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정치경제학의 기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치 경제학이란 무엇인가

2. 간햄(Garnham)의 입장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서론
미디어 연구의 방법에는 현상을 바라보는 시각과 근본적이고도 핵심적으로 제기되는 연구문제상의 차이에 따라, 매스미디어의 효과와 기능을 규명하고자 하는 전통적 접근방법과 이에 대안적 견해로 제기되는 비판적 접근방법의 두 가지 패러다임으로 분류되어 왔다. 전통적 접근방법의 방법론과 인식론을 비판하는 비판적 접근방법은 그 강조점의 차이에 따라 구조주의적, 문화주의적 그리고 정치경제학적 입장들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세 연구방법들은 미디어가 부르주아 이데올로기를 전파하면서 계급지배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인식을 같이 한다. 하지만 매스 미디어가 생산하는 이데올로기가 결정되는 영역이 상부구조인가 아니면 하부구조인가의 문제에서 결정적인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 세 연구방법들 중에서 미디어를 분석하기 위해서 물적 토대, 즉 미디어 의 소유구조나 미디어 시장의 운용방식을 분석해야 한다는 것이 정치경제학적 접근 방식이다.

Ⅱ. 본론
1.정치 경제학이란 무엇인가
1979년, Nicholas Garnham의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정치경제학의 기여>라는 논문에서 그는 매스 미디어의 정치 경제학은 언론을 단지 이데올로기 기구로써가 아니라 독점 자본주의 하에서 상품 생산과 교환을 통해서 잉여 가치의 창조에서의 직접적이고 간접적인 역할을 가진 경제적 존재로 봐야 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정치경제학은 언론 상품의 생산 영역인 언론의 소유 및 통제 관리의 구조가 매스 미디어의 생산 과정과 메시지 내용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며 특히, 어떠한 이데올로기적 역할을 하며, 그 결과는 정치․ 경제․ 문화적으로 어떠하냐를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소유 구조의 실증적 분석과 미디어 시장의 영향력이 작용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는 정치 경제학적 연구의 시발점은 <독일 이데올로기>에 나타나는 아래의 개념이다.
참고문헌
Garnham, N (1979). 『Contribution to a political economy of Mass communication』, Media, Culture & Society, vol 1
김지운 외, 『비판 커뮤니케이션』, (서울: 나남, 1991)
김지운 외, 『매스미디어 정치경제학』, (서울: 나남 1991)
임명호, 『미디어 정치경제학의 한계와 전망: 생산 개념의 비판과 수용자 상품론의 함의』(부산대 신문방송학과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이용과 충족이론으로 살펴 본 싸이월드
  • 기여를 하고 있다연구결과 – 의사소통의 도구Cyworld.com☞ 미니홈피의 사용자들은 미니홈피를 다른 사람과의 의견공유와 의사소통으로의기능을 인정하며 또, 활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두 번째 질문은미니홈피의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의 효율성을 보여주기 때문에 그 의미가 더 깊다 ☞ 의사소통 기능에 만족하고 있다‘아니다’라고 대답한 응답자(26명)보다 ‘그렇다’라고 대답한 응답자(55명) 결론 – 미니홈피 이용에 따른 만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커뮤니케이션’ 사이텍미디어(희중당) -페이스 팝콘, 애덤 한프트 미래생활사전 (당신의 21세기를 위한 최신 트렌드 키워드 1200) 을유문화사-손용 ‘디지털 네트워크 시대의 텔레커뮤니케이션’ 한울 아카데미 2003.6.15 -고경민 ‘한국 텔레커뮤니케이션 자유화의 정치경제학’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09.14 -정진석 ‘언론유사’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년 08월 03일-아이뉴스24 정보 과학 2002.04.21 15:25 -자동화 기술연구센터 2001.03.25-한국정보통신 산업

  • 사회과학 맑스주의 미디어 정치경제학 과 문화제국주의 그리고 현실
  •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정치경제학적 접근은 맑스주의 이론을 구체화한 것이다. 즉 대중매체는 거대자본에 종속되어 있기 때문에, 그러한 대중매체는 지배계급을 대변하는 정보나, 문화를 전달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론들은 매스미디어가 만들어내는 메시지나 내용보다는 미디어조직이나 제도의 경제적 구조에 중심을 둔다. 맑스이론을 통해 미디어 정치경제학이 왜 정치, 법률, 도덕, 종교, 철학 등의 이데올로기 등의 상부구조

  • 사회과학 정치경제학적 접근
  • 커뮤니케이션과 자본주의적 미디어5) 정치경제학의 주요 내용가. 이데올로기 문제나. 결정의 문제다. 소유와 통제라. 광고의 역할마. 커뮤니케이션 기관들에 대한 국가의 역할바. 소 비6) 정치경제학적 접근의 강점과 약점3. 결 론- 메스 커뮤니케이션의 정치경제학 사례Ⅰ. 서 론 - 언론매체이론의 두가지 패러다임 - 언론매체이론은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바라보는 시각과 근본적이고도 핵심적으로 제기되는 연구문제상의 차이에 따라, 매스미

  • [방송광고심의, 방송광고, 광고심의, 방송심의, 방송, 광고] 방송광고심의의 원칙, 방송광고심의의 개정안, 방송광고심의의 문제점, 방송광고심의의 현황과 평가 및 제언 고찰
  • , 방송연구김상훈(1999), 중간광고 도입 및 운용방안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가을호서범석(1995), 방송광고 심의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박원기오완근이승연(2001), 광고매체론, (주)케이에이디디최영묵(1996), 방송의 공익성과 심의제도에 관한 연구, 한양대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박사논문팽원순(1978), 광고규제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 연구, 경희대 커뮤니케이션조사연구소한상필김대선 역(1994), 현대사회와 광고, 서울: 한나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