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국내 최대 제지업사 동일제지의 기업사례 분석 및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5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산업분석

2. 회사개요 및 현황

3. 구성비율

4. 성장성 지표

5. 효율성 지표

6. 수익성 지표

7. 안정성 지표

8. 시장가치 비율

9. 주주지분가치

10. 기업 평가
본문내용
제지산업의 개요
펄프를 생산하는 펄프제조업과 생산된 펄프 및 폐지를 원료로 하여 종이제품을 생산하는 종이 및
판지 제조업으로 구성된다.
분야별 사용 용도에 따라
1.문화용지 – 신문용지 와 인쇄용지로 구분 -> 언론 및 출판업 관련
2.산업용지 – 크라프트지와 판지로 구분 -> 전반적인 산업 포장재 수요산업과 관련
3. 생활용지 – 화장지, 벽지, 기저귀, 생리대등으로 구분 -> 국민생활과 밀접한 관련
제지의 제품 계통도 및 용도 (그림 및 그래프 설명)
제지산업의 특성
전형적인 내수지향 산업이며 경기변동에 순행하는 산업.
국내 지류 생산의 약 80%를 국내에서 소비.
종이 소비량은 GDP 또는 GNI 성장률과 비례 관계에 있음.
자본집약적인 장치산업으로 원자재의 해외 의존도가 높음.
-제조공정이 일관자동화로 인해 노동력의 수요는 적은 대신 고도의 기술과 대규모 설비투자가 필요함
-공급은 계단식으로 증가.
-수요는 경제성장과 맞물려 4~5년 주기로 공급초과와 공급부족이 순환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에너지의 소비가 많고 대량의 공해 유발산업.
원가의 10~20%를 에너지 비용이 점하고 있어 에너지 다소비 산업이다.
생산량의 10배 이상의 공업용수를 사용하여 제품의 생산과정에서 다량의 공해물질 배출.
반면 폐지 등과 같이 원재료의 재활용 비중이 높은 환경오염 방지산업의 이중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음.
제지산업의 현황
1. 세계 제지 산업
세계 제지산업의 가동률은 90% 수준이며 생산능력은 383 백만톤 규모
중국, 인도네시아의 생산호조로 아시아 지역은 높은 성장 추세에 있음
유럽 및 북미는 성장세 둔화, 아시아 지역은 높은 성장세 유지
향후 아시아지역 인쇄용지, 골판지원지 생산비중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
2. 국내 제지 산업
국내 제조업 중 생산액 기준 1.2%(7조 3,330억)이며 수출액 기준으로는 0.99%(16억2,400백만불)
원료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
유통경로는 대형 실수요자를 중심으로 한 직거래와 대리점을 통한 간접거래 형태를 취함.
자본집약적인 산업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신규 경쟁업체에 대한 진입장벽이 높음.
대체재의 출현 가능성이 약함.
제지산업의 전망
90년도 후반 중국을 겨냥한 대규모 설비증설로 공급과잉 진행
국제펄프 및 고지가격이 전반적으로 높은 상승세가 지속될 전망.
중국의 포장재 수요증가와 국내의 내수경기 부진으로 수요가 감소하여 국내 고지를 수출 증가할 것.
-미국과 유럽의 폐지 수집률이 낮아진 반면 중국, 인도 등 아시아 국가들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판단.
중국 수출의존도가 높은 상황에서 제지산업 발전은 향후 위협 요인이 될 전망이다.
지류의 무관세화에 따른 대량 물량의 유입이 예상.
중국시장의 상실 위험 등으로 향후 수출은 연 평균 5% 성장에 그 칠 전망
중국의 생산시설이 본격적으로 가동, 중국 내 지류의 자급률이 상승.
제지업계의 수출지역 다변화가 필요하다.
골판지 원지 제조회사별 시장 점유율 (그래프 및 도표 설명)

.
.
.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미통상론] 유럽강소국의 경제성장과 우리나라에 대한 시사점
  • 기업의 구조조정 및 인력 재배치에 힘입어 2000년 이후 3년 연속 한자리 숫자를 유지하고 있으나 여전히 여타 EU 회원국에 비해서 가장 높은 수준이다. 구 분20012002국내총생산 (US$ 억)경제성장률 (%)1인당 국민소득(US$ 억)물가상승률 (%)실업률 (%)총수출 (FIM 십억)총수입 (FIM 십억)1,2290.623,6602.79.25804281,2361.823,7601.69.1533422(자료: 핀란드 중앙은행, 주핀란드 대사관)연 도총산

  • [국제마케팅] 이베이 E-bay 글로벌 경영 성공사례 분석
  • 사업에 공격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베이의 투자 계획을 봤을 때 G마켓 인수로 만족할 것 같지는 않다. 국내 전자결제대행 서비스 시장에도 진출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2) 기업 환경 분석1) 시장 개요극심한 경기불황 속에서 전자상거래 업계가 크게 위축되었으나, 이런 가운데 전자상거래에서도 대형업체에 거래가 몰리는 대형화 선호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소규모 온라인 판매를 시도하던 중소상인들이 주로 누구나 물건

  • [경영분석] 신도리코 경영전략 분석
  • Ⅰ.서론 1. 연구 목적 2. 사례 선정의 이유 Ⅱ. 회사소개 1. 사명과 비전 2. 사업 영역3. 회사 연혁4. 조직도5. 관계 회사6. 재무상태 7. 지배구조8. 종업원Ⅲ. 경쟁 전략 1. 사업 소개2. 산업 구조 분석 3. 제품 비교 분석4. VRIO 분석5. 경쟁 전략 - 비용 우위 전략Ⅳ. 기업 전략 1. 가치사슬 분석2. VRIO 분석3. 다각화의 방향4. 외부 환경 평가5. 내부 핵심 역량 평가6. 사업부 전략의 다각화에 대한 논의Ⅴ. 결론 Ⅰ. 서론 1. 연구 목적 우리 나라 경제

  • [경영참여] 한국기업의 경영참여 성공사례
  • 목 차들어가는말 2경영참가의 이론 3Ⅰ. 정의 3Ⅱ. 경영참가의 유형 31.자본참가 42.성과참가 43.의사결정참가 5한국기업의 경영참가 성공사례 7Ⅰ. 세림제지(주) 81.기업소개 82.노사관계의 변천과정 93.경영참여내용 141)경제 민주화 및 노동 인간화 측면 152)경쟁력재고와 생산성의 효율성 측면 19가.경영혁신활동-작업장 혁신 193)성과 204.소결론 23Ⅱ. LG전자 231. LG전자 소개 232. 노사관계변천과정 241) ‘노사관계’에서 ‘노경관계’로의 변화

  • [관광] 지속가능한 한국 생태관광 개발 활성화 방안
  • 국내 생태관광지의 잠재력과 세계적인 생태관광의 성장 추세에 발맞추어. 국내의 생태관광 관련연구는 90년대 초반부터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초기의 연구는 수도권 지역의 잠재 관광객 및 전문가 조사와 외국사례 분석을 통해 생태관광과 지속 가능한 관광의 필요성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일반인들의 생태관광 성향과 생태관광 활동을 분류하여. 한국적인 생태관광 상품 개발을 위한탐색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 정숙희(1993), 한국의 생태관광상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