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제학] 프로야구단의 수익성 개선방안 -입장요금정책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프로야구의 수입구조
1. 입장수입
1) 입장료의 결정 및 구성체계
2) 입장수입분배
2. 방송중계료
3. 스폰서십 및 경기장 광고
4. 광고수입 및 라이센싱 수입
5. 구장수입
6. 구단의 자산가치
7. 구장명칭 사용권
8. 기타 수입원
1) PSL(personal seat license) : 개인좌석분양사업
2) 특별석 이용료(Suite & Premium-Seating Charge)

Ⅲ. 수익성개선 방안
1. 제도적 측면
2. 물질적 측면

Ⅳ. 결 론

Ⅴ. 참고도서 및 인터넷사이트

첨부
참고자료 1 : 승률과 관중동원의 상관관계
본문내용
한국 프로야구는 1982년 시작해서 올해로 20년째를 보내고 있다. 20년 동안 프로야구는 우리 나라 프로스포츠중에서 최고의 인기 스포츠로 자리잡았다. 그 동안 양적인 부분과 질적인 부분에서 초창기에 비해 두드러진 발전을 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비즈니스로서의 한국 프로야구의 현 위치는 20년전과 매반 다를 것이 없다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러한 주요 원인으로는 한국 프로야구단이 모기업의 홍보매체 역할수행에 큰 역점을 두고 있는 실정에서 비롯된다고 감히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프로야구뿐만 아니라 모든 프로스포츠는 사업가에 의해 고안되었다. 즉 프로스포츠는 단순히 우승팀을 가리기보다는 돈을 더 많이 벌기 위해, 영리를 목표로 발전해 온 것이다. 이러한 예는 미국을 비롯한 유럽의 스포츠 팀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즉 구단의 이해와 팬들의 이해가 맞물려 오랜 역사를 가지고 발전해 온 것이 프로스포츠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어떠한가? 우리 프로야구는 80년대초 정부의 주도아래 몇몇 재벌기업의 출자에 의해 시작되었고, 구단의 목적도 앞에서 언급한 단순히 모기업의 마케팅도구로서의 효용가치가 커졌다는 점에서 대기업을 모기업으로 하는 구단일수록 자원조달이 유리할 뿐이다. 즉 구단의 모기업이 대기업일수록 막대한 마케팅 비용의 일부를 구단운영이라는 스포츠마케팅 비용으로 지출할 여유가 더 있을 뿐이지, 대기업 소유의 구단일지라도 자체적인 스포츠사업만으로는 재정자립을 이루기 힘든 것이 국내 프로야구 비즈니스의 현실이다.
참고문헌
월간 스포츠 비즈니스 (1호~36호)
박세혁 『스포츠 마케팅』 학현사 2001
『한국프로야구연감』 한국야구위원회 2001
최진우 『스포츠산업 활성화를 위한 과제』 2001
『한국통계연감』 통계청 2000

http://www.koreabaseball.or.kr 및 각 구단 홈페이지
http://www.majorleaguebaseball.com
http://www.seri.org
http://members.tripod.lycos.co.kr/leehyuk
http://hotstuff.sshel.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분석] SK 와이번스의 마케팅 사례 분석
  • 입장권 할인 및 면제 정책을 쓴 사례를 들 수 있다. 4. SK 와이번스 스포테인먼트 도입 효과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스포테인먼트의 전량방향이 수익성 추구에 있는 것이 아니라 프로야구의 저변확대와 관중 증가에 있으므로 스포테인먼트 실시 후 SK와이번스 관중의 증가여부가 스포테인먼트 도입 효과를 측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도구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다음은 KBO(한국야구협회)가 제시한 각 구단 별 관중 수를 편집한 것이다.매년 50만 명의 관중을

  • 한국야구 수익성 강화를 위한 제안
  • Report한국야구 수익성 강화를 위한 제안. 과 목 명 : 담당교수 : 전 공 : 학 번 :성명 : 목 차1. 서 론2. 프로야구단의 수익구조(1) 입장수입1) 입장료의 결정 및 구성체계2) 입장수익분배(2) 방송중계료(3) 스폰서십 및 경기장 광고(4) 광고수입 및 라이선싱 수익(5) 구장수입(6) 구단의 자산가치(7) 구장명칭 사용권(8) 기타 수입원 1) PSL(personal seat license) : 개인좌석분양사업 2) 특별석 이용료(Suite & Premium-Seating Charge)3. 수익성개선 방안(1) 제도적 방

  • 국내 레저스포츠(야구) 현황조사및 야구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스포츠 토토2) 프로야구 라이센싱 상품3) 야구 게임 산업다. 사회인 야구단1) 사회인 야구가 극복해야 할 문제점2) 사회인 야구의 전망라. 현 야구산업의 SWOT분석3. 결론가. 야구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 엘리트 야구에 편중된 현 야구 산업 → 사회인 야구의 활성화2) 낙후된 야구 인프라 → 야구 인프라 구축 노력3) 모기업에 의존하는 구단 수익 구조 → 수익 구조 개선 노력4) 개선 방안4. 출처1. 서론가. 주제 선정이유 먼저, 국내 레저스포

  • [스포츠마케팅](프로야구)프로스포츠로서의 수익개선과 마케팅전략
  • 프로야구 마케팅.p.28마케팅 전략의 예Ⅵ. 결론 및 맺음말p.311. 한국적 상황에 맞는 수익구조 개선방안2. 4P전략3. 마케팅 전략4. 맺음말Ⅰ. 서 론스포츠마케팅이란 스포츠 마케팅이라는 용어가 우리의 관심을 끌게 된 것은 그리 오래지 않다. 경영학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마케팅이 체육적인 특수성과 결합하여 새로운 학문 분야로 태

  • [국제경쟁력] 국제경쟁력의 개념, 국제경쟁력의 결정요인, 국제경쟁력의 조건,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관광산업개발과 문화산업개방,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송산업유통과 수도산업구조개편 분석
  • 프로그램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 방송산업의 제작 능력은 수요에 훨씬 못 미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방송 프로그램 유통에서의 무역역조를 야기 시켰다. 정책적 지원의 미비하다. 우리나라는 정부 차원의 방송 프로그램 제작, 유통에 대한 지원이 미흡하였고 이는 우리나라 방송 프로그램의 대외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2. 우리나라 방송 프로그램의 해외수출 확대를 위한 방안우리나라 방송 프로그램의 해외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