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뱅킹 -신한, 우리은행을 중심으로 인터넷뱅킹 서비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5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1
들어가며 1

2. 인터넷 뱅킹의 정의 및 등장배경 2
1) 인터넷 뱅킹의 정의 2
2) 인터넷 뱅킹의 등장배경 2

3. 인터넷 뱅킹의 도입 및 발전단계 4
1) 인터넷 뱅킹의 도입 4
2) 인터넷 뱅킹의 발전단계 6

4. 우리 나라 인터넷뱅킹의 현황 8
1) 등록고객수 8
2) 이용실적 9
3) 금융서비스 전달채널별 업무처리비중 9
4) 인터넷뱅킹 이용시 주로 이용하는 업무 10

5. 은행별 독자적 인터넷뱅킹 현황 11
1) 인터넷을 통한 첨단 금융서비스 11
(1) Mail banking 11
(2) EBPP(전자고지 및 납부서비스) 12
(3) 온라인 PB(Private Banking)서비스 13

6. 신한은행의 인터넷뱅킹 분석 14
1) 국내최초의 인터넷뱅킹 도입 14
2) 인터넷뱅킹의 주요제공 서비스 15
3) 고객만족을 위한 노력 16
(1) 사용자를 위한 쉽고 편리한 서비스 제공 16
(2)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 고객지원 서비스 16
4) 기술적인 측면과 보안문제 17
5) 특화된 서비스 18
6) 향후 추진 전략 19

7. 우리 은행의 인터넷뱅킹 분석 20
1) 우리 은행의 인터넷뱅킹 도입 20
(1) WOORIBANK.com 1.0 20
(2) WOORIBANK.com 2.0 20
(3) WOORIBANK.com 3.0 21
(4) WOORIBANK.com 4.0 21

2) 인터넷뱅킹의 주요 제공 서비스 21
(1) 개인 고객 21
(2) 기업 고객 22

3) 고객만족을 위한 노력 22
4) 기술적인 측면과 보안문제 23
(1) 국내 최초 선진 인터넷뱅킹 시스템 23
(2) Bio 인증서비스 23
(3) My PC 보안 클리닉 23
5) WOORIBANK.com만의 특화된 서비스 24
(1) 개인 맞춤 서비스 24
(2) EBPP 24
(3) 영문 인터넷뱅킹 서비스 25
(4) 모바일 뱅킹 25
(5) FX 트레이딩 25
6) 향후 추진 방향 25

8. 인터넷뱅킹의 한계 26
1) 위험유형 26
(1) 영업수행상의 위험 26
(2) 신용훼손의 위험 27
(3) 법적 위험 및 기타 27
2) 비용절감효과는 단기적으로는 불확실 28
3) 전달매체의 통제력이 약화되고 다양한 경쟁자가 진입 28
(1) 인터넷 도입으로 은행의 전달매체에 대한 통제력이 약화 28
(2) 은행의 새로운 경쟁자가 온라인 상에 등장 29
(3) 우리나라의 경우 증권사도 위협 요인 29
(4) 경쟁 격화로 수익의 불확실성 증대 30

9. 대응방안 30
1) 위험에 대한 대처방안 30
(1) 인터넷뱅킹에 필요한 엄격한 허가기준의 채택 30
(2) 경영진의 적절한 위험관리체제 구축 30
2) 지점의 축소와 속성변화 31
3) 지점과 은행인력의 업무내용이 변화 32
4) 온라인 채널과 오프라인 채널의 연계∙접목이 중요 32
5) 시중은행의 합병 및 지역은행의 공동투자가 바람직 33

10. 결 론 35

※ 팀프로젝트 창작 아이템 36
1) 배경 36
2) 제공할 서비스 37
3) 요약 및 시사점 38

※ 참고문헌 39


본문내용
들어가며..
인터넷의 등장과 발전으로 금융산업은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었다. 컴퓨터가 있는 곳이면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뱅킹을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편리성으로 인터넷뱅킹 이용자수가 꾸준한 증가추세에 있고, 인터넷은 장래 금융서비스의 가장 경쟁적인 영역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인터넷 금융거래와 투자를 언제 얼마나 어떤 방법으로 하느냐가 중요한 사항으로 부각되고 있다.

