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문학]해방후 북한문학의 전개양상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해방후 북한문학의 전개 양상에 대하여 쓴 글입니다.
많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서 론
Ⅱ.본 론
1.평화적 조국건설시기
2.위대한 민족해방전쟁 시기
3.전후 복구건설과 사회주의 기초건설을 위한 투쟁 시기
4.주체사상의 시대
5.오늘날의 북한 문학
Ⅲ.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서론
식민지 시대로부터 해방된 이후 오늘날까지 남북한은 대립․갈등의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물론 그것은 외세에 의한 분단 상황이 원인 이다. 광복이후 80년대 말까지는 민주주의와 공산주의라는 냉전이데올로기에 의해 갈등상태에 있었으나 구소련연방의 붕괴와 동구권의 변혁으로 인해 변화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동․서독의 통합은 북한의 고립을 좀 더 심화시켜 한반도의 긴장을 높게 하고 있다. 아울러 그동안 북한을 지배해왔던 김일성의 사망과 김정일에 의한 권력승계가 이루어진 북한은 70년대 김정일의 세습체제가 들어서면서부터 진행되어왔던 ‘우리식’의 사회주의 건설이라는 정치구호를 더 높이 외치게 함으로써 개방과 고립의 양면을 넘나드는 줄타기를 계속하게 하고 있다 따라서 김일성 보다는 개방적으로 갈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이던 김정일 체제가 최근의 식량부족의 어려움의 증대가 가져오는 위기상황과 더불어 강경한 군사체제로 나아가 고립을 더 심화시키는 양상을 보여 안타까움을 주고 있다. 하지만 최근의 세계사의 흐름으로 보아 남북한의 통일은 더 지체할 수 없는 지상과제로 보이고 그것의 실현도 현실상황으로 점차 다가오고 있다.
그에 비해 정치․경제․사회․문화적으로 볼때 서로의 이질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이나 상호체제에 대한 각 분야에서의 연구는 심도 있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없다. 특히 북한문학에 대한 연구도 80년대 이후 후반의 재야주도의 ‘북한 제대로 알기 운동’의 여파로 한때 인기가 있었으나, 그 이후 북한핵 위기의 긴장상태에 묻혀 금새 시들해지고 말았다. 하지만 최근의 통일무드의 조성에 따라 다시 북한문학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사실은 다행이다. 특히 그간의 북한에 대한 적대적 인식이 완화되고 같은 동포라는 인식이 퍼져감에 따라 한족의 논리나 시각에 따라 상대방의 문화를 분석하려는 해석 오류가능성과 비판이 많이 제기되고 있어 보다 진지하고 구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는 토대는 마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토대위에서 해방이후 현재까지의 북한 문학의 전개양상에 대하여 본론에서 알아보도록 하며, 아울러 북한 문학예술 정책의 문제점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중략.....
Ⅲ.결 론(북한의 문화예술의 문제점)
이상 알아본바와 같이 북한의 문학예술은 분단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당의 정책에 따라 사회주의 예술에서 요구되고 있는 이념에 의해 변화해 왔다. 따라서 북한의 문예정책은 문학예술에 대한 당의 규제로 국한될 수 밖에 없다. 당은 모든 권력을 장악하고 작가, 예술인들은 혁명화․노동계급화의 기수로 세운다. 그리고 주체의 문예이론이니 종자론이니 하는 이념적 원칙에 의해 그들의 창작활동을 규제하고 있고, 이러한 통제는 당의 조직과 문예단체의 조직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사회주의 혁명건설을 위한 문예의 사회적 기능을 최대한으로 요구하고 있는것이다.
북한의 문예이론과 문예정책에서 주목해야할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고 생각한다.
.....후략.....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북한의 오늘 제13권(북한의 문학)」 권영민 서울대학교 인문대학교수, 공보처
「북한 문학의 역사적 이해」 김재용, 문학과 지성사
「북한문학의 현상」 박태상, 깊은샘
「북한문학의 이해」 목원대학교 국어교육과, 국학자료원
「북한 문학사」 신형기․오성호, 평민사
「조선문학사」 북한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 역락
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터넷 밈의 언어적 성격 분석
- 한국의 사회복지발달사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초등 실과 교육] 실과 모의수업 -6학년 1.일과 직업의 이해
- 연극놀이의 개념과 실제 - 연극의 교육적 활용과정, 연속개념, 초등연극놀이 연극교과과정 분석
- 초등 수학과 교수 학습과정안, 기본교육과정, 수준별 학습
- 고등학교 2학년 수학과 특수교육 교수학습 지도안 여러 가지 모양을 알고 여러 가지 모양을 이용하여 만들기
- 2)수학-3.여러가지 모양-여러가지 모양 만들기
- [인문] Seamus Heaney `Casualty` 시작품 연구
- [교육신학]교육신학
- [기독교교육사상사] 기독교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은준관의 교육신학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