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관계] CS경영사례- 삼성건설 `래미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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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 소개
1) 기업 개요
2) 기업 연혁
3) CS경영에 대한 CEO의 의지
4) CS경영을 위한 조직

2. CS 경영 도입 배경
1) 거시적 배경
2) 미시적 배경

3. CS경영의 추진 과정
1) 입지 선정
2) 상품 개발
3) 서비스
4) 고객 관리
5) 미래 비젼
6) 품질 보증
7) 1:1마케팅

4. CS경영 도입 이후 사업 성과
1) 재무적 성과
2) 비재무적 성과

본문내용
1) 기업 개요

삼성건설은 77년 통일건설을 인수해 건설업을 시작했다. 95년 삼성물산과 합병된 이후에도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사실 주요 건설회사에 꼽히지 못했고 래미안 브랜드가 성공하기 전에는 주택업계에서도 메이저 회사로서 대접을 받지 못했다. 외환위기를 거치며 주요 건설업체가 줄줄이 부도난 가운데 삼성은 수요자에 초점을 맞춘 주택사업으로 선두기업에 나설 수 있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다른 건설사와 마찬가지로 건축 토목 플랜트 주택 등 다양한 건설 사업을 벌이고 있고 주택사업은 전체 매출 대비 42%로 50%를 넘지 않는다. 그러나 래미안을 빼고 삼성물산 건설부문 성장과정을 설명하기는 어렵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항상 래미안 탄생과 성공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래미안'은 주택시장에서도 브랜드가 통한다는 상식을 만들어냈다. 래미안은 2000년 초 출시된 주거 브랜드다. 래미안이 탄생하기 전인 98∼99년은 주택시장이 공급자 위주에서 수요자 위주로 변화 조짐을 보인 시기다. 분양시장은 외환위기 이래 부동산 가격 폭락으로 대량 미분양 사태가 발생했고, 이는 주요 건설업체 부도로 이어졌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획기적으로 차별된 상품과 기술 개발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주택업 특성을 고려해 상품 외에 차별화 전략을 추진하기로 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이런 과정에서 탄생한 것이 삼성 사이버아파트다. 98년 5월 5개 지역 동시분양을 공격적으로 실시해 주택업계에 인터넷이라는 화두를 던졌다. 사이버아파트는 당시 분양아파트 부문에서 표준이 되었고, 정보통신부가 '초고속정보통신아파트'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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