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심리학] 학교와 학생간의 심리적 계약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5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Ⅱ.이론적 배경

1. 심리적 계약의 정의 및 종류
1) 심리적 계약의 정의
2) 심리적 계약의 종류
2. 선행 연구 결과 요약
- 심리적 계약에 관련된 국내의 선행 연구들
3. 만족, 몰입, 절차 공정성의 정의 및 종류
4. 심리적 계약과 몰입 및 만족 간의 관계
5. 심리적 계약과 조직 만족의 관계에서 조절 변인의 종류

Ⅲ. 본론

1. 연구 가설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부분 조직과 개인간에 심리적 계약에 관한 기존의 연구는 많이 있어 왔다. 그러나 기존 연구는 산업현장에서 주로 이루어져 왔기에 학교 현장에서 학교와 학생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연구된 바가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세 가지 목적을 가지고 수행되었다. 첫째, 학교장면에서 학생들이 지닌 심리적 계약의 내용을 규명하고, 둘째, 심리적 계약의 이행이 학생들의 조직몰입, 만족 및 공정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개인과 조직간에 동일한 가치의 교환뿐만 아니라(물리적 가치는 물리적 가치와 연관, 심리적 가치는 심리적 가치와 연관) 상이한 가치의 교환, 즉 비대칭적 교환이(물리적 가치와 심리적 가치의 연관) 이루어진다고 보고하였듯이, 본 연구에서 우리는 학교 차원에서 이러한 비대칭적 교환이 학생과 학교에서의 의무의 교환에서도 나타나는지 검토하고자 하였다.
심리적 계약의 내용을 규명하기 위해 남자 4명, 여자 3명 등 총 7명의 고려대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반 구조화된 개별면담을 통해 예비문항을 도출한 후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한 결과, 기업체의 조직상황과 유사한 심리적 계약에 관한 내용들을 추출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김명언, 민혜경(1998). 심리적 계약: 계약내용과 계약 위반의 부정적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12권 1호,155-180.

민혜경(1997). 심리적 계약의 내용과 위반이 조직구성원의 조직몰입과 공정성 지각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박영석(1991). 구성원의 요구와 지각된 조직요구간의 양립 및 대립과 조직효과성.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박영석(1998). 심리적 계약의 위반과 그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11(2), 105-125.

조경구(2001). 심리적 계약, 직무의 경력유용성, 경력주의 지향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경력몰입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김명언, 이현정(1992). 조직공정성 : 평가기준과 지각된 공정성. 직무만족, 조직몰입, 직무몰입, 봉급만족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사회,6(2).11-2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학] 4.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
  • 관한 정보를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가?7. 학교에서의 인본주의 학습을 어떻게 정의하겠는가?8. 정서적인 지능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교육과정으로 정의될 수 있는가?심리학은 인간이 학습하는 방법과 연관되어 있다. 교육과정 전문가들은 심리학이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전달하는데 어떠한 공헌을 할 수 있는가 혹은 다른 관점으로 학생들의 학습 가능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심리학적 지식을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가에 대해 질문 한다. 심리학은 교수-

  • [국어] 국어 의미론
  • 관한 문법 조직도 경험적으로 기술될 수 있다.* 음운론 : 특정한 언어의 음과 그것의 결합 가능성에 주목.형태론 : 단어의 구조와 형성에 주목.통사론 : 단어들이 문법적인 문장으로 결합될 수 있는 가능성에 주목. 나) 내용의미 : 언어의 형식 속에 담겨 있는 의미에 대해서는 경험적인 접근이 한층 어렵다.㉠ 사람의 머리 속에 있는 추상적이고 심리적인 그 무엇이므로 귀나 눈으로 확인할 수 없으며, 기계로써도 그 실체를 객관적으로 찍어낼 수 없

  • [교육심리] 개별화학습(개별학습)
  • 관한 교육심리학의 여러 가지 연구에 힘입어, 교수․학습과정을 재조직하고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계획들이 제안되기 시작하였다. 개별화 학습법 등장①프레드릭 버크(Frederic Burk) : 1912년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주립사범학교에서 최초의 개별수업체제를 개발하였고, 최소한의 교사지도로 자신의 진도에 따라 학습자가 나아갈 수 있도록 학습과목을 개정하였다.수학, 지리, 문법, 역사, 언어 발음에 있어서 자습안내서가 쓰여지고 출판되어 미국과 외

  • [심리학] 뷰티풀 마인드 사례 분석
  • 학생의 질문을 받은 후, 지나칠 정도로 왔다 갔다 하거나 느닷없이 몽상에 빠져들기도 했다.(4) 심하게 와해된 행동이나 무언어증 또는 무욕증어느 순간 신경이 아주 예민해져서 버럭 화를 내다가도 갑자기 불가사의하게 위축되었다. 증상이 심해지면 친구들에게 편지를 쓰고 프린스턴 등지의 수학자들에게 때를 가리지 않고 수많은 전화를 걸고 고등학문연구소의 세미나 실 칠판에 이상한 메시지를 써놓았다. 편지들에서는 정치적 망명을 하겠다는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간에 걸친 학교 외의 조직적인 교육활동(4)헌법에 명문화된 교육조항- 평생교육관련 조항을 포함하고 있음①기회균등 조항: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 받을 권리를 가진다.②의무교육 조항: 모든 국민은 그 보호하는 자녀에게 적어도 초등교육과 법률이 정하는 교육을 받게 할 의무를 진다.③무상의무교육 조항: 의무교육은 무상으로 한다.④평생교육 조항: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⑤교육에 관한 법률 제정의 조항: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