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M] 인적자원관리의 개념과 기업에서의 인적 자원 관리의 중요성 및 전략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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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적자원관리의 정의
2.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
3. 인적자원관리의 차별화 전략
1) 사업 전략과 인적자원 관리 전략 연계의 중요성
2) 인적자원 관리 전략의 수립 프로세스
3) 사업 전략별 인적자원 관리 전략과 시스템
① 운영 효율성추구 전략에 필요한 역량
② 제품 선도성 추구 전략에 필요한 역량
③ 고객 친밀성을 추구 전략에 필요한 역량

Ⅲ. 결론
본문내용
인적 자원은 지식을 많이 보유한 기업만이 21C 세계 경쟁사회에서 최고의 기업으로 생존 할 수 있는 그 기업만의 지적 자산이고, 가치의 평가는 시대적 변화라는 생각을 많이 할 수 있을 것이다.
예전처럼 기업 활동 과정 중에 농업적 근면성만을 강조해서 종업원을 독려한다면, 그 기업은 조만간 퇴출의 위기를 감수해야 되리라고 본다.
그리고, 경영층 또한 전체 조직의 발전을 위해 전문 경영인에 맞는 자기 개발 교육에 소홀함이 없어야 하며, 강력한 리더쉽을 바탕으로 지식 경영을 선도해야만 급변하는 기업 환경에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많은 기업들이 굴뚝사업에서 소프트 사업으로 전환하는 것도 기업의 가치가 몸집만 크다고 해서 많고, 작지만 내실있는 사업으로의 전환으로 성공하는 기업의 가치가 세계 유수 기업에 속해 있는 것만봐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 한 예로 미국의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빌게이츠 회장이 그 대표적인 인물이라고 할 수 있으며, 국내에서도 다음커뮤니케이션, 새롬 기술과 같은 작지만 지식정보를 통한 이윤 창출의 대표적인 기업이라고 본다.
21C는 과거의 연장선상에서는 결코 예측할 수 없는 단절적 변화의 시대이며, 기존의 강점이 미래의 약점으로 바뀌는 패러다임 역전의 시대이다. 이러한 21C 환경변화에 적응하여 선진기업으로 성공적인 진입을 하기 위해서는 내부 핵심 역량의 가장 근간을 이루는 인적자원을 어떤 제도하에서, 어떻게 육성해 나가야 할 것인가? 이에 대하여 근로자의 자아실현 욕구와 자율성을 중시하면서 기업에 요구되는 인재를 육성, 이것이 성과에 연결되도록 하는 인적자원 개발 전략이 요구된다.
Ⅱ. 본론
1. 인적자원관리의 정의
인적자원관리의 정의(의의)를 좀더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인적자원관리는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인적자원의 확보, 개발, 보상, 통합, 유지, 이직에 관한 것을 조직 환경조건(요소), 즉 조직 목표달성 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조직 내․외의 조건, 분위기 예컨대 조직이 처해 있는 문화환경, 정치적․경제적 환경, 노동시장의 성격, 경영자와 종업원의 가치관 등과 관련하여 제 정책을 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하는 관리체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
환언하면 인적자원관리는 경영관리의 한 구성요소로서 기업의 목표달성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관리되어야 한다. 조직에 참가하는 구성원들에게 가장 적합한 직무를 부여하고 종업원 스스로 자신의 직무에서 최대의 성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인간적 만족도를 극대화시키고 다양한 환경조건과 균형을 이루면서 생산성이 향상되도록 제반정책이 수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적자원관리자는 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적자원(human resources)의 최적으로 확보하여 유지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해 계획(plan)→실행(do)→통제(검토:check)→조치(action)의 과정을 피드백(feed back)하는 일이 일상화 되어야 할 것이다.
2.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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