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두 기업의 사례를 통해 살펴본 교육훈련이 인적관리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도요타 교육훈련이 인적관리에 미치는 영향
●도요타 직원 1인당 年 11건 혁신 제안

후지제록스 교육훈련이 인적관리에 미치는 영향
●후지제록스, 50세이상 사원 부업 허용

♡느낀점♡
본문내용
도요타 교육훈련이 인적관리에 미치는 영향
★도요타 직원 1인당 年 11건 혁신 제안
‘도요타 방식(Toyota Way)’으로 통칭되는 도요타의 기업문화와 생산방식에도 평생학습과 평생교육을 찾아볼 수 있다. 초창기인 50년 전만해도 노사대립이 극에 달했던 도요타는 이후 “절대로 직원들을 해고해서는 안 되며 기업의 성장과 발전 없이는 직원들의 복지도 이뤄질 수 없다.”는 데 노사가 인식을 공유하게 됐다.
도요타의 최고 경영진은 “인재가 무한한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과 사회의 재산”이라는 인식하에 인재육성을 경영자의 중요한 책무임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인재 육성을 지식의 전달에 국한치 않고 선배들의 ‘장인 정신’, 가치관 및 문제해결 사고방식 등을 체험하면서 학습하는 OJT(On the Job Training)를 중시하고 정례화하고 있다.
도요타 미야자키 나오키 인사부장은 “특히 1999년이래 역량기반 인재육성체계를 보완해 교육이 업무의 일환으로 통합되도록 현장근로자 및 관리자들의 자격별 교육을 명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격별 교육은 현장근로자의 경우 Chief Expert급,Super Expert급,Expert급, 중견기능직, 초급기능직, 기초기능직 등의 자격구분을 통한 도전적 승격체계를 제시하고 지속적인 연수를 실시한다. 전체 생산직 직원 4만 2000여명 가운데 Chief Expert급은 2000명,Super Expert급은 8000명,Expert급은 1만 4000명에 달한다.
도요타의 직원교육은 S-A-B-C로 나뉘어진 ‘전문기능취득제도’에서도 잘 나타난다. 입사 5년정도 지나면 따야하는 C급은 5000명,10년 B급은 1만 8000명,15년 A급은 1만 2000명,S급은 100명 수준이다.
아무리 경력이 오래됐더라도 B급을 따지 못하면 현장 반장으로 나갈 수 없는 등 전문기능 취득을 승진과 직결시켜 놓았다. 직원들의 기능 취득 여부를 대형 현황판에 공개, 경쟁을 불러 일으키고 자극을 주기도 한다.
(중략)
♡느낀점♥
하나의 회사가 경쟁력을 갖게 하려면 이래저래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다. 도요타나 후지제록스는 세계의 기업을 주름잡고 있는 대기업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한국 IBM사의 보상관리 사례
  • 통해 구성원들은 경제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을 충족시키기 때문에도 중요하다. 따라서 기업에 있어서 보상관리는 매우 민감한 부분이면서 인적자원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활용에 커다란 영향을 주고 나아가 기업 전체의 성과나 목표달성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와 같은 보상관리를 한국 IBM사의 사례를 통하여 심도 있게 다뤄봄으로써 실제로 보상관리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어떠한 영향을 주며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지 분석해보

  • [인사관리] 개발관리 총정리
  • 관리의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다.6. 지식경영의 대두현대산업사회에서의 기본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은 토지/자본/노동등이 아닌 지식 자산이다. 따라서 지식의 창조, 활용, 축적을 활성화한 기업만이 경쟁력을 갖출수 있는 것이다. 이는 인사관리상에서도 인적자원의 교육훈련, 경력개발을 담당하는 개발관리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Ⅳ. 개발관리의 이론적 검토1. 경력개발(career development)개인으로서의 조직구성원이 경력목표를 달성하도록 경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우리나라는 1983년에 수학과 과학 분야에 인재교육의 특수 목적을 위해 개설된 18개 과학고등학교가 그 시작이라 볼 수 있다. 1980년대 후반부터 일반학교와 교육청 산하의 교육 연구원 및 과학 교육원에서도 영재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1999년 12월에는 영재교육 진흥법이 재정되어 2000년 1월에 공포되었다. 이처럼 영재교육진흥법은 2001년 1월에 법률 제 6400호로 일부 개정되었으며, 2002년 4월에 인적자원개발회에서 영재

  • [인적자원] 삼성물산의 경력개발 사례연구
  • 기업 차원의 배경을 살펴보면, 오늘날 경제의 저성장과 기업 경쟁의 가속화 및 급격한 기술 발전으로 기업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기업의 유연하고 능동적인 대처가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기업 조직에서는 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의 ‘능력주의적 관리’가 요구되고 있으며, 또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능을 가진 인력 개발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들어 다양한 분야를 두루 섭렵한 일반 관리자(Generalist)

  • [인적자원관리] IBM의 다양성관리
  • 관리하기 위한 구조와 절차를 개발하고 모든 구성원들에게 공평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성관리는 연구자에 따라 다르게 정의될 수 있으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기업의 대응을 공통적으로 말하고 있다.3) 다양성 관리의 성과미국 인사관리자협회와 미국 선진기업의 인적자원관리 전문가를 대상으로 다양성관리의 효과에 대한 조사결과 기업문화개선과 사기향상을 통해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