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터넷을 통해 본 무교의 상품화
1) 무교가 상품화된 이유
2) 무교의 상품화를 뒷받침하는 내적 기반

2. 미디어에 비친 무교
1) TV ․ 드라마
2) 영화 ․ 연극
2)-1. 다큐멘터리 <영매>
2)-2. 연극 ․ 영화 <오구>

3. 젊은 세대에 있어서의 무교

4. 현지조사

Ⅲ. 결론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 이르러 무교는 그가 가진 위상과 그를 바라보는 사람들의 인식 등 여러 방면에서 크게 변화했다. 무업이 이루어지는 장소가 일반 신당에서 인터넷이나 전화 등 온라인으로 옮겨갔으며, 옛날에는 ‘천한 것’으로 분류돼 멸시받고 억압받아온 무교가 이제는 문화재로 지정되기까지 하며 보다 대접받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변화들은 분명 긍정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더불어 부정적인 변화 또한 간과할 수 없는 실정이다. 우리 조는 이러한 변화의 원인과 이유에 호기심을 품고, 무교 내부의 변화(인터넷을 통해 본 무교의 상품화), 무교 외부의 변화(미디어에 비친 무교), 젊은 세대에 있어서의 무교 등으로 나눠 변화의 원인과 이유를 찾아보았다. 또한 변화의 여러 현상을 각종 자료를 통해 살펴보고, 주제에 대한 무교 내부의 입장을 들어보기 위해 지난 6일 중요무형문화제 104호 새남굿 이수자인 이영희 법사의 집을 찾아 인터뷰를 가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교육사정리
  • 한국교육사 정리제1장 고대 사회의 교육1. 한국교육사상의 원류1) 무교사상(巫敎思想)① ‘무’(巫)는 샤먼(saman)을 뜻하며, 무교사상은 불행을 물리치고 행복을 기원하는 원시신앙이다.② 인간의 길흉화복을 주관하는 ‘하늘(天)’을 인격화하고 숭배하였다.2) 단군신화① 무속신앙과 토테미즘의 두 요소를 내포하고 있다.② 홍익인간이 의미하는 인간존중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나타내고 있다.③ 현세주의적 이념이 강하게 나타난다.④ 우리 민

  • 세계의종교4공통) 위 저서들 가운데 한 권을 선택-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3 증산교, 원불교-하여 비판적 서평을 작성하시오0k
  • 의종교4공통최준식, , 사계절, 2004.1. 위 저서들 가운데 한 권을 선택하여 비판적 서평을 작성하시오.2. 내용 요약(2쪽)과 개인 견해(2~4쪽)가 균형을 이루도록 작성하고,아래 1~5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논리적으로 설득력 있게 창조적으로 서술합니다. (1) 저자가 주장하는 내용, (2) 새롭게 얻은 종교에 대한 지식, (3) 종교의 문제점, (4) 현대사회에 필요한 종교의 가치, (5) 미래 종교의 특징과 방향 Ⅰ. 서

  • 한국의 종교와 사상
  • 의해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어떠한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나라의 종교와 사상을 이해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만일, 서양을 이해하려 할 때 기독교를 빼놓고서는 이해하기 쉽지 않다. 그리고 최근 일어나는 중동 아시아 남서부와 아프리카 북동부 지역의 총칭. 지역의 분쟁 여러 사회단위 사이에 성립되고 있는 균형관계를 동요, 혼란시키는 행동. 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이슬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때문에 한국을 제대로

  • 간호대학생의 분노표현 방식에 따른 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수행 능력에 관한 연구
  • 의 일반적 특성과 연구변수는 서술적 통계로 분석하였다.② 분노표현방식에 따른 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수행 능력은 일원배치 분산분석으로 분석하였다.Ⅲ. 연구 결과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대상자의 연령은 만 20세부터 38세까지 다양했으며 평균 22.06(±2.86)세였다. 종교는 무교가 38.9%로 가장 많았고, 개신교-천주교의 순서를 보였다. 대상자의 형제자매 중 서열은 둘째가 44.8%로 가장 많았으며 그

  • [종교] 무교의 의의와 현대사회에서의 무교의 인식, 종교에 대한 나의생각
  • 무교는 공식적인 위치는 빼았겼지만 민간에서 실천되는 상황이었다. 조선시대에 들어와 주자학이 국가이념으로 체택되면서 무교는 사회적인 박해를 받게 되었는데 이때부터 지금까지 무교는 민간에서 활동하게 되었다. 최근 현대사회에서 무교는 점을 보러옴으로서 자신의 속내를 털고 억눌린감정을 토로 자신의 처지를 이야기하고 싶어하고, 정치인들이 무속단체를 이용하여 여론을 주도 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전반적으로 무교는 인정받지 못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