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상품개발] 우리나라 음식의 관광 상품 개발 -막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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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세계화 속의 주류문화

1. 술의 브랜드화
2. 세계의 대표적인 술
3. 세계의 술 축제


III. 우리나라의 막걸리 vs 프랑스의 와인

1. 우리나라의 전통술
2. 우리나라의 대표주 막걸리 vs 서양의 대표주 와인
3. 우리나라 전통 술과 와인의 비교


IV. 막걸리의 세계화

1. 새롭게 이름 지어 본 대한민국의 와인
2. 2020년, 대동강 막걸리 축제로의 초대


V. 과제를 마치며


VI. 관련 사이트와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의 소주, 영국의 스카치위스키, 프랑스의 와인, 프랑스의 브랜디, 독일의 맥주, 러시아의 보드카 등등. 지구촌에는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술이 있으며 그 나라의 술을 보면 문화와 시대상도 엿볼 수 있다. 오랜 세월을 지내오면서 각 지역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술로 발전시켜 왔으며 사람마다 제각기 입맛이 다르듯이 다른 맛과 문화를 창조해왔기 때문이다. 일부 지역에서는 술을 하나의 브랜드로 세계화시키며 페스티벌도 개최하여 세계적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의 현주소는 어떠한지 되돌아보았다. 술을 단순히 즐기기만 할 뿐 다른 나라처럼 축제라든가 브랜드화 시키는 경우는 없는 듯 했다. 그리하여 이번 레포트에서는 각 국의 대표되는 술과 대표적인 술 축제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전통주, 특히 ‘농주’라 불리며 서민의 희노애락(喜怒哀樂)과 함께 해온 막걸리와의 비교를 통해 막걸리의 문화적 가치를 극대화하여 관광 상품으로서 축제화 하는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원융희(1999). 와인이야기. 서울:학문사


<참고 사이트>
네이버 백과사전
서울 탁주 - http://www.koreawine.co.kr/
금정 문화관광 - http://www.kumjung.busan.kr
국순당 - http://www.ksdb.co.kr

<사진 출처>
네이버 이미지 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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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광에 대한 도움은 그다지 크지 않네요
  • seoch***
    (2010.10.20 14: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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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익한 자료였습니다~
  • sjywl***
    (2010.01.09 0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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