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력실험] Airfoil 에어포일 실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5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 요
1. 실험 목표
2. 실험 방법
3. 실험 장비
4. 배경이론
Ⅱ. 실험 결과
1. 실험 조건에서의 Renolds 수
2. NACA0012의 Geometry와 압력탭의 좌표값
3. 2가지 AOA에 대한 Airfoil의 압력값
4. 2가지 AOA에 대한 압력계수(Cp) 계산
5. 2가지 AOA에 대한 후류속도값, 양력, 항력, 양력계수, 항력계수 계산
Ⅲ. 결과 토의
1. 후류 속도값으로 구한 항력과 압력값으로 구한 항력의 비교
2. 서로 다른 받음각에서의 데이터 비교
3. 전체적인 실험 및 결과에 대한 토의
4. Airfoil 4~6계열의 명명법
5. Airfoil에서 Camber와 Thickness의 영향

본문내용
1. 실험 목표

이번 실험은 Airfoil 주위의 유동을 발생시켜 그로 인해 발생하는 항력(Drag), 양력(Lift) 등을 측정해 보는 실험이다. 여기서 실제 Airfoil의 크기를 축소하여, 모형 Airfoil을 사용, 동적상사(Flow similarity)를 이용하여 풍동실험을 한다. 각각의 받음각에 따라,
① 에어포일에 작용하는 압력의 분포를 마노메터를 통해 시각적으로 확인하고 이론식을 이용하여 에어포일에 작용하는 힘의 합력 및 계수를 계산
② 에어포일의 후류의 속도분포를 측정하여, 운동량 방정식의 유도를 통해서 에어포일에 발생하는 힘의 합력을 계산 실제 날개의 형상은 3차원이지만, 우리는 2차원으로 단순화시켜 해석한다. 따라서 3차원에서 단위 면적당 작용하는 힘의 개념이 이번 실험에서는 단위 길이당 작용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압력실험] 2차원 익형(airfoil) 주위의 아음속 유동, 운동량 방정식에 의한 익형의 항력 측정
  • DEG -0.06753-0.00369-0.08065-0.004417 DEG -0.0595-0.00346-0.07913-0.0046압력실험-2차원 익형(airfoil) 주위의 아음속 유동-운동량 방정식에 의한 익형의 항력 측정1. Preknowledge1.1. 본 실험에서의 레이놀즈 수1.2. NACA0012 airfoil의 형상과 압력탭의 좌표값 2. Data and Result 2.1 3가지 받음각에 대한 에어포일의 압력값 측정 2.2 각각의 받음각에 대한 압력계수와 플롯2.3 3가지 받음각에 대한 후류 속도값 측정2.4 최종결과

  • [기계항공공학실험] 압력실험(압력 측정 실험을 통한 공기 역학의 기본 이해)
  • 압력탭의 좌표값Airfoil NACA0012의 익형(실험에 사용된 Chord length 110mm의 NACA0012)* NACA0012 Airfoil 익형의 수식 참조 http://www.aerospaceweb.org/question/airfoils/q0041.shtmly= t over 0.2 (0.2969 sqrt x over 110 -0.1260 TIMES x over 110 -0.3516 TIMES ( x over 110 ) ^2 +0.2843 TIMES ( x over 110 ) ^3 -0.1015 TIMES ( x over 110 ) ^4 ) TIMES 110``#``````````````(`t=0.12,``````````t는`NACA0012에서`````3,4번째`숫자로`두께가````Cord`length의`12%임을`의미한다.)3. 3가지 받음각에 대한 에어포일의 압력 값

  • [기계항공공학실험] 받음각에 대한 에어포일 압력실험
  • 에어포일의 압력값 측정 2.1.1 받음각 0도를 기준으로 보정된 결과값 받음각을 0도로 설정하고 실험을 할 경우 airfoil이 상하대칭인 형태이기 때문에 airfoil의 윗면과 아래면의 높이차가 같게 나와야 한다. 그런데 airfoil의 앞쪽에 있 는 마노미터 파이프로 인한 교란으로 윗면의 풍동이 바뀌게 되어 높이차가 대칭적 으로 나오지 않는다. 따라서 아랫면을 기준으로 하여 윗면의 높이차를 보정해주어 야 한다.받음각이 0도일 때를 기준으로 보정하는 이유는

  • [기계항공공학실험] 압력실험
  • 실험 의의 및 방법(1) 각각의 받음각 또는 Reynolds 수에 따라 에어포일에 작용하는 압력에 분포를 마노메타를 통해서 시각적으로 확인, 측정하여 에어포일에 작용하는 힘의 합력 및 계수를 구할 수 있게 한다. (2) 운동량 방정식을 통해서, 에어포일 후방에서 압력차를 수직방향으로 측정하여, 에어포일 후류에서 생기는 속도분포를 관찰하고, 측정하여, 에어포일에 발생하는 힘의 합력(항력)을 직접 계산한다. ① 2차원 Airfoil의 받

  • [기계항공공학] 압력실험
  • 실험에 쓰인 NACA0012 에어포일은 대칭 에어포일(Symmetrical airfoil)이다. 대칭 에어포일의 경우에는 평균 캠버선이 시위선과 동일하고 캠버 및 최대 평균캠버가 없어지고 최대 두께의 개념만이 존재하게 되는데, 이렇듯 NACA0012는 대칭익으로써 최대 두께의 크기가 시위의 12%인 에어포일 형상이다. 그리고 시위의 길이는 110mm이다.그림 x와 y좌표의 길이를 시위길이(Chord length)로 나누어 그린 형상(2) 압력탭의 좌표값압력 측정탭은 윗면과 아랫면에 각각 11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