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문] 하류인생을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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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하류인생>은 거대한 역사의 격랑에 휘말려 들어간 한 깡패의 이야기다. 예상과 달리 이 영화는 액션영화가 아니었다. 불우한 운명을 타고 난 개인과 불우한 시대의 역사가 나란히 일렬 종대로 서서 큰 주제를 전하는 영화였다. 세세하고 구체적인 장면 묘사에서 큰 실감과 감동을 전하는 임권택 감독의 영화는 때로 의미 있는 이야기를 해야 한다는 강박감에 시달리면서 초조히 영화의 복선이 무엇인지 보게되었다.
<하류인생>은 개인보다는 시대, 집단, 역사의 덩어리를 찍어가려 하는 문제작이며 그 때문에 종종 덜커덩거리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하류인생>은 자유당 정권 말기부터 유신 정권 시작 때까지 개인의 상승과 몰락을 어떤 정치적 사건이나 권력 집단과 연관짓고 있다.
1950년대 말에서 1970년대 초까지 성큼 성큼 건너뛰는 표면적인 템포가 빠르게 느껴졌다. 꽤 급한 호흡으로 시대가 다른 다양한 에피소드를 설렁설렁 넘어갔다. 화면은 빠르게 전환되는데 이야기는 길고 느리게 넘어간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유감스럽게도 이 빠른 템포는 심리적 템포와 조응하지 않았다. 시대의 복판에 굴러 들어간 주인공 태웅이 깡패질과 영화 제작자와 군납업과 건설업 등으로 돈을 벌지만 결국 그 모든 것은 깡패질과 별 차이가 없다는 것, 그리고 그 깡패질을 가장 과격하게 하고 있었던 쪽은 당대의 권력이었다는 것이 이 영화의 전언인 것 같다. 그건 어느 누구도 몰랐던 충격적인 사실이 아니다. 동네 어르신들에게서 파란만장한 삶의 이력을 회고할 때면 한 다리 건너서 들을 만한 이야기를 이 영화는 삽화적으로 긁어모은 것 같은 느낌을 준다. 그 와중에 빠른 템포만 유지하려는 것은 어떤 조급함으로 비치며, 뜻밖에도 <하류인생>은 이미지의 감흥이 어느 순간 폭발적으로 상승하는 순간이 오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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