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청소년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사회학 부분중 청소년과 교육 자료입니다
발표자료로 썼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목차
1.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2.청소년 문화

3.청소년 문제

4.청소년과 가출

5.청소년 폭력
1)청소년 폭력이 개념
2)청소년 폭력의 특성
3)청소년 폭력의 발생 배경
4)청소년 폭력의 해결 방안

6.청소년 미래세계 과제
본문내용
청소년과 교육
1.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가.청소년의 개념-아동과 성인의 중간, 즉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아동에서 성인으로 되어가는 과도기적 존재로서 대략9~13세에서부터 22~24세의 연령에 해당하는 자
나.청소년의 특성
1)청소년기의 신체.생리적 특징-신체적성장. 급성장. 신체구조의 변화.성적 성숙
2)청소년기의 사회심리적.정신적 특징- 수치감과 불안감,방어기제
3)청소년기의 인지적 특성-문제해결능력 최고 수준에 도달, 통찰력.판단력
4)청소년기의 도덕적 특징-콜버그의 발달단계
2.청소년 문화
가.청소년 문화의 개념 및 중요성
개념-청소년들이 처한 전환기적이고 과도기적이 stkghkd하에서, 청소년의 자아 정립과 관련된 불안과 혼란과 동요를 동료집단에의 귀속 의식을 통한 안정감을 토대로, 보상적으로 회복하고자 하는 노력의 결정
중요성-청소년 자신을 바람직한 삶의 방향으로 유도할 뿐만 아니라, 성인주도 문화에 새로운 자극을 주며, 그 사회가 앞으로 지향해야 할 방향에 가장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는 점에서 중요
나.청소년 문화의 분류
1)청소년과 성: 청소년기에는 성적 관심이 증폭, 성에 대한 관념 및 성의식은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을 혼란 야기, 그래서 성교육이 필요함
2)청소년과 여가: 여가시간을 통하여 독자적인 자기세계를 구축하고 자기를 발견할 기회가 됨.
-우리 청소년의 여가활동의 문제점:소적적인 활동,유해환경과 업소,인식부족문제, 낭비적, 비생산적, 유흥적 활동
3)청소년과 매스미디어
텔레비전, 신문, 영화, 인쇄매체, 통신매체...
4)청소년과 단체활동
-교육적의의: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획득, 공동체의식의 함양, 원만한 인격형성, 창의성 개발, 좋은 인간관계 형성을 통한 사회성 함양, 지도성 함양, 건전한 생활 영위능력의 함양
5)청소년과 언어문화
①청소년 언어문화의 특징
a.전화언어
일반적-간단하게 용건과 중요한 정보만을 교류하는 것이 상식
청소년-농담을 자주 썩어가며 짧으면서 길게대화, 이과정중에 독특한 언어나 유행어 사용
b.은어:자기표현의 고유한 상징
②방안
a.대화를 통해 충분한 문화공간 제공
b.교육적인 대중문화와 방송매체의 개선과 정화가 필요
c.성인세대와의 수평적인 대화를 통해 상호이해
6)청소년과 음악문화
7)청소년과 의상문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7장 청소년문제와 교육
  • 7장 청소년문제와 교육제 1절 청소년에 대한 이해▶ 청소년의 의미① 아동에서 성인으로 되어가는 과도기적 단계(12세~20세 미만)② 신체적으로는 성장하였지만 정신적으로는 아직 미숙한 단계③ 청소년 전기(9~11세), 초기(12~14세), 중기(15~18세), 후기(19~21세)④ 사회적 입장 : 청소년기는 아동시절로부터 자기 자존의 가능성을 스스로 찾는 성인기로의 전환을 시도하는 시기.⑤ 심리학적 입장 : 아동 스러운 행동과 성인 행동 간의 구별을 가능케 하는

  • [교육사회학] 청소년발달과 청소년문화
  • 과 목 : 청소년성인 지도 지도교수 : 전 공 : 교육사회학 발표자 : 주 제 : 청소년 발달과 청소년 문화 - 차 례 -Ⅰ. 들어가는 글Ⅱ. 청소년발달과 청소년 문화1. 청소년문화란? 2. 청소년문화의 특성3. 청소년문화의 반문화성 4. 청소년문화를 보는 시각과 변천5. 청소년문화와 소외 6. 청소년문화의 역할 7. 학교교육과 청소년의 저항문화Ⅲ. 맺는 글: 청소년 문화의 교육적 함의Ⅰ. 들어가며청소년에게 있어서 청소년문화는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 [교육사회학]청소년 발달과 청소년 문화
  • 청소년기의 연장과 청소년들에 대한 일방적인 역할유보(moratorium), 학교인구의 팽창 등에 의해 이제는 강력한 부분문화로 자리를 확보하게 되었다.2. 청소년 문화의 특성청소년문화의 특성에 관한 연구는 학자와 시각에 따라 다양하게 요약되고 있다. 여기에서는 청소년문화의 일반적인 특성과 신세대 청소년문화의 특성을 소개하고자 한다. 1) 일반적인 특성) 송준수 외, 교육사회학(서울:교육과학사, 1999), pp. 128∼129①고발문화, 비판문화 - 기성세대

  • [사회과학,평생교육,사회학,여성학,교육학,청소년교육] 청소년 성문제
  • 청소년의 성에 대한 인식청소년들은 가정에서나 학교에서나 제대로 된 성교육을 받지 못했기에 성에 대해 정확하게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 사회 문화의 특성상 성은 공식적으로는 더러운 것, 비공식적으로는 무한히 즐길 수 있는 것이라는 것으로 이분화되어 있다. 이렇듯 이중으로 나뉘어진 성문화 속에서 청소년들은 혼란을 느낄 수밖에 없다. 이들은 성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정상적인 성이 무엇인지, 남에게 피해를 주는 성이 어떤 것

  • [교육학]대안교육을 통한 부적응 학생 지도사례
  • 교육시켰다. 2002학년도 말까지 ‘학교사회통합과정’ 3주 과정 240명을 교육할 계획이며, 올해부터 중학교과정을 신설하여 ‘심성계발과정’ 1주 과정 240명에게 대안교육을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또한 평생교육차원에서 지역주민들을 위한 지역사회학교의 교육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문화교실과정 5일 과정, 15시간’을 2000년도 44명, 2001년도 90명을 교육하였으며, 금년 말까지 80명을 교육할 계획이다.대안학교 청소년 교정 효과교육부 《교육통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