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사회학에서 다루는 이론에대한 설명과
일반교육용어에 대한 설명
교육일반상식에 대한 설명까지
되있습니다..

목차
Ⅰ교육사회학
1.문화지체(Cultural Lag)
2.사회화(Socialization;개념,사회화 기관, 방법)
*사회화(Socialization)개념
*사회화 매개기관
*사회화 방법
3.문화적재생산이론
4.저항이론(Resistance Theory;의식화, 인간해방;Illich,Reimer,Freire)
5.신교육사회학(New Sociology of Education)
6.경제재생산이론
7.상징적 상호작용론
Ⅱ교육일반
1.학점은행제(Credit Bank System)
2.자기주도적 학습(SDL:Self-Directed Learning)
3.교실붕괴
4.조기유학
5.열린 교육(open education)
Ⅲ 일반상식
1.시너지 효과(synergy effect )
2.아노미(Anomie)
3.테크노크라트(Technocrat,기술관료)
4.헌법재판소 탄핵기각 결정
5.제로 섬 사회(Zero Sum Society)


Ⅰ교육사회학
1.문화지체(Cultural Lag)
2.사회화(Socialization;개념,사회화 기관, 방법)
*사회화(Socialization)개념
*사회화 매개기관
*사회화 방법
3.문화적재생산이론
4.저항이론(Resistance Theory;의식화, 인간해방;Illich,Reimer,Freire)
5.신교육사회학(New Sociology of Education)
6.경제재생산이론
7.상징적 상호작용론
Ⅱ교육일반
1.학점은행제(Credit Bank System)
2.자기주도적 학습(SDL:Self-Directed Learning)
3.교실붕괴
4.조기유학
5.열린 교육(open education)
Ⅲ 일반상식
1.시너지 효과(synergy effect )
2.아노미(Anomie)
3.테크노크라트(Technocrat,기술관료)
4.헌법재판소 탄핵기각 결정
5.제로 섬 사회(Zero Sum Society)


본문내용
Ⅰ교육사회학
1.문화지체(Cultural Lag)
사회 변화에서 모든 문화영역 또는 서로 관련되는 문화의 어떤 부분이 다른 부분과 같은 속도로 변화하지 않은 결과 문화의 어떤 부분이 전체적인 변화 속에서 시간적으로 늦어지는 경향을 나타내는 현상. W.F. 오그번에 의하면, 어떤 일정한 문화 안에서 문화의 각 부분 사이에 나타나는 이러한 현상은 직선적·누적적으로 진보하며 빈번·신속하게 변화하는 물질문화와 이러한 급격한 변화나 적응능력이 없는 비물질문화 사이에 특히 현저하고, 그 경우에 항상 이상적(異常的)·병리적인 사회적 부적응을 일으킨다고 한다.
문화 지체론에 의하면, 일정한 문화 변동은 물질 문화에 대한 적응이다. 오그번(Ogburn, W. F.)은 문화를 물질을 포함한 물질 문화와 가치관, 신념, 규범, 제도 및 사회적 상호 작용 양식 등을 포함한 비물질적인 적응력 변화로 구분하고, 기술 문화의 급속한 양적 누적으로 인해 비물질 문화의 변화와 적응은 항상 물질 문화의 변화와 발달 속도를 따르지 못한다고 하는 문화 지체 이론을 제시하였다. 그 실례를 들자면 다음과 같다.
· 의학의 발달로 인한 인간의 평균 수명 연장으로, 우리 사회에도 노인의 인구가 급속히 늘어났다. 그러나 노인들 개개인의 노후 대책과 사회 복지 차원의 노인 복지 제도는 아직 별반 대책이 세워져 있는 실정이 아니다. 이것도 의학 기술 발전에 수반되어 가치관, 제도의 변화가 곧 일어나지 못하는 문화 지체의 예이다.
· 공업 기술과 근로자 보상 문제에서도 문화 지체 현상을 볼 수 있다. 공장이나 기타 산업체에서 복잡해진 기계 때문에 산업 재해가 계속 늘어났지만, 산업 재 해를 보상하기 위한 산재 보험 제도의 확립에는 많은 지연이 있었다.
· 자동차의 개발과 보급은, 자동차 공업의 발달과 함께,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지 만, 자동차와 관련된 우리의 질서 의식이나 교통 도덕이 확립되기까지는 훨씬 시간이 더 많이 걸린다. 또한 새로운 상황에 맞는 교통 법규의 제정도 같은 맥 락에서 생각할 수 있다.
오그번의 문화 지체 이론은 테크놀러지가 문화 변동을 일으키는데, 변동 과정의 복잡성 및 사회생활의 모든 영역들이 동시에 같은 방식으로 변하지 않는다는 사실에 관심을 갖게 해 주었다.
따라서 우리는 새로운 테크놀러지를 도입할 때, 그것을 단순히 기계적인 변화로만 보아서는 안 될 것이다. 이것이 시간이 지나면서 사회 제도나 가치관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를 예측해 보고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문화 변동을 일으키도록 보충적인 장치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또한 가치관,제도, 종교 등에 있어서의 변화가 테크놀러지의 발명이나 유입과 함께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 문화 지체론을 통해 알려졌다. 우리는 서서히 수반되는 비물질적인 문화 변동 대해 우리에게 적합한 방향이 무엇인가, 그리고 그것을 위해 의도적으로 개입해야 될 노력 부분이 무엇인가 생각해 봐야 한다. 만일 물질적 변화에 이어 비물질적 문화가 지나치게 지체되어 변화한다면 사회 구성원들이 의도적으로 변화의 속도를 촉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2.사회화(Socialization;개념,사회화 기관, 방법)
*사회화(Socialization)개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연구의 접근 이론교육사회학
  • 교육사회학 연구의 접근 이론목차교육사회학 접근이론 분류의 경향기능주의 이론갈등론미시적 해석학 이론신교육사회학1.교육사회학 접근이론교육사회학의 접근이론은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에 대한 논리적 인식 틀을 제공함교육사회학 접근이론 분류의 경향다른 이론적 접근은 문제의 제게, 연구방법, 자료의 해석 등을 각각 다르게 함이론적 접근은 때로는 하나의 입장이 매우 분명하게 나타나기도 하지만, 때로는 몇 개가 서로 섞여서 나

