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교육기회균등 개념의 변천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5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기회균등개념의 변천과정입니다.
목차
1.산업화 이전
2.공교육의 출현.
3.미국에 있어서 교육의 평등/불평등 개념의 변화
1)초기의 개념
2)영미의 교육기회평등 개념의 변천과정
*콜맨보고서(Coleman Report)
*타일러(W.Tylor)

본문내용
1.산업화 이전:산업화 이전의 전근대적 사회에 있어서 자녀의 교육이란 가족에 의해서 한정 되어 있 었다.
2.공교육의 출현:18세기 산업혁명 이후 가정 밖에서 노동할 수 있는 일반기술이나 생산 능력에 대한 교육적 요구가 요청되었다. 그리고 19세기초에 모든 아동들을 위한 공교육이 출현 하게 되었다.
3.미국에 있어서 교육의 평등/불평등 개념의 변화
1)초기의 개념
가.무상교육(free education):노동하는데 요구되는 일정 수준까지 무상으로 교육한다.
나.공통교육과정(common curriculum):배경에 관계없이 모든 아동들에게 공통교육과정을 제공한 다.
다.동일학교(same school):배경에 관계없이 같은 학교에 다니게 한다.
2)영미의 교육기회평등 개념의 변천과정
1단계:모든 학생들이 한 학교에서 같은 교육과정으로 교육을 받는 것
2단계:학생들은 제각기 다른 미래와 기대와 관련된 교육을 받는 것
3단계:미국 연방대법원은 1896년, 흑백분리교육을 헌법상 정당한 것으로 판시함
4단계:교육기회균등교육조사기구가 조사한 교육 기회균등
가.학교에 대한 투입요인의 차가 불평등을 초래한다.
나.학교의 인종적 구성의 차가 불평등을 초래한다.
다.무형적 요건(intangible things)의 차가 불평등을 초래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불평등의 문제 report
  • 교육의 기회균등이란 과거에는 무엇을 의미했으며 현재에는 무엇을 의미하고 있으며, 또 미래에는 무엇을 의미할 것인지 그리고 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해야 할 의무는 누구에게 있는 것인가라는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 교육기회 균등의 종합적인 개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지역성계층인종간에 불평등하게 분배되어 있던 교육의 기회를 동등하게 해야 한다는 접근기회의 균등.☑ 학교간의 시설교육비교육과정, 교사의 질

  • [교육사회학] 교육의 기회평등
  • 교육의 기회 균등의 의미 - 교육기회 - 교육기회균등 - 구분 - 교육기회 균등의 개념 5. 교육기회 균등관의 변천 - 콜먼의 평등관 - 후센의 평등관 6. 교육평등관의 유형 / 교육평등의 발전과정 - 접근기회의 평등 - 과정의 평등 - 결과의 평등 - 사회개혁에 의한 교육평등 7. 사례 - 엘리트주의 - 고교평준화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Ⅰ. 서 론‘교육사회학’을 설명해보면, 사회학의 한 부문에 속하며, 동시에 교육연구 분야에서는 교육심리학 ․

  • 교육의 사회적 이해 기능 이론과 갈등 이론
  • 교육에 대한 설명은 교육은 지배집단의 문화를 정당화하고 주입하여 기존계층구도의 재생산을 정당화한다는 것이다. 즉, 학교는 자본가의 이익에 봉사하고, 교육제도는 계급적 불평등을 강화하고, 학교교육의 변혁은 자본주의 사회의 생산관계를 변혁함으로서 가능하다는 것이다. 갈등이론에 대한 비판은 다음과 같다.첫째, 계급 개념은 카스트, 신분, 계층, 부문, 집단, 엘리트 등의 개념과 엄격히 구별되지 않으며 때때로 혼동된다. 또한 계급구조

  • [교육사회] 교육평등과 불평등
  • 개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사회이동이란 하나의 사회적 지위에서부터 다른 사회적 지위로의 변화를 의미한다. 그리고 사회이동에는 개인 또는 집단의 사회적 지위의 변화가 일어나는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개념이다(이종각, 1996).기회균등이란 능력주의 사회의 신념을 반영하는 개념으로 모든 사람이 성별, 인성, 계급 및 거주지역에 관계없이 사회에서 보다 바라는바 지위를 획득할 동등한 기회를 갖는 것을 말한다.-2-3. 교육평등관의 변천과정(

  • [교육사회학] 고교등급제에 대해서
  • 교육에 있어서의 평등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연구해보고자 한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도록 한다..(전략) 학생 선발 기준과 선발 방법은 대학이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지만, 교육기회의 균등이라는 헌법적 가치와 건강한 사회적 통념에 어긋나서는 안 될 것입니다.(중략) ‘학교 교육의 정상화’, ‘교육기회의 균등’, ‘대학의 자율’, ‘국가경쟁력의 제고’, 그리고 ‘사회통합성의 신장’ 등은 교육정책 추진과정에서 어느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