것이 우리의 목적이다. 먼저 전자상거래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한다.

2. 전자상거래의 의미
흔히 전자상거래라 인터넷이 보편화되기 이전에도 기업 간 문서를 전자적 방식으로 교환하거나, PC통신의 홈쇼핑·홈뱅킹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해 왔으나, 인터넷이 대중화 되면서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상에서의 거래와 관련지어 생각하게 되었다. 협의의 전자상거래 헤르메스출판사 - 알기 쉬운 전자무역관리 (최용록) 에서는 전자상거래의 개념에 대하여 광의의 전자상거래와 협의의 전자상거래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란 인터넷상에 홈페이지로 개설된 상점을 통해 실시간으로 상품을 거래하는 것을 의미한다.
거래되는 상품에는 전자부품과 같은 실물뿐 아니라, 원거리 교육이나 의학적 진단과 같은 서비스도 포함된다. 또한 뉴스·오디오·소프트웨어와 같은 디지털 상품도 포함되며, 이들의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광의의 전자상거래 현재 전자상거래라는 용어는 다음의 3가지 개념에서 모두 사용되고 있다.
-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 전자문서교환이란 "국제간 또는 국내 기업 간의 컴퓨터 통신을 통하여 표준화된 거래문서를 전자적으로 상호 교환하는 방식"으로, 과거부터 인터넷과는 무관하게 추진되어 온 기업 간 상거래활동
- CALS(Commerce At Light Speed) : 제품의 설계, 개발, 생산에서 유통, 폐기에 이르기까지 수명주기 전반에 관련된 데이터를 통합, 공유, 교환하여 비용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추구
- Cyber Business : 인터넷에 홈페이지, 가상 상점(virtual shopping mall)등을 개설하여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마케팅, 판매활동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Cyber Business를 狹義의 전자상거래라고 하며, EDI, CALS, Cyber Business 모두를 포함해 廣義의 전자상거래라고 함.
는 소비자와의 거래뿐만 아니라 거래와 관련된 공급자, 금융기관, 정부기관, 운송기관 등과 같이 거래에 관련되는 모든 기관과의 관련행위를 포함한다.
참고문헌
논문
- 임태흥 ,국내 전자상거래 현황 및 전망, 연세대 공학대학원, 2004

도서
-최용록, 알기 쉬운 전자무역시스템 관리, 헤르메스, 2004
-e-비지니스 백서, 한국 전자 거래 진흥원, 2005
-일본 총무성 발행 [정보통신백서], 2001~2005

인터넷
-일본 총무성 홈페이지 (www.soumu.go.jp)
-라쿠텐이치바 홈페이지 (www.rakuten.co.jp)
-경제산업성 홈페이지 (www.meti.go.jp)
-일본전자상거래 추진협의회(ECOM) 홈페이지 (www.ecom.or.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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