인터넷뱅킹은 기존 고객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라는 측면뿐만 아니라 이탈을 방지하는 차원에서도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인터넷뱅킹은 국내외 금융산업에 있어서 대외 경쟁력 강화와 수익개선이라는 절실한 명제 앞에서 고원가성 고객서비스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금융서비스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인터넷뱅킹은 개발잠재력이 높은 금융서비스로 급속한 성장이 예상되고 있는 만큼 본문에서는 국내은행 중 우위에 서 있다고 평가되는 신한, 우리은행을 중심으로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살펴보고 활성화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유극렬, 『인터넷 뱅킹 분석 : NetBank를 중심으로』1999
● 김기서, 『멀티미디어와 금융』 넥서스, 1997
● 강한모, 『인터넷 뱅킹의 발전과 국내은행의 대응전략』
-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1997.12
● 이기송, 『전자금융시대 도래와 은행의 대응전략』 국민경제리뷰, 1997.1
● 한국금융연구원, 『전자기술의 발달과 은행산업의 미래』 1997
● 미국 상무부, 『Emerging Digital Economy 2』1999
● 김학민, 『금융산업의 E-Business 모델과 국내 사업추진 현황』2003.5
●『사례로 배우는 e비즈니스』전경련 지식연구센터, 전경련, 2003.
● 신동수, 『인터넷금융의 확산과 금융포탈』하나경제연구소,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경영] 신한은행 합병 그 후
  • 신한은행 입행성균관 대학교 경영학 학사 CEO 소개-1982년 07 신한은행 창립 ( 초대 은행장 김세창)   -1984년 02 신탁업무 개시   -1987년 05 신한종합연구소 설립   -1989년 10 기업 공개/1991.4.19 신한리스 설립   -1990년 07 명동지점에 우리나라 최초의 무인자동화 코너 설치   -1991년 02 제 4대 라응찬 은행장 취임   -1998년 01 본부 사업부별 조직 개편   -1999년 01 고객별 영업점 조직개편   -1999년 07 국내 은행 중 최초로 인터넷뱅킹 서비스 실시   -2000년 1

  • [경영전략] 신한은행 사례
  • 신한은행 소개1) 신한은행대한민국 금융의 “자부심이 되는 일등은행”(The Bank of Pride)이 되고자 하는 신한은행은 ‘처음처럼’, ‘최고지향’, ‘상호 이해와 엄정함’의 경영 철학을 갖고, 창립 때부터 지금까지 고객만족과 일류은행에 끊임없이 도전하는 현재 국내 2위의 은행이다. 신한은행은 1982년 창립 이후, 1990년에 국내 최초로 무인자동화 기기를 도입하고, 1999년에는 인터넷뱅킹 제도를 도입, 실시하는 등 선진 금융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국

  • [기업윤리] 신한은행의 윤리규범
  • 신한은행 소개신한은행의 윤리경영결론신한은행 윤리경영의 문제점과 개선점*신한은행 소개연혁1897. 02 당행(한성은행) 창립1943. 10 한성은행과 동일은행을 합병, 조흥은행으로 행명 변경1982. 07 신한은행 창립(초대은행장 김세창) 1989. 12 대전 EXPO ‘93 공인은행 지정’1990. 07 명동지점에 우리 나라 최초의 무인자동화 코너 설치1993. 02 기업이념 ․ 경영이념 ․ 행훈 선포1999. 07 국내 은행 중 최초로 인터넷뱅킹 서비스 실시2004. 05 국내 최고 신용

  • 신한은행 통폐합 전후의 양상에 대한 분석
  • 신한은행 창립1984 07 영업부에 국내 최초로 현금자동예금, 지급기(ATM) 설치08 국내 최초로 외국환 및 외화자금업무 온라인화1990 07 국내 최초로 명동지점에 무인자동화 코너 설치1994 07 광통교 축소복원 기념행사(서울정도 600년 기념사업 일환)1995 11 한국기네스협회 주관 ‘국내 최고 은행, 최고 법인기업’ 인정1997 02 창립 100주년03 조흥금융박물관(현 신한금융박물관) 개관1999 04 충북은행과 합병07 국내은행 최초로 인터넷 뱅킹 시행09 강원은행과

  • KB국민은행 기업분석및 경영전략분석,문제점및 앞으로의 해결방안제안(우리은행,신한은행과 비교분석)
  • 뱅킹 서비스 환경등장• 인터넷 뱅킹의 수요증가• 해외진출 목표(외환은행과의 합병 추진)• 자본 시장통합법 시행으로 인한 금융그룹 간 경쟁• 금융개방화, 국제화의 심화에 따른 경쟁자 증대 및 경쟁 강도 증대• 이용자 중심의 금융 패러다임으로의 이행에 따른 경영 제약 및 비용 증대• 외국계 기업까지 가세, 경쟁 격화나. 가치사슬분석핵심기능주요시스템신상품개발• 고객 니즈 파악 및 시장 기회 포착• 가격 설정• 상품 개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