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차별화] 연령대별 마케팅 전략의 차별화의 필요성과 실제 마케팅에서의 적용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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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사기단의 판매유형 분석과 실제 광고 사례 삽입*
① 10대 이전의 소비자
[ 아이와 부모 모두를 사로잡아라 ]
② 10대 청소년 소비자
[또래집단에 속하기 위해 필요한 제품임을 강조해라]
③ 20대 소비자
[사회적 규범 또는 집단의 규범에 대한 동조를 강조해라]
④ 30대 소비자
[당신과 같이 훌륭하고 성실한 사람을 위한 것이라고 강조해라]
⑤ 40대 소비자
[프로와 전문가가 선택하는 제품임을 강조해라]
⑥ 50대 소비자
[당신에 대한 평가를 가늠할 제품임을 강조해라]
⑦ 60대 이상 소비자
[매우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제품임을 강조해라]

3. 결론

4. reference
본문내용
1. 서론
소비자들의 소비성향을 분석함에 있어서 특정 연령대의 사람들은 그들이 속해 있는 생애단계에 따라 흔히 찾을 수 있는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 개인 단위의 생애 단계와 가족 단위의 생애 단계의 특징들은 시간과 연령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소비자의 구매패턴을 알고 그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큰 영향을 미친다.
• 마케팅은 사기다 ?
우리는 이번 발표에서 평범한 물을 생애단계에 따라 소비자에게 각기 다른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여 판매해 엄청난 돈을 챙긴 가상의 물 사기단을 설정하여 ‘생애단계별 마케팅 전략의 차별화’를 효과적으로 설명하고자 하였다.
2. 본론
본론에서는 10대 이전부터 60대 이상까지의 소비자를 생애 단계별 7단계로 나누어 각각의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① 10대 이전의 소비자
[ 아이와 부모 모두를 사로잡아라 ]
10대 이전의 소비자는 그들 스스로 제품을 구매할 구매능력이 부족하며 충동적이고 변덕스럽고 비효율적인 구매 욕구를 가진다. 따라서 부모가 아이의 소비를 위한 정보를 걸러주고 결정을 내리고 돈을 지불하며 제품에 대한 관리를 맡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10대 이전의 소비자를 공략할 때에는 아동의 관심과 욕구를 끌어내면서 동시에 부모의 승인을 받을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펼쳐야 한다.
-실제 광고사례
• 엄마와 아이 “따로 또 같이”
ㆍ엔요와 카프리썬 음료는 아이들을 공략한 재미있고 신나는 분위기의 광고와 함께, 신체발달에 좋으며 건강에 유익한 음료라는 선정을 통하여 부모에게 ‘아이에게 안심하고 먹여도 되겠다.’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제고하였다.
<사기단의 판매유형 분석>
• 10대 이전의 소비자 피해상황
아이들의 우상을 만들어라! 그리고 부모를 잡아라.
ㆍ유치원생, 초등학교 저학년을 상대로 최신 유행 캐릭터를
이용한 사기행각을 벌임
ㆍ아이들에게 전단지를 배부, 부모에게 가져다 줄 것을 권유
ㆍ전단지에는 물에 성장발육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는 내용의 허위 사실이 적혀 있음.
H 박사의 연구논문을 허위 도용한 혐의도 있음
ㆍ실제로 K 유치원 원장을 비롯, 30여 명의 학부모가 해당
계좌로 물 값 10만원을 입금
ㆍ진술 1 : 용배(7세, K유치원) : 예쁜 누나가 그 물 마시면
쓰레기맨처럼 힘이 세진다고 했어요.
② 10대 청소년 소비자
[또래집단에 속하기 위해 필요한 제품임을 강조해라]
청소년은 어른과 비교해 볼 때 그들이 사용할 수 있는 소득은 얼마 안 된다 하더라도 스스로 자신의 구매력을 결정하는 선택의 자유는 오히려 성인보다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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