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션의 성공 사례 분석) 인터넷 벤처기업 - 옥션의 경영사례 및 경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벤처기업과 인터넷벤처기업의 정의

2. 인터넷벤처기업의 성장과정

3. 우리나라 인터넷 벤처기업의 종류

4. 옥션의 소개 및 연혁

5. 옥션의 주요 비즈니스 모델

6. 옥션의 성공모델 분석

7. 인터넷 벤처기업의 발전에 따른 장·단점

8. 인터넷 벤처기업의 공통적인 성격
본문내용
벤처기업과 인터넷 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정의
첨단의 신기술과 아이디어를 개발하여 사업에도전하는 기술집약형 중소기업.
벤처기업의 특성
1.소수의 기술 창업인이 기술혁신의 아이디어를 상업화하기 위해 설립한 신생기업이다.
2. 높은 위험부담이 있으나 성공할 경우 높은 기대이익이 예상된다.
3. 모험적 사업에 도전하는 왕성한 기업가 정신을 가진 기업가에 의해 주도된다.
인터넷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중에서 인터넷이나 IT기술을 사업기반으로 하는 기업
인터넷벤처기업의 특성
한 분야에 대한 다수 사업자들이 존재한다.
투자자금의 금액이 평균적으로 낮다.
사업자들의 표전 연락이 낮은 편이다.
(중략)
옥션 연혁
연혁
1998년 4월 인터넷경매서비스개시
12월 (주)인터넷경매로법인전환
1999년 10월 (주)옥션으로사명변경
2000년 1월 업계최초 서비스 유료화
6월 코스닥등록
2001년 2월 이베이, 옥션 대주주지분확보
12월 회원완전실명제실시
2002년 3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로 사업구조 개편
2003년 4월 우리가만드는열린시장옥션 슬로건선포
8월사옥이전(서초동교보빌딩)
2004년 3월 고정가제도오픈
8월 업계최초 1천만 회원돌파
11월 업계최초연간1조원거래금액달성
12월 옥션스토어오픈
옥션의 주요 비즈니스 모델
C2C
옥션 초기사업시 수수료 없이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정보를 매개해 주는 역할을 했지만 C2C 거래에 대해서 수수료(성사액의 1.5%)를부과하면서 옥션의 중요 수익창출의 기반이 되고 있다.
B2C
C2C기반의 수익한계에 따라 기존 중소규모의 브랜드를 입점하면서 고객을 상대로 판매할 수 있는 Mall & Mall 방식의 B2C 판매를 진행 많은 중소규모의 기업들이 입점하면서 입점수수료(품목에 따라 3~10%의 수수료) 및 거래수수료등의 수익기반을 확보하고 있다.
B2B
현재는 중단된 상태이나 앞으로 지속적인 사업모델을 통한 시장기회를 살펴보고 있으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통한 시장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옥션의 성공모델 분석
수익성 위주의 영업을 전개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안전 장치
선진 기업과의 제휴
인터넷 벤처기업 발전에 따른 장·단점
장점
인터넷 기업들의 해외진출 가속화
컨텐츠 유료화와 유무선 결제시장의 약진
사이버 캐릭터 열풍
사이버 교육 시장의 도약
e마켓 시장의 성장
단점
컨텐츠 유료화에 따른 피해속출
스팸메일의 유해성
저작권 침해 문제
개인정보 유출
.
.
.
.
참고문헌
http://www.kiec.or.kr/
http://www.naver.com/
http://www.auction.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벤처리더십의 성공과 실패] NHN의 이해진과 메디슨의 이민화 전 회장 비교
  • 벤처 업계에 찾아온 것이다. 여기서 또 많은 벤처기업의 명암이 갈렸다.우리는 리더십을 적용할 수 있는 인물을 조사하다가 이와 같이 창업자가 절대적으로 중요한 벤처 업계를 주목하게 되었다. 많은 부침이 있었던 만큼 여러 벤처 창업자를 고려해 보았고 이슈 리더십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알아보기로 하였다. 우선 성공 사례로는 최근 인터넷 주, 코스닥의 최강자로 다음을 능가하는 업체로 발돋음한 NHN의 이해진 사장을 선정하였다. 삼성 SDS에서

  • 옥션, 이베이, 인터파크 온라인쇼핑몰의 성공경영전략완벽분석
  • 인터넷 쇼핑몰의 유형3)인터넷 쇼핑몰 시장의 변화4)인터넷 쇼핑몰의 핵심전략3.인터넷 쇼핑몰 시장환경 분석1)전자상거래 업계의 현황2)인터넷 쇼핑몰 시장현황3)외부환경분석4.옥션의 경영전략분석4-1.옥션의 이해1)인터넷 경매의 이해2)옥션의 사업개요3)옥션의 소비자 환경분석4-2.옥션의 성공 마케팅전략1)SWOT2)옥션의 마케팅 믹스(4PS)3)옥션의 e-CRM 전략4)옥션의 6C 전략5.인터파크의 경영전략분석5-1.인터파크의 기업소개1)인터파크의 사

  • [국제경영학] 이베이 E-bay의 글로벌경영 성공사례 분석
  • 인터넷 산업이 질적으로 한 단계 도약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옥션의 경우 이베이와의 전략적 제휴로 국내 인터넷경매시장의 잠재적 경쟁자를 동반자 관계로 확보하면서 해외의 우수한 마케팅 기법 및 경영노하우, 해외진출 경험 등을 전수받고 해외 유수 IT기업에 매각, 국내의 대표적 인터넷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제고했다. 따라서 이베이의 옥션인수는 양사간의 필요조건들을 충족시켜주는 win-win의 관계를 형성하는 성공적 사례로 평가된다.(2)

  • ebay 이베이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이베이 글로벌마케팅 성공,실패사례(한국,일본) 분석과 이베이 향후전망과 시사점연구
  • 이베이의 글로벌 마케팅전략 연구INDEX1. 이베이 Ebay 기업소개(1) 이베이 기업개요(2) 이베이 기업선정배경2. 오픈마켓 시장상황분석3. 이베이 SWOT분석4. 이베이의 핵심경영전략5. 이베이 일본진출 실패사례(1) 이베이의 일본진출배경(2) 일본진출 과정분석과 결과연구(3) 일본시장 실패요인6. 이베이 한국진출 성공사례(1) 이베이의 옥션인수 성공(2) 소비자 중심의 전략(3) 현지화전략의 성공(4) 동북아의 허브로서의 역할(5) G마켓인수7. 이베이의

  • [e-비즈니스] 넥슨의 e-비즈니스 성공사례
  • 줄이기 위해 판타지적 요소정액제 신청시 무료로 CD제공미신청자에겐 2~3천원의 소금액 납부시 CD판매오프라인시엔 연습모드만 가능콘솔게임 이용자에게만 부여되는 특혜 제공온라인PC게임과 공동 서버구현사업 계획국내해외서버 관리 단순화와 비용절감,배가되는 재미와 고객확보온라인 게임콘솔 게임서버통합통합 서버 구축사업 계획온라인상 제품을 모바일과 인터넷의 공동구현연동고객만족으로 인한모바일 게임산업 확장The End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