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생수 `제주삼다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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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문
1.시장 분석
(1)SWOT 분석
(2)GIRD MODEL

2.전략 도출
(1)STP전략
(2)CRM전략

3. 실질적 ACTION PLAN
(1)삼다수 이미지 제작
(2)LINE EXTENTION
①삼다수 프리미엄 브랜드
②피부가 마시는 삼다수 - beauty line으로 확장
③아기전용생수 - baby water 출시
(3)프로모션 기획 - 날씨 , Mobile, 제휴의 통합 마케팅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현재 삼다수는 국내 먹는 샘물업계에서 98년 1,118억원, 99년 1,295억원에 이어 2000년 1,471억원의 매출실적(생산출고기준)을 올리며 전년대비 13.6% 성장을 이며 생수 시장의 Major브랜드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2002년도 업체별 판매실적(별첨)을 보면 진로가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고 제주도지방개발공사, 동원샘물, 풀무원샘물, 롯데아이시스, 퓨리스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진로, 풀무원샘물, 동원샘물 등은 대형용량 제품 매출 비중이 높은 반면 제주 삼다수는 페트제품 판매에 주력하고 있다. 즉 다른 기업에서는 크게 비중을 두지 았던 0.5l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해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할 수 있다. 제주도지방개발공사에서 생산하고 농심이 판매하는 제주 삼다수는 98년 3월 출시된 이후 판매 6개월만에 국내 먹는샘물 페트병부문 1위 업체로 올라서며 2003년 현재 국내 먹는샘물 페트병부문에서 약 42% 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면서 시장을 리드하고 있다.
제주 삼다수가 이렇게 짧은 기간에 업계의 서두 주자로 자리를 잡는 데는 삼다수 만이 가지는 독특한 장점이 큰 역할을 했다. 제주도 천혜의 자연환경 속에서 만들어지는 삼다수는 수질의 안전성이나 물맛이 뛰어나고 안전한 취수환경 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유해화합물로부터 안전하며 몸에 유익한 미네랄 등이 들어있어 건강에도 유익하다는 학계연구결과가 발표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과 시장에서의 우위에서도 불구하고 삼다수는 현재 해결해야 할 큰 문제점이 있다.
참고문헌
-문헌
『시장을 창조하는 마케팅 시장에 끌려가는 마케팅』 서용구 시대의 창 2003
『브랜드 자산의 전략적 관리』 A.D Aaker. 나남 출판사 1992
『전략적 시장관리』
『리 마케팅』 마이클 거쉬만 평민사
『전략적 브랜드 관리의 이론과 사례』

-웹 페이지
제주도 지방 개발 공사 http://www.jpdc.co.kr/
삼다수 공식 홈페이지 http://www.jpdc.co.kr/samdasoo/
하이트-퓨리스 홈페이지 http://www.puris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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