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비교분석] 웰빙에 의한 롯데햄우유 `검은콩이들어있는우유`과 정식품 `녹차베지밀` 마케팅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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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장환경변화추이 2

2. 제품 선정이유 4

3. 마케팅 전략 분석

Ⅰ. 기업에 대한 소개 6
Ⅱ. 제품에 대한 소개 8
Ⅲ. STP 분석 10
Ⅳ. 4MIX 분석
(1) 상품믹스 11
(2) 촉진믹스 16
(3) 가격믹스 20
(4) 유통믹스 22

4. 향후 마케팅전략 예측

Ⅰ. 문제점 23
Ⅱ. 개선방향 23
Ⅲ. 상품/시장 매트릭스 24


5. 결론 25

본문내용
“삶의 질을 추구하는 새로운 변화, 웰빙(Well-being)”
관공서와 대기업 중심으로 우리 사회 전반에 확산되고 있는 주 5일제 근무로 인하여 조화로운 삶을 추구하는 ‘웰빙(Well-being)’이 사람들의 관심사로 떠오르기 시작하였다. 과거 소득에 맞추었던 삶의 방식을 탈피하여 이제는 사회 구성원들이 각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부합하는 삶을 지향하고 있다. 여가 생활이 증가하면서 새로운 스포츠, 레저산업이 많이 등장하였고 외식, 문화산업 또한 다양하게 변화, 등장하고 있다. 사회 개개인의 욕구 충족에 의해 발생한 삶의 다양성에 대한 사회 구성원들의 관심이 이제는 ‘웰빙족’의 등장으로 삶의 질과 관련된 ‘건강’으로 이동하였다.

“식품업계에 부는 웰빙바람과 고객의 욕구”
우리 사회의 구성원 즉, 소비자들 사이에서 웰빙을 추구하는 건강 붐이 일면서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것은 식품업계이다. 우리 몸 속으로 직접 섭취하는 먹거리야말로 신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므로 ‘건강하게 잘 살기’의 기본 중의 기본이 되기 때문이다. 급속도로 커져 가는 유기농 시장과, 빵 한 개를 사더라도 소재와 성분을 따지는 요즘 소비자들의 구매 행태를 보면 ‘웰빙’ 열풍은 국내 식음료 시장에 이미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이에 따라 내수시장의 침체와 국내 시장의 포화로 정체에 빠졌던 식음료 업계는 기능성을 부각시킨 건강지향적 식품 개발에 성장의 돌파구를 찾고, 너도나도 몸에 좋은 제품을 선보이기에 여념이 없다. 음료수 한 잔, 과자 한 봉지에서도 맛 외에 건강을 지켜주는
참고문헌
마케팅 원리, 박찬수 저, 법문사 , 2000/ 01/05 발행


참고 싸이트

(주)롯데햄·롯데우유 홈페이지 < http://www.lottehammilk.co.kr >
(주)정식품 홈페이지 < http://www.vegemil.co.kr >


참고 기사

정식품 2003 webzine 11/12 월호 정식품 포커스-마케팅 사례
정식품 2003 webzine 1/2 월호 글 / 권석주(정·식품 중앙 연구소)
Economist 704 호, 2003/09/29일 기사, 우유 시장 살려낸 ‘검은콩 우유’
Economy21 No171, 2003/10/24일 기사, [비즈니스] '콩' 심은 데 '돈' 나온다
서울경제신문 2003/12/04일 기사, [웰빙제품이 뜬다] 먹거리, 비싸도 몸에 좋아야죠
한국경제 2003/03/17일 기사, '베지밀'..국내 두유시장 60%이상 점유
한국경제 2003/09/24일 기사, <검은 콩우유 돌풍 … 흰 우유 흔들>
한국경제 2003/11/13일 기사, [2003 브랜드 大賞] 식음료ㆍ외식 : 고객니즈 철저히 파악 '
한국일보 2003/12/25일 기사, 웰빙·실속상품' 2003년 불황 몰랐다
동아일보 2003/05/26일 기사, 롯데 '검은 콩 우유' 대박 조짐…하루 30만개씩 팔려
문화일보 2003/06/21일 기사, <광고이야기> 롯데햄 ‘검은콩 우유’
문화일보 2003/09/25일 기사, <검은 콩 성인병 막는다>
YTN 2003/10/08일 기사, 검은 콩 우유, 중국산 섞어 제조
조인스닷컴 2003/07/10일 기사, 섞어야 뜬다…식음료업계 '믹스 마케팅'
머니투데이 2003/10/ 17일 기사, 우유업계, 기능성 강화로 불황돌파
헤럴드경제 2003/08/29일 기사, 음료 뜬다 -블랙 마케팅 성공
헤럴드경제 2003/10/22일 기사, 롯데햄우유 '검은콩 우유'다시 인기 등
헤럴드경제 2003/11/21일 기사, 블랙ㆍ그린식품 신바람-검은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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