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 기업문화 비교분석 -삼성 VS 현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1. 1. 선정동기 - 현대그룹과 삼성그룹의 기업문화
2. 조직과 조직문화
Ⅱ. 삼성그룹과 현대그룹의 기업문화
1. 기업 이념
2. 성장 과정
3. 구성원의 성격
4. 리더쉽 스타일
5. 기업 성격
Ⅲ. 마치며
<출처 및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선정동기 - 현대그룹과 삼성그룹의 기업문화

우리의 주변의 수많은 기업들 중 어떤 기업은 환경에 적응하기 급급해 하다가 기어이 망해버리는 기업이 있는가 하면, 환경을 이끌어 나가며 성공하는 기업도 있다. 그것은 재무나 마케팅 등의 다른 요소에 기인하여 발생하는 결과물일 수도 있겠지만 그 성공과 좌절의 이면에는 더 큰 기업문화라는 요소가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국내외의 모든 기업들은 자신들만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핵심 역량개발, 사원교육, 사업영역의 확대 등 거의 모든 의사결정의 근간이 된다고 말 할 수 있다.
또한 최근의 급변하는 경영환경을 고려해 보면 기업문화 개발과 관리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혁신적인 기업문화를 통해 이병철, 이건희로 이어지는 재계 1위(2003년 현재)를 석권하고 있는 삼성그룹과 고 정주영 회장의 저돌적이고 실천적인 기업문화를 통해 한때 1위였던 (2003년 현재 15위) 현대그룹, 기업문화상의 큰 차이를 보이는 두 대기업을 대상으로 기업문화를 알아보기로 했다.
참고문헌
1) 이종곤 ,『삼성기질 현대기질』, 제3문학사
2) 삼성전자 신경영실천 팀 ,『삼성전자 사무관습타파 실천사례집』, 21세기 북스
3) 상공회의소 ,『우리나라 기업문화 어디로 어떻게 가야하나』
4) 이원수,『정주영 그는 누구인가』, 자유문학사
5) www.hankyung.com(한국경제신문)
6) www.seri.org(삼성경제연구소)
7) www.lgeri.com(LG경제연구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조직문화 공부하는데에 매우 유용했습니다 ^^
  • hoth***
    (2009.10.24 13:37:5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조아요
  • kth1***
    (2007.06.10 09:48:57)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좋아
  • existb***
    (2006.06.06 10:55:49)
회원 추천자료
  • [한국기업경영] 현대와 삼성의 기업문화
  • 기업에 녹아 들어 기업문화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인임은 Google을 비롯한 다른 기업의 사례를 보아도 분명하며, 이에 더해 한국의 경우 영/미 국가들보다 창업주의 이념이 기업 경영에 더 크게 작용된다는 것을 고려할 때, 한국기업의 기업문화를 분석하는 데 있어서 창업주의 이념은 반드시 짚어야 할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삼성과 현대의 기업문화를 비교/분석하기 위해서는 삼성과 현대의 창업주, 姑 이병철 회장과 姑 정주영 회장에 대한 논의

  • 조직행위론 사례연구
  • 분석 b) 우리은행 정규직화 토론회 - 열띤 논쟁, “나은 대안 찾아야” 합의 (1) 과거로 후퇴 vs 현실적 대안“ (2) 비정규센터 “보상, 승진, 임금차별은 여전” (3) 금융노조 “최선 아닌 현실적 대안” (4) 문제점 및 분석 iv. 직장인 70% 존재감 못 느껴 a) 관련사례 조사 b) 문제점 분석 c) 해결방안 v. 미국 기업들의 슬롯머신 인센티브 a) 관련사례 조사 b) 인센티브의 정의 c) 인센티브의 장점 및 단점 d) 관련사례 분석 vi. 외국의 동기부여 사례분

  • [경영전략] 국내시장에서의 해외의 글로벌기업과 국내기업의 경쟁사례 분석
  • 문화와 시대적 정서가 함께하는 명소가 되기를 기원하는 브랜드 명- 로고 : 추상적인 커피열매 형태와 형식에 얽매이지 않은 글씨체를 사용해서 자유분방하고 예술적인 유럽 카페의 이미지를 형상화해 표현하고 있다. bene의 b위에 커피열매 형태의 그림은 고객들이 즐거워하는 모습, 커피나무, 연인들이 사랑을 나누는 장면 등 상상 속에서 그려진 모습들을 형상화 하고 있다.2. 기업 환경 분석1) 국내 커피시장의 변화국내 커피시장 규모 : 3조 2천억

  • 손자병법 손무 생애 손자병법 소개 손자병법 36계 손자병법 조사 손자병법 분석
  • 기업들은 AS 등을 통해 경쟁에서 많은 승리를 거두고 있다. 베이징의 소비자가 항저우의 동바오사 에어컨을 구매했다. 에어컨 자체에는 문제가 없으나 전압이 낮아 작동되지 않았다. 그러나 이 소비자는 환불을 요구했고, 동바오사는 환불해주고 전압기를 설치해 준 뒤 에어컨을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었다. 그러면서 동바오사는 가을이 오면 에어컨을 회수하도록 연락해 달라고 있다. 그 소비자는 여름이 지나가 에어컨의 성능에 매우 만족한다

  • 기업문화의 이해
  • 현대의 기업문화정주영 명언불가능하다구? 해보기는했어?2. 길을 모르면 길을 찾고 길이 없으면 길을 닦아야지3. 아무라도 신념에 노력을 더하면 뭐든지 해낼 수 있는거야모두 도전정신과 자신감 을 일컫는 말현대 : 경제경영의 큰 흐름을 판단하여 감(느낌)이 잡히면 밀어부치는 스타일이다. 삼성 : 신사업의 내용 등을 하나하나 분석하고 따져서 승산이 있을 때 시작하는 방식일례로 같은 사업 수주에 삼성은 1년 분석 vs 현대는 2개월만에 수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