  • 갈등주의의 교육사회학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갈등주의의 교육사회학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경제적 재생산론2. 문화적 재생산론3. 저항이론4. 지위경쟁이론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갈등주의의 역사적 발달과정은 마르크스에 의해 출발하며 그에 의하면 ‘갈등 없이는 진보란 있을 수 없으며 이것은 인간의 문명이 금일까지 준수한 법칙이다.’ 라고 주장했다. 마르크스는 사회 자체 내에서 인간적인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 즉 모순이 잠재해 있다고 생각했다. 이

  • [교육사회학] 신교육사회학의 의미
  • 신교육사회학의 의미* 신교육사회학의 의미 및 등장 배경* 교육과정사회학 이론* 지식사회학과 신교육사회학의 교육 내용관* 전통적 교육과정의 의미 및 지식의 사회성* 교육내용의 사회적 측면들(사회학적 문제제기)* Apple과 Bernstein의 교육과정 유형과 목 : 교 육 사 회 학담 당 교 수 : 제 출 일 : 2005. 4. 28제 출 자 : 차 례Ⅰ. 교육사회학의주요이론 3Ⅱ. 신교육사회학

  • [유아교육]신교육사회학
  • Ⅰ. 서론교육사회학은 사회학 지식을 교육실천에 응용하기 위한 학문으로 출발하여, 학교교육을 사회이론정립을 위한 연구의 대상으로 삼는 사회학의 하위영역으로서의 성격이 강해지고, 근래에는 학교교육의 과정을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다학문적 안목으로 이해하려는 풍조가 강하게 일어나고 있다. 학교교육은 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사회가 요구하는 가치, 규범, 관습 등을 아동에게 전수하여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는 기능을 수

  • 교육사회학_지위경쟁이론의 관점에서 우리나라 학력주의의 문제점을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지위경쟁이론의 관점에서 우리나라 학력주의의 문제점을 설명하시오.차 례1.서론2.본론(1)우리나라 교육제도의 문제점(2)지위경쟁이론의 학력인플레이션3.결론1. 서론교육은 인간의 본능적 행위이자 인류사회의 오래된 관습이다. 인간은 본인의 생존을 위해서 배를 채우기 위한 사냥행위, 잠을 자기 위한 은신처를 만드는 행위 등 생존에 필요한 많은 행위를 학습하거나 창안해냈으며, 유전자를 남기려는 본능에 의해 성관계를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