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관리] 삼성과 LG의 내재적 외재적 보상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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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삼성과 LG의 외재적 보상 비교
2-2. 삼성과 LG의 내재적 보상 비교
2-3. 삼성과 LG의 관계자 인터뷰
2-4. 설문지 분석


3. 결론
본문내용
"좋아하니까 하게 되는 그런 일을 하라. 그러면 성공은 저절로 따른다!". 이것은 낙관적인 종교 철학과 화려한 웅변술로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개신교 목사들 중 한명이었던 Norman Vincent Peale이 한 말로 내재적 보상의 중요성에 대한 그의 생각을 알 수 있다.
조직 내 직원의 행위에 대한 큰 동기부여 기재로 작용할 수 있는 보상은 외재적 보상(extrinsic reward)과 내재적 보상(intrinsic reward)으로 이루어진다. 외재적 보상이란 급여, 승진, 보너스, 성과급 등 주로 직접적인 금전적 대가와 연결되어 이루어지는 보상들과 광의의 임금 영역에 들어가는 복리후생, 즉, 의료 지원, 여가 생활 지원, 주택지원 등이 모두 포함된 외재적으로 관리되는 보상을 말한다. 그리고 내재적 보상이란 업무 수행 과정 중에 일에 대한 만족감이나 학습감을 높여주거나 구성원 개개인의 비전이 실현될 수 있다는 기대감을 높여주어 구성원들의 업무 의욕을 제고하는 것으로 직원 개개인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업무를 설계 해주는 제도나 여러 가지 교육 프로그램, 자율 휴식제 등이 이에 속한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에게 그가 즐겨하고 잘하는 일을 시켜주면 그 자체가 그 사람에게는 내재적 보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전반적인 직무만족은 종업원들이 직무로부터 받는 내적보상과 외적보상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느냐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보상에 대한 만족은 실제 받는 보상의 정도와 개인이 받아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보상의 정도와의 함수관계에 의해 결정되며 직원의 만족의식은 다른 사람들과의 비교